UPDATED. 2024-07-16 19:48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가렵고, 부어오르며, 진물도 나네
가렵고, 부어오르며, 진물도 나네
다양한 ‘피부병’ 개선하는 한방 & 민간 요법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4.06.2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는 신체의 가장 바깥을 감싸서 외부 자극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아울러 체온을 조절하고, 감각을 받아들이는 수용기 역할을 하는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신체를 보호하는 최일선에 있는 피부에도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찾아옵니다. 피부에 발생하는 질환은 △담마진 △아토피 피부염 △습진 △두드러기 △기미 △주근깨 △여드름 △모낭염 등 다양합니다.

다양한 피부 문제의 한의학적 개선 방법과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민간요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전신 감싼 피부에 움트는 다양한 문제 

다양한 피부 질환 중 사람들이 흔히 겪는 몇 가지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두드러기’는 갑자기 피부에 발진, 가려움증 등이 나타났다가 빠르면 몇 시간 뒤에도 사라지는 피부 증상입니다.

두드러기는 전형적인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으로, 피부 세포의 ‘히스타민’ 분비가 촉진되면 생깁니다. 두드러기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식품 및 식품 첨가제 △복용하는 약 △동물의 털‧비듬 △스트레스 △피부를 압박하거나 긁는 물리적인 자극 △급격한 온도 변화 및 햇빛 자극 △소시지‧돼지고기‧시금치‧땅콩 등 히스타민 유사 물질 함유 음식 등입니다.

또 피부가 차가운 바람과 물에 노출됐다가 다시 따뜻한 환경에 놓이면 발생하는 한랭 두드러기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간 질환 △심장병 △만성 위장병 △변비 등으로 체내 독소가 잘 배출되지 않아서 피부에 독성 물질이 쌓이는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습진’은 피부 가려움, 물집, 홍반, 부종 등이 나타나는 넓은 범위의 피부 문제입니다. 만성화되면 물집과 부종이 감소하고, 피부 주름이 늘거나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 비늘, 색소침착으로 넘어갑니다.

한의학에서 피부는 신체의 해독 작용을 보여주는 곳이고, 이 같은 증상 중 하나가 습진입니다.

‘담마진(蕁麻疹)’은 감염, 벌레 쏘임, 특정 음식물, 약물 등의 영향이나 불명확한 원인으로 피부에 홍반과 함께 일시적으로 부종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발병 원인이 불명확한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면역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주요 증상은 △가려움증 △건조증 △붉은 홍반 △진물 △색소 침착 등입니다. 날씨가 춥고 건조하거나, 일교차가 큰 환절기면 가려움증이 더 심합니다.


▶피부 질환 개선하는 한방 약 & 특징 

한의학에서는 여러 피부 문제의 증상과 특징에 따라서 △십미패독산 △백호탕 △마행의감탕 △월비가출탕 등을 처방합니다. 각 한약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십미패독산(十味敗毒散)
심미패독산은 담마진(蕁麻疹) 치료에 적용하는 약입니다. 손바닥의 허물이 벗겨지는 일반적인 습진에도 처방합니다. 

② 백호탕(白虎湯)
백호탕은 몸에 열이 있는 만성 피부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입이 마르고, 환부에 열이 있지만, 심하게 가렵지 않을 때 적합합니다. 과민성 피부병일 때 백호탕에 십미패독산을 병용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③ 마행의감탕(麻杏蕙甘湯)
마행의감탕은 풍습(風濕)으로 몸이 아파서 옆으로 돌리지도 못하는 것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때문에 피부 질환 중 습진에 효과적입니다. 아울러 표피층의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손바닥 각피증, 관절염 등에도 사용합니다.

④ 월비가출탕(越婢加朮湯)
월비가출탕은 과거부터 몸이 붓고, 식은땀이 나며,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사용했습니다. 피부 문제는 △수성습진(水性濕疹) △무좀 △만성 가려움 △습진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등을 개선합니다.

▶피부 증상 완화 돕는 ‘민간요법’

Ⅰ. 두드러기 
녹두가루 큰 숟가락 하나, 귤 껍질을 씻어서 말린 후 가루로 만든 것 반 숟가락을 끓는 물 한 컵에 풀어서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3회 정도 며칠간 마십니다. 

Ⅱ. 얼굴 발진 
속 껍질이 있는 살구씨를 으깨어서 부드러운 가루로 만든 뒤 달걀 노른자 1~2개에 개어서 얼굴에 바릅니다. 살구씨는 피부 미용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얼굴의 기미‧여드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살구씨의 아미그달린은 염증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Ⅲ. 소양감
토마토 3~4개를 썰어서 물 3~4사발을 넣고 달입니다. 물의 양이 반이 되면 차를 마시듯이 나눠서 마십니다. 꿀‧설탕을 추가해도 됩니다. 토마토 잎줄기‧뿌리 등을 삶아서 이 물로 피부의 가려운 곳을 씻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Ⅳ. 건성 피부
참기름이나 검은깨 기름을 달걀 노른자, 꿀과 섞어서 건성 피부 증상이 있는 곳에 팩을 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취재 도움 : 영동한의원 김남선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