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2-11 12:41 (화)
여성 성기능 장애 징후 5가지와 개선법
여성 성기능 장애 징후 5가지와 개선법
인클리어·힐팁 공동기획 - '여성건강 Y'
  • healtip 편집부
  • 승인 2018.11.1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성기능 장애 징후 5가지와 개선법   

파트너와 정기적인 성관계를 가지면 정신‧육체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결과들도 꽤 있습니다. 미국 미시간주립대 사회학과 연구팀에 따르면 만족스런 성관계를 가진 여성은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낮고, 심혈관 질환 위험성도 감소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성관계의 긍정적인 효과를 누리기 힘든 성기능 장애를 겪는 여성도 많습니다. 여성 성기증 장애의 대표적인 징후 5가지와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43% 성기능 장애 겪어”  
성적 욕망‧흥분‧오르가슴 등을 포함하는 성적장애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흔합니다.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실제로 여성 43%, 남성 31%가 성적장애를 겪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이처럼 성적장애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습니다. 특히 성적인 흥미가 떨어지는 등 성적장애는 건강에 다른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성적 문제를 침실에서 고믾나고 있다면, 그만 멈추고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낮은 성 욕구

여성은 폐경기까지 여성호르몬이 점차 감소합니다. 이 영향으로 성욕도 지속적으로 줄어듭니다. 이 같은 성 욕구 부족은 나이든 여성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여러 국가에서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30세~50세 여성 중 절반이 성 욕구 부족을 호소했습니다.
낮은 성욕은 당뇨병‧저혈압 같은 만성질환과 우울증 같은 심리적인 문제의 영향도 받습니다. 2010년 6월 ‘Journal of Sexual Medicine(성 의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항우울제 같은 특정 약물들도 성욕을 감퇴시킵니다. 

※개선 방법
-떨어진 성욕을 단시간에 다시 일깨우는 방법은 없습니다.
-근본적인 문제와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만약 이 문제가 감정적이거나 심리적인 것이라면 치료사를 만나보는 것도 추천됩니다.
-성 치료사는 커플들의 오래된 대화 패턴, 생활습관, 성적 습관을 듣고 낭만적인 성관계로 발전하도록 돕습니다.


②성교통

‘Journal of Sexual Medicine(성 의학 저널)’에 2015년 4월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30%의 여성들이 성생활 중에 고통이나 통증을 느낍니다. 미국 산부인과의사회는 이 같은 성교통이 △질 건조증 △양성종양인 난소낭포 △자궁내막증과 같은 부인과적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남성의 음경이 여성의 질에 들어 왔을 때 무의식적으로 조이는 질경련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선 방법
-산부인과를 찾아 난소낭포, 자궁내막증, 질 건조증 같은 의학적 문제 상의해야 합니다.
-산부인과적인 문제가 없으면 진단 결과에 따라 골반 물리치료,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③흥분 장애 

여성이 흥분하지 못하는 경우도 파트너와의 성관계를 발목 잡습니다. 이는 불안감, 성관계 중 불편한 자극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관계 중 질 건조증이나 통증을 경험하면 흥분 장애를 악화시킵니다. 
여성의 폐경도 흥분을 감소시키며, 남성 파트너의 발기장애‧조루증 등도 여성이 흥분에 이르는데 부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개선 방법 
-흥분할 수 없는 근본적인 이유를 진단하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성적 치료, 호르몬제 치료, 남성 파트너 문제 치료 등의 해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④오르가슴 도달 문제

폐경기 전후 여성의 약 5%가 오르가슴 문제를 경험합니다. 이 시기 감소하는 여성호르몬 및 이에 따른 불안‧상실감이 영향을 줍니다. 아울러 △불충분한 전희 △겪고 있는 만성질환 △복용하는 치료제 등도 오르가슴에 이르는데 발목을 잡습니다.

※개선 방법
-오르가슴을 느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5년 6월 ‘Journal of Sex Research(성 연구 저널)에 따르면 성관계에 집중하면 오르가슴을 더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바이브레이터 같은 성관계 보조 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⑤질 건조증 

질은 촉촉해야 건강한 것입니다. 특히 질에서 분비되는 질액이 충분해야 성관계 시 윤활제 역할을 해서 만족스런 성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질액 분비량이 감소하는 질 건조증이 발생하면 성기능 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질이 너무 건조하면 성관계를 갖거나 가진 후 통증과 열감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질 건조증은 대부분 모유수유나 폐경기에 일어나는 여성호르몬 변화로 나타납니다.
2010년 1월 ‘Journal Menopause(의학지 폐경)’에 게재된 논문은 질 건조증이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것을 보여줍니다. 1000명의 폐경 후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절반이 질 건조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선 방법 
-성관계 시 질 보습제나 윤활제를 사용합니다. 
-질 안쪽을 비누 같은 강한 알칼리 성분으로 씻지 않습니다.
-질 건조증상이 심하면 의사와 상의해 증상을 개선하는 약을 처방 받습니다.

※참고 : EVERYDAY HEALTH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