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14 18:2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선‧후천적 ‘눈꺼풀 처짐’ 안검하수
선‧후천적 ‘눈꺼풀 처짐’ 안검하수
수술 필요한 이유 & 알아야 할 눈의 변화
  • 오하늘 기자
  • 승인 2024.05.3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후천적 ‘눈꺼풀 처짐’ 안검하수
수술 필요한 이유 & 알아야 할 눈의 변화


※ 축~~ 눈꺼풀이 처진다
‘눈꺼풀’은 눈의 앞부분에서 위‧아래를 덮고 있는 피부입니다. 눈꺼풀이 적절한 위치에 있고, 제대로 기능을 해야 좋은 인상과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윗눈꺼풀 위치가 낮아지는 ‘눈꺼풀 처짐’이 생기면 불편함은 물론 시력 저하까지 발생합니다. 안검하수로도 부르는 눈꺼풀 처짐은 50대 이상 중·노년층을 비롯해서 유아부터 20‧30대 젊은 층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납니다.

※ 안검하수로 병원 찾는 사람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3년 통계)
-한 해 진료 환자 4만4914명
-최근 10년 동안 113% 급증
-성비는 여성 58%>남성 42%
 

[Click!] 혹시 나도? 지금 거울을 보세요 
눈꺼풀 처짐은 정면을 응시할 때 윗눈꺼풀이 비정상적으로 처져 있는 상태입니다. 거울을 볼 때 검은 눈동자가 절반 정도만 보이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검은 눈동자가 충분히 보일 정도로 눈을 뜨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눈꺼풀 처짐 ‘자가 진단’ 
-양쪽 눈의 크기가 많이 차이 난다
-눈을 깜빡일 때 한쪽이 더 늦게 떠진다 
-눈이 졸려 보인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
-눈을 뜰 때 눈썹을 위로 치켜뜨는 버릇이 있다
-눈을 치켜떠서 생긴 이마 주름이 있다
-윗눈꺼풀이 검은 눈동자의 3분의 1 이상을 가린다


※ 눈꺼풀 처짐 ‘선천성 & 후천성’
눈꺼풀 처짐은 크게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선천성‘과 성인에게 발생하는 ’후천성‘으로 나눕니다. 개선 방법은 수술이며,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과 눈꺼풀 처짐의 정도에 따라 수술법이 다릅니다. 



① 우리 아이의 ’선천성 눈꺼풀 처짐’

태어날 때부터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인 ’윗눈꺼풀 올림근‘이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아서 찾아옵니다. 한쪽 눈 또는 양쪽에 모두 나타납니다.

※ 눈꺼풀 처진 아이의 특징 
-머리를 뒤로 젖히거나, 턱을 드는 행동을 보인다
-이마 근육으로 눈을 뜨려고 해서 이마에 주름이 많다 

② 성인의 ’후천성 눈꺼풀 처짐‘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인 윗눈꺼풀 올림근이 노화‧외상 등으로 약해지면 발생합니다. 눈꺼풀이 처지면서 시야 위쪽이 가려지고, 눈을 더 크게 뜨기 위해 노력해서 피로감을 쉽게 느낍니다. 


[건강 OFF] 선천성 눈꺼풀 처짐은 성장하면서 낫는다? 
아이에게 한쪽 눈에만 눈꺼풀 처짐이 있거나, 난시‧부등시‧사시 등이 동반하면 약시 등 시력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안과에서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눈꺼풀 처짐으로 시력장애가 확인되면 조기 수술이 필요합니다. 
시력장애가 없는 선천성 눈꺼풀 처짐 수술은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3~5세 이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에 받습니다. 너무 어린 나이에 수술을 하면 얼굴이 자라면서 수술 효과가 감소합니다.


※ 성인 눈꺼풀 처짐 수술의 치료 목표   
성인 후천성 눈꺼풀 처짐의 수술 목표는 정면을 볼 때 양쪽 눈꺼풀의 높이를 같게 맞추는 것입니다. 때문에 평소 생활하거나 잘 때 불가피하게 몇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서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Check!] 수술 뒤 겪을 수도 있는 증상  
-눈을 감을 때 수술한 눈이 덜 감긴다
-수술 받은 눈을 살짝 뜨고 잘 수 있다
-아래를 볼 때 수술한 눈이 반대편보다 크게 떠진다


※ 알아두세요! 재수술 필요할 수도 있어요
눈꺼풀 처짐 수술 시 눈꺼풀의 위치를 잘 조절해도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과도한 교정이나 부족한 교정에 따른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눈꺼풀 위치가 좋아도 시간이 지나면서 눈꺼풀 처짐이 다시 나타나기도 해서 경과 관찰 후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눈꺼풀 피부 늘어짐’과 감별해야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눈꺼풀 피부가 늘어지고, 눈 주위 주름이 생깁니다. 이것을 눈꺼풀 처짐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핏 보면 두 가지가 비슷해 보이지만, 늘어진 피부를 살짝 들어 올리면 눈꺼풀 자체는 제 위치에 있습니다. 눈꺼풀 피부 늘어짐은 눈꺼풀 근육이나 신경에는 이상이 없기 때문에 늘어진 피부를 수술로 제거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건강 ON] 수술 후 인공눈물 넣으며 적응 기간 가져야 
눈꺼풀 처짐 수술 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눈이 수술 전보다 크게 떠집니다. 이런 변화에 적응하고 각막 보호를 위해 눈이 건조해지지 않게 하려면, 일정기간 인공눈물과 연고 사용이 필요합니다. 
특히 눈꺼풀 처짐 수술을 쌍꺼풀 수술처럼 단순 미용수술로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눈꺼풀 처짐은 증상에 따라 수술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취재 도움 : 경희대병원 안과 박인기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