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의료정보 ‘사이버 공격’ 24시간 감시
온라인 의료정보 ‘사이버 공격’ 24시간 감시
공동보안관제센터 개소‧‧‧“환자 진료기록 보호”
  • 최수아 기자
  • 승인 2018.11.02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 진료기록 등 의료기관이 온라인에 보관 중인 다양한 정보의 사이버 공격을 24시간 감시하는 전문센터가 문을 열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일 의료기관에 대한 정보보안 업무를 지원하는 ‘의료기관 공동보안관제센터(의료ISAC)’를 공식 개소했다고 밝혔다. ISAC은 정보공유분석센터(Information Sharing and Analysis Center)를 의미한다.

공동보안관제센터는 보안 전문 인력이 24시간 상주해 △의료기관에 대한 사이버 공격 실시간 모니터링 △위협정보 공유 △침해사고 대응 △보안 전문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한다.

의료기관 공동보안관제센터는 2010년부터 보건복지사이버안전센터 운영을 통해 전문성을 축적해 온 사회보장정보원이 위탁·운영한다.

최근 의료 현장에 병원정보시스템이 보편화되고,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 의료 신기술이 보급되면서 대규모의 개인정보·의료정보를 보유한 의료기관의 보안사고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2015년 조사에 따르면 의료기관의 92.1%(병원급 이상의 95.4%)가 전자의무기록(EMR)을 사용한다.

복지부에 따르면 공동보안관제센터는 개별 의료기관이 구축하기 어려운 상시 보안관제를 제공함으로써 의료기관이 사이버 공격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여러 기관에서 수집한 사이버 침해 정보를 분석하고, 유관기관에 전파해 예방하는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보안 전문 인력을 활용해 침해사고 대응 및 보안교육을 지원하는 등 의료기관의 부담을 줄이고, 사이버침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는 우선적으로 9개의 거점 문서저장소와 2300여 개의 의료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진료정보교류 사업의 보안관제를 담당한다.

9개 문서저장소는 연세의료원과 경북대·부산대·분당서울대·서울성모·전북대·전남대·충남대·한림대성심 병원이다. 또 2019년부터 상급종합병원 보안관제를 시작으로, 종합병원까지 연차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병원도 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정보보호 수준평가, 보안교육 등을 제공해 자체 보안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신제수 정보화담당관은 "전국의 거의 모든 의료기관이 전자의무기록시스템을 운영하고, 국민의 진료기록을 전자적으로 보유·관리하는 현시점에서 의료정보에 대한 사이버 보안관제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신 담당관은 이어 “참여 의료기관의 수가 많을수록 예방·대응 효과가 높아지는 만큼 의료기관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