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환절기 폐‧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
환절기 폐‧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이충희 기자
  • 승인 2018.10.26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절기 폐‧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

일교차가 큰 환절기와 겨울이면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기존 호흡기 문제가 악화되기도 해서 기침‧가래‧호흡곤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호흡을 위해 가장 중요한 신체 기관이 폐와 기관지입니다.폐는 호흡을 통해 들어온 공기 중 산소를 신체에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킵니다. 폐에는 폐렴‧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폐암‧폐기종 등 다양한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관지는 공기가 폐로 흘러들어가는 통로입니다.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등으로 기관지가 좁아지면 호흡이 힘들어집니다.환절기에 폐‧기관지 건강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적절한 섭취 방법을 소개합니다.   

①오미자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해서 폐 기능을 돕는다. 가래와 기침이 나오는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섭취 방법
말린 오미자 3~4g을 찬물에 씻어서 물기를 뺀다. 뜨거운 물 2~3컵을 부어서 우려낸 물을 하루 2~3번 정도 나누어서 마시면 좋다. 한 번에 많이 우려낸 후 냉장고에 보관해 마셔도 된다

②더덕 
더덕은 가래와 기침을 개선하고, 폐 건강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섭취 방법
생 더덕은 반찬으로 요리해서 먹으면 좋고, 말린 더덕은 30분 정도 끓여서 차로 마시면 된다.

③은행
한방에선 은행을 살짝 볶아서 한약재로 사용한다. 만성 기관지염으로 기침과 가래가 있을 때 은행을 넣어서 처방하면 효과가 있다.

*섭취 방법 
-껍데기를 벗긴 은행을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볶아 먹는다. 하루에 10개 이상 먹지 않는다. 익히지 않은 생 은행도 먹지 말아야 한다.  
-은행 껍질을 벗겨서 콩기름이나 식물성 기름을 부어서 섞은 후 그릇에 담아 밀폐해서 약 3개월 저장한다. 이후 삶거나 불에 굽고, 기름에 튀겨서 아침‧저녁에 한 알씩 먹는다. 

④도라지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호흡기 질환을 개선한다. 특히 가래를 줄여주는 효과가 좋아서 다양한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된다.

*섭취 방법
도라지는 반찬으로 자주 먹으면 좋다. 도라지 볶음이나 초무침이 대표적이다. 도라지를 가루 내어 한 번에 약 10g씩, 하루 2~3번 물에 달여서 설탕을 적당량 첨가해 마셔도 된다.  

⑤무화과
약학서인 『본초강목』에 따르면 무화과는 목이 아픈 인후통을 치료한다. 또 기관지 근육을 활성화시켜서 가래 배출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섭취 방법 
무화과가 제철인 8월~11월에는 생 무화과를, 제철이 아닐 때는 말린 무화과를 먹는다. 말린 무화과는 증상이 나아질 때까지 하루 3개 정도 섭취한다.  

⑥연근
연근은 기침을 자주하고, 목이 아플 때 효과적이다.

*섭취 방법
연근 약 100g을 믹서에 갈아서 매일 마신다. 연근을 반찬으로 먹어도 된다.

⑦무
무는 가래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다. 기관지가 약해서 가래나 기침을 많이 할 때 도움이 된다.

*섭취 방법
-무를 적당히 썬 후 믹서에 갈아서 하루 2~3번 마신다. 
-깨끗하게 씻은 무를 채 썬다. 이것을 황설탕과 1대 1 비율로 섞어서 유리병에 담아 밀봉한다. 약 일주일 정도 지난 후 우러나온 무즙만 덜어 냉장 보관한다. 이 무즙을 따뜻한 물과 1대 1 비율로 섞어서 매일 아침‧저녁, 하루 두 번 마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