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1-14 19:52 (수)
작지만 많은 역할 하는 ‘귀’ 수술의 모든 것
작지만 많은 역할 하는 ‘귀’ 수술의 모든 것
의사가 쉽게 알려주는 치료 A to Z
  • 소리이비인후과 신중욱 원장
  • 승인 2018.10.16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지만 많은 역할 하는 ‘귀’ 수술의 모든 것 

우리 몸에서 귀는 크게 두 가지 기능을 합니다. 첫째는 소리를 듣는 것이고, 둘째는 몸의 균형을 잡는 것입니다. 때문에 귀에 문제가 발생하면 소리를 잘 듣지 못하거나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표면적으로 신체 작은 부분을 차지하는 귀지만, 이상이 생기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집니다. 귀 건강에 빨간불이 켜졌을 때 필요한 수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의 구조

▶고막 및 중이염 수술

1. 고막 절개술
급성 중이염이나 삼출성 중이염이 약물치료로 개선되지 않을 때 필요한 수술입니다. 고막에 조그마한 구멍을 내어 중이 속 염증이나 삼출액을 빼내는(배액) 시술입니다.

2. 통기관 삽입술
귓속에 있는 이관(유스타키오관) 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에게 중이 속을 환기 시키고, 배액을 위해 고막에 통기관(환기관 튜브)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이관은 가운데귀인 중이의 환기를 담당하고, 중이의 압력이 바깥귀의 압력과 같게 조정해줍니다.

3. 고막 패치(patch)술
고막이 외상을 입었거나 중이염으로 고막에 작은 구멍(천공)이 생겼을 때 고막 재생을 촉진하기 위해 고막에 작은 패치를 부착하는 수술입니다.

4. 고막 성형술
근막이나 연골막 등을 이용해 고막을 재생시키는 수술입니다. 고막이 천공됐지만 청력의 손실이 크지 않고, 가운데귀의 속에 있는 세 개의 작은 뼈인 이소골이나 중이 속 염증이 없을 때 시행합니다. 

5. 고실 성형술
고실은 가운데귀(중이)의 일부로 바깥귀(외이)와 속귀(내이) 사이에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고실 성형술은 고막의 천공과 함께 중이 속에 만성염증이 있을 때 시행합니다. 고막의 재생과 함께 중이의 조직과 병소를 제거하고, 기능을 정상화시킵니다.

6. 유양동 삭개술
중이는 유양동(꼭지방)이라는 공기로 채워진 작은 공간들과 연결돼 있습니다. 중이염이 있을 때 염증이 유양동에도 침범할 수 있습니다. 유양동 삭개술은 유양동 부위의 병변을 제거하고 정상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청력 회복술

1. 이소골 재건술
이소골은 가운데귀의 속에 있는 세 개의 작은 뼈입니다. 이소골은 얇은 점막으로 싸여 있고, 소리의 진동을 고막에서 내이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귀에 손상을 줄 만큼 큰 소리가 들어오면 소리를 줄여 줘서 청각 신경을 보호합니다. 이소골 재건술은 고막과 중이강 속에 병변은 없지만 청력이 떨어진 경우 청력 개선을 위해 이식물을 사용해 고막과 속귀를 연결해 주는 수술입니다. 

2. 시험적 고실 개방술
고실은 가운데귀(중이)의 일부로 바깥귀(외이)와 속귀(내이) 사이에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시험적 고실 개방술은 청력이 떨어졌지만 귀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에서 확실한 원인을 확인할 수 없을 때 시행합니다. 원인을 규명하고, 청력 개선을 위해 중이를 관찰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3. 고실 내 약물 주입술
돌발성난청이나 메니에르병에서 청력개선이나 어지럼증 치료를 위해 고막을 통해 중이 내에 약물을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4. 등골수술
중이 속의 작은 뼈 3개(이소골) 중 가장 안쪽에 존재하는 등골이 고정돼 움직이지 않을 때 청력개선을 위해 시행합니다. 등골에 구멍을 만들어서 인공 이식물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이소골은 추골‧침골‧등골 3개로 이뤄져 있습니다. 

5. BAHA(골도보청기) 수술
한쪽 귀가 전혀 들리지 않는 전농이 됐을 때 머리의 진동을 통해 소리를 듣게 하는 수술입니다. 선천성 외이도 기형이 있거나, 수차례의 중이염 수술에도 청력이 회복되지 않을 때, 귀에서 나오는 분비물로 보청기의 착용이 적당치 않은 경우, 갑작스런 돌발성 난청으로 귀가 들리지 않을 때 시행합니다. 

6. 인공와우 이식술
귓속 달팽이관의 문제로 청각세포가 손상돼 양쪽 귀에 고도의 감음신경성 난청이 발생했을 때 시행합니다. 달팽이관 속에 인공와우를 이식해서 청력을 회복시키는 수술입니다.

7. 외이도 성형술
선‧후천적으로 외이도가 막혀서 청력이 떨어졌을 때 새로운 외이도를 만들어 줘서 청력을 회복시키는 수술입니다.

▶내이 및 두개저수술

1. 안면신경 감압술
귓속뼈로 지나가는 안면신경이 외상‧염증‧종양으로 손상돼 안면마비가 발생했을 때 신경이 빨리 회복되도록 안면신경 주위를 감압하는 수술입니다.

2. 내림프낭 수술
이충만감‧귀울림과 함께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진 여러 가지 이유로 달팽이관에 차이 있는 내림프액이 과도하게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내림프액의 양이 많아져서 주머니가 만들어지는 것이 내림프낭입니다. 내림프낭 수술은 약물 치료에도 개선되지 않고 증상이 계속될 때 시행할 수 있는 수술적 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3. 미로절제술
청력이 없는 환자에게 메니에르병‧청신경종양‧안면신경마비 등을 치료하기 위해 내이의 구조를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4. 청신경 종양 수술
내이와 뇌를 연결하는 청신경(전정신경)에 종양이 생겼을 때 귓속뼈를 통하거나(경미로 접근법) 머리뼈를 통해(중두개와 접근법)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