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23 16:54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여름철 '건강‧미용’ 두 마리 토끼 한 번에 잡으려면
여름철 '건강‧미용’ 두 마리 토끼 한 번에 잡으려면
  • 오하늘 기자
  • 승인 2023.06.05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때 이른 무더위로 옷차림이 가벼워지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여름철에는 심미적인 이유로 체중을 감량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과체중을 관리하고 비만을 치료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건강’입니다.

경희대한방병원 신장·내분비내과(한방비만센터) 노지원 교수는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어서 인슐린 저항성과 염증 수준을 높이고, 복압을 증가시켜서 많은 합병증을 유발한다”며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역류성 식도염, 다낭성 난소 증후군, 관상동맥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고 허리‧무릎에 부담을 늘려서 관절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여름철 건강과 미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한의학적 비만 치료‧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방 다이어트 원리 & 적용 방법 

한방 다이어트는 한방 이론에 근거해서 비만 원인을 파악‧치료함으로써 체중을 감량하는 과정입니다. 

특히 체지방 감소라는 1차 목표와 함께 비만에 따른 합병증이나 비만을 부를 수 있는 다른 불편 증상들을 개선해 나갑니다. 

경희대한방병원 한방비만센터에선 한약 치료를 우선 시행해서 식욕 억제 및 대사량 증가를 통한 체지방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노지원 교수는 “환자 개개인의 건강 상태 및 체질에 따라 한약재 종류와 비율을 달리해서 처방한다”며 “이와 함께 적용하는 약침‧전기침 치료는 국소적으로 열을 발생시키고, 교감신경을 자극해서 부분적인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비만 합병증으로 근‧골격계 통증이 심해서 보행이나 가벼운 운동에 지장이 있고, 특이적으로 다리에 부종이 심해도 침 치료를 병행합니다.

▶비만 치료 목표‧방법 설정이 중요 

보통 한방 요법만으로도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치료와 함께 중요하게 챙겨야 할 것이 식사습관 교정입니다. 

단기간 굶거나, 영양 불균형을 부르는 다이어트는 건강 상태를 해치고, 영양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때문에 치료 기간 동안 환자와 소통해서 필요한 검사를 진행, 식생활 습관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극단적인 초저열량식, 과도한 체중 감량으로 건강하지 않은 상태가 되지 않도록 신체 상태를 바로잡아서 적절한 비만 치료 목표와 방법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건강한 식생활 습관을 유지토록 도와서 스트레스 없이 장기간 건강 상태를 지키고 체중 감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료합니다.

노지원 교수는 “여름철에는 발한양이 증가하고, 해가 길어지면서 활동량도 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기 좋은 시기”라며 “하지만 더위 때문에 수분‧당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찾는 경우가 많아서 설탕‧액상과당 섭취가 늘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