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의학인 한의학은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한의학이 필요하고,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건강관리에 좋은지 잘 모르는 경우가 아직도 많습니다. 영동한의원과 함께 한의학 효과를 제대로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의학 궁금증 풀이’를 연재합니다.
‘침’은 직경 0.25~0.40mm의 매우 얇은 의료용 기구를 사용하는 한의학의 대표적인 치료법입니다. 침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침에 약물을 결합한 ‘약침’이 있습니다.
약침 요법은 혈자리에 자침해서 기혈의 원활한 흐름을 도우면서 순수 한약재에서 추출‧정제한 약액을 통해 한약의 약성까지 이용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약침 요법 시 경결점에 다량의 약액을 주입함으로써 나타나는 부피 효과(volume effect)로, 해당 부위를 부드럽게 풀어줘서 통증을 경감시키기도 합니다.
만성 염증, 급성 통증, 척추 질환, 여성 질환 등 다양하게 적용하는 약침 요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약침에 적용하는 4가지 약액 특징
약침 요법에 사용하는 약액은 △증류 추출법 △알코올 수침법 △압착법 △희석법 등의 방법으로 만듭니다.
우선 ‘증류 추출법’은 한약을 탕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증기를 액체화시키고, 여과‧추출‧멸균해서 정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약액에는 △신바로약침 △중성어혈약침 △산삼약침 등이 있습니다.
‘알코올 수침법’은 알코올을 용매로 사용해서 약재의 유효 성분을 추출‧농축하고 여과‧멸균하는 것입니다.
알코올 수침법으로 정제해서 사용하는 약침은 △웅담약침 △우황약침 △녹용약침 △오공약침 등이 있습니다.
‘압착법’은 주로 씨앗 종류의 약재에 많이 활용합니다. 약재를 압착해서 생성된 유지 성분에서 찌꺼기를 제거하고, 윗부분에 떠 있는 상층액을 분리해서 여과‧멸균한 것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한 약침은 △홍화약침 △호도약침 등입니다.
‘희석법’은 약재를 정제‧동결‧건조해서 얻은 순수 분말을 증류수에 희석하는 것입니다. 봉침을 만들 때 활용합니다.
▶다양한 질환에 효과 보이는 주요 ‘약침 요법’
한방 의료기관에서 흔하게 이용하는 약침 중 하나가 ‘중성어혈약침’입니다. 이 약침에 적용하는 약액은 △적작약 △단삼 △몰약 △도인 △소목 △유향 △치자 △현호색 등으로 이뤄졌습니다.
중성어혈약침은 주로 피가 맺힌 어혈(瘀血)을 풀어서 혈액순환을 도와 통증을 줄이는 데 활용합니다.
때문에 △타박상 △교통사고 후유증 △근육‧인대 염좌 △근육통 △팔꿈치 통증 등 만성 통증에 적용합니다.
‘황련해독약침’도 많이 사용합니다. 황련해독탕이라는 한약 처방에서 추출한 것으로 △호아금 △황백 △황련 △치자로 구성됩니다.
초기 염증과 열을 제거하는 청열(淸熱) 작용을 보여서 다양한 급성 염증‧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활용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지루성‧화농성 피부 질환 △열감을 동반한 부종성 통증 △안면홍조 △상체 열감 △점막 질환에 좋습니다.
척추 질환에는 ‘척추신약침’을 적용합니다. 근‧골격계를 강화하는 약재인 △백작약 △독활 △강활 △우슬 △두충 △오가피 △방풍 △구척으로 구성됩니다.
척추신약침은 척추 연부 조직의 염증을 줄이고, 재생을 도와서 △척추관 협착증 △허리‧목 디스크 △어깨 관절 질환 △염좌에 효과적입니다. 약해진 관절‧인대에 적용해서 주변 조직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여성 질환에는 ‘자하거약침’을 많이 활용합니다. 자하거는 태반을 말하며, 임신 기간 동안 자궁에서 태아에게 영양분을 공급하는 태반에서 성분을 추출‧정제해 만든 것이 자하거약침입니다.
자하거약침은 여성호르몬 활성도를 높여서 갱년기 증상 개선에 효과를 보이며, 면역 성분과 세포 증식 인자가 풍부해 힘줄 및 인대의 만성적인 손상을 회복시킵니다.
또 아미노산‧핵산 같은 항산화 물질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간 기능 개선에 좋은데, 특히 알코올성 간염에 우수한 효과를 보입니다.
* 취재 도움 : 영동한의원 안정은 진료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