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스마트한 ‘디지털타운 조성사업’ 어디까지 왔나
스마트한 ‘디지털타운 조성사업’ 어디까지 왔나
스마트 신호등‧인공지능(AI) 돌봄 서비스 확대
주민 생활 여건 개선 위해 13종 서비스 보급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3.04.28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123RF.com]
[출처 : 123RF.com]

의료기관‧대중교통 등 지역의 부족한 생활 기반시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신호등, 인공지능(AI) 돌봄 서비스 등이 확대‧보급된다.

행정안전부는 5월 19일까지 ‘디지털타운 조성사업’ 공모를 진행해서 8개의 지자체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디지털타운 조성사업은 인공지능‧스마트센서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서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2019년부터 시작했고, 17개 지자체를 지원해왔다.

이 사업을 통해 △교통 신호가 부족한 곳에 차량접근을 미리 알려주는 스마트 신호등 △독거노인의 일상을 돕는 인공지능(AI) 반려인형 △인공지능이 농작물의 생육환경을 관리해주는 스마트팜 등을 보급해서 지역 주민의 생활 여건을 개선했다.

‘스마트 신호등’을 설치한 지자체는 △의정부시(‘21년) △김해시(’21년) △제천시(’22년)다. ‘인공지능 반려인형’은 △청도군(‘19년) △성주군(’21년) △고령군(’22년)에서 ‘스마트팜’은 △인제시(‘20년) △김해시(’21년) △의성군(‘22년)에서 도입했다.

[자료 행정안전부]

올해는 △인구감소지정 지역 대상 생활인구 유입(6종) △구도심·농어촌 지역의 주민 생활 여건 개선(7종) 등 2개 분야를 지원한다.

지자체는 행정안전부에서 권고한 13종의 서비스 중 지역 실정을 반영해서 실질적인 개선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2종 이상의 서비스를 묶어서 제공할 수 있다.

행안부는 공모로 선정된 8개 기관에 총 75억 원을 배분할 예정이며, 의무분담 비율도 전년도 50%에서 20%로 완화하여 재정여건이 어려운 지자체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자체가 비용을 추가로 분담하면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다른 사업을 제안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상 지자체는 서면 심사와 발표 평가를 거쳐서 6월에 최종 선정되며, 이후 전문가 자문을 통해 사업계획을 보완해서 하반기부터 추진된다.

행안부는 “인구 밀집도가 낮은 농어촌 등의 지역 특성상 디지털기술 활용 시 적은 예산으로도 생활 여건이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며 “디지털플랫폼정부 정책효과가 지방과 일상생활에서도 체감될 수 있도록 우수 서비스를 지속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