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01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학교 급식 & 분식집 '위생 점수'는?
우리 아이 학교 급식 & 분식집 '위생 점수'는?
전국 위생 점검, 56곳 부적합 적발‧조치
  • 정별 기자
  • 승인 2023.04.24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과 학교의 급식은 위생적인 환경에서 이뤄지고 있을까?

보건 당국이 전국의 학교‧유치원 집단급식소와 학교매점 및 주변 분식점 등 4만여 곳을 점검한 결과 56곳에서 위생이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식중독 등으로부터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지자체‧교육청과 함께 △학교‧유치원 내 집단급식소, 식재료 공급업체 등 1만587곳 △학교매점, 학교 주변 분식점 등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내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3만3391곳 등 총 4만3978곳을 점검한 결과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56개 업소를 적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56곳은 집단급식소 및 식재료 공급업체 등 40곳,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16곳이다.

학교·유치원 집단급식소 및 식재료납품업체 위반내역<br>
학교·유치원 집단급식소 및 식재료납품업체 위반내역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위반내역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위반내역

식품안전보호구역은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 판매 환경을 조성해서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시장‧군수‧구청장이 학교와 학교 경계선으로부터 직선거리 200m 범위 안의 구역을 지정‧관리하는 곳이다.

식약처 점검결과 주요 위반 내용은 △소비(유통)기한 경과제품 보관(20곳) △건강진단 미실시(14곳)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10곳) △보존식 미보관(6곳) △표시기준 위반(1곳)이다.

이번에 적발된 업소는 관할 관청에서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조치 후 집단 급식소의 경우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하고,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는 전담관리원이 상시 점검해서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어린이 기호식품 전담관리원은 전국 2769명이 활동 중이며 △식품안전에 관한 지도 △정서저해 식품 등 판매 여부 점검과 수거 검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식약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초겨울부터 초여름인 6월까지 발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서 어린이‧청소년 등이 주로 이용하는 집단 급식소에서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리 시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식중독 의심 증상 발생 시 조리에 참여하지 않는 등 식중독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등을 섭취할 경우 식중독을 일으키는 장관계 바이러스로, 영하 20℃에서도 생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