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체크 업] 소변 나오는 길 돌로 막히는 '요로결석' 증상 & 치료
[체크 업] 소변 나오는 길 돌로 막히는 '요로결석' 증상 & 치료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3.03.31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변 나오는 길 돌로 막히는 '요로결석' 증상 & 치료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이란 신장에서 만들어진 결석이 소변을 만들고 배설하는 요로를 통해 아래로 내려오면서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요로결석은 소변의 칼슘 및 염분의 농도가 높을 때 | 결정체가 되어 생성됩니다. 
-요로결석은 비뇨의학과 입원환자의 약 25%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사람에게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의 원인

-요로결석은 요로폐색, 요로감염, 탈수, 부갑상샘항진증, 통풍 등에 의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v 요로폐색은 전립선 비대증 등으로 소변 배출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v 땀 배출에 의한 탈수로 인해 요로결석은 여름에 많이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은 활동이 많은 20-40대 중년기에,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의 증상 및 진단

요로결석의 증상 요로결석의 증상 중 가장 저명한 증상은 측복통입니다. 
측복부 또는 늑골 척추 각에 극심한 통증이 있을 때 요로결석을 의심합니다.

-복통의 위치나 양상은 요로결석의 크기, 위치, 폐색 정도, 해부학적 구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측복통과 함께 하복부, 고환, 음낭 등으로 방사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통증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간헐적 측복통의 양상을 보이는 경우 요로결석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 외, 현미경적 혈뇨가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 육안적 혈뇨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추가 감별진단이 필요한 경우 
-육안적 혈뇨가 나타나는 경우
-열이 있거나 빈뇨, 배뇨통 등 방광 자극증상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 (신우신염의 가능성)

※자연 배출
-요로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 2~3L의 수분 섭취로 자연 배출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요관경을 이용한 요로결석 제거술
-내시경을 이용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
-결석의 자연 배출이 어려운 경우 시행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경요도적 요관결석 제거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최근 연성 요관경을 이용하여 신장결석까지 치료가 가능함

※체외충격파쇄석술
-마취나 입원 없이 충격파를 요로결석에 집중 시켜 요로결석을 깨뜨려 요로결석을 자연 배출하는 방법

※경피적 신절석술
-전신마취하에 옆구리에 절개하여 신장 내시경을 넣고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
-개복수술에 비해 크게 절개를 하지 않고 회복이 빠른 장점

요로결석은 5-10년 이내 50% 이상의 환자에게 재발하므로 재발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소변의 농도를 낮추고, 소변의 칼슘 및 염분 성분이 결석이 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염분 섭취 제한
-염분을 많이 섭취할 경우 소변의 농도가 높아져 요로결석의 발생이 촉진됩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식습관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섭취하세요.
-단, 수산이 많은 시금치, 딸기, 초콜릿, 양배추, 파, 비타민C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의 단백질은 요로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구연산의 배출을 감소시키므로, 육류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칼슘 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유, 멸치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