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 궁금증 풀이㉔ 한약으로 체질이 바뀌었다?
한의학 궁금증 풀이㉔ 한약으로 체질이 바뀌었다?
단점 보완 해 건강 개선된 것
  • 오하늘 기자
  • 승인 2023.03.28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전통의학인 한의학은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한의학이 필요하고,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건강관리에 좋은지 잘 모르는 경우가 아직도 많습니다. 영동한의원과 함께 한의학 효과를 제대로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의학 궁금증 풀이’를 연재합니다.


한약을 복용하고 체질이 바뀌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최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약을 통한 체질 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그럼 한약으로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체질을 바꿀 수 있을까요? 아니면 체질은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 것일까요? 이 같은 궁금증에 대해 풀어보겠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건강상의 특질

‘체질(體質)’은 ‘날 때부터 지니고 있는 몸의 생리적 성질이나 건강상의 특질’을 말합니다. 즉 이미 태어날 때부터 정해지는 것으로, 엄밀하게 말해 체질은 무엇으로도 변하지 않습니다. 

특히 “한약을 복용하고 체질이 바뀌었다”고 말하는 것은 사실 ‘건강’이 개선된 것입니다. 본래 갖고 있는 체질에서 가장 건강한 상태로 돌아간 것입니다.

일명 ‘다이어트 한약’을 먹고 체중이 감소해서 살이 빠지는 체질로 변했다는 것도 부족했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기초 대사량이 증가했다는 의미입니다. 

아울러 한약을 복용하는 동안 식욕을 억제해서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몸의 상태가 개선되면 한약 치료 후에도 요요가 생길 확률이 적은 것입니다.

현대인은 대부분 영양 과잉 상태지만, 신체 활동이 부족합니다. 먹는 양이 많을 뿐만 아니라 식단의 당‧지방 함유량이 높습니다. 결국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보내면 다양한 만성 질환의 도화선인 대사증후군 위험이 높아집니다. 

※ ‘체질(體質)’ 특징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는 건강상의 특질
-무엇으로도 변하지 않는 몸의 생리적 성질
-‘한약으로 체질이 바뀌었다’는 것은 ‘건강’이 개선된 것

 

▶여성에게 많은 ‘냉증’ 체질도 한약으로 개선 

한약을 찾는 환자 중 몸이 쉽게 차가워지는 ‘냉증’ 체질이 많습니다. 평소 몸이 찬 체질의 사람들은 다양한 증상을 겪습니다.

흔하게 호소하는 증상은 △잦은 감기 △알레르기 질환 △소화 장애 △만성 피로 △혈액순환 장애 △손‧발이 붓거나 차가움 △설사‧변비 같은 장 문제 등입니다. 

냉증 환자 비율이 높은 여성들은 생리통‧생리전증후군 같은 월경 질환, 자궁근종 등 각종 자궁 질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같은 경우 한약을 복용해서 냉증 탓에 몸에 쌓인 노폐물과 어혈‧독소를 제거하고, 열을 돋우면서 장부의 기능을 회복시킵니다.

또 혈액순환을 촉진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고, 부족한 양기를 보충해서 떨어진 체력과 면역력을 증강시켜서 냉증과 이에 따른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한약, 체질 개선 아닌 ‘전신 건강 회복’ 도와  

한약은 단순한 한두 가지 신체 증상을 개선하기보다 전신 건강을 회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한약 복용 후 호소하던 증상이 완화되고, 전반적인 건상 상태가 좋아지기 때문에 ‘체질이 개선된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한약은 체질로 인해 생긴 신체 문제를 바로잡을 뿐, 체질은 변하지 않고 제자리에 그대로 있습니다. 즉 증상이 개선됐어도 언제든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체질’이라는 것입니다. 

※ 한약 치료는 
-전신 건강 회복이 목적이다
-체질 탓에 생긴 문제를 바로 잡는다
-호소하던 증상들이 점차 완화된다
-관리를 잘 하면 건강한 상태가 유지된다

체질의 특성으로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던 신체 기관을 멀쩡하게 만들어놓았으니, 특별하게 이상이 생기지만 않으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잠시 건강해진 상태를 너무 믿고 몸 관리에 소홀하면 본래 체질이 꿈틀대서 같은 문제가 또 발생할 수 있어서 유의해야 합니다.
 

취재 도움 : 영동한의원 안정은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