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여성건강 Y] 잠깐! 복용 전 꼭 임신 확인해야 할 '피부질환' 약 
[여성건강 Y] 잠깐! 복용 전 꼭 임신 확인해야 할 '피부질환' 약 
  • 조승빈 기자
  • 승인 2023.03.20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을 계획한 여성은 의약품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부 약들은 독성이 심해서 기형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질환 치료제들이 그렇습니다. 복용 전 임신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하는 피부질환 치료제들과 복용 시 피임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드름‧습진‧건선 치료제   

일부 피부질환 치료제는 태아에게 심각한 기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용 전 꼭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증상이 심한 중증 피부질환 치료제에 사용되는 ‘레티노이드’ 계열 성분으로 만든 먹는 치료제를 조심해야 합니다. 

‘레티노이드계’ 의약품은 피부질환 치료제에 많이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주로 여드름‧습진‧건선 치료제에 이용하며, 먹는 약 형태로 나옵니다.  

이 같은 의약품은 모두 태아에게 심각한 기형을 유발하기 때문에 임신 계획이 있거나 임신부의 사용을 금지합니다. 복용 중에는 절대로 임신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피임기간 꼭 지켜야

피부질환 치료제 사용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2018년 6월부터 가임기 여성이 ‘레티노이드’ 계열 의약품을 사용할 때 반드시 임신을 확인토록 하는 ‘임신예방 프로그램’이 도입됐습니다.

관련 의약품을 생산‧유통하는 제약사도 ‘레티노이드’ 의약품의 태아 기형 유발 위험성과 주의사항을 포함한 안내서, 의·약사용 체크리스트, 환자용 동의서 등을 관련 병의원·약국에 배포하고 식약처에 이행 상황을 보고해야 합니다.

임신예방 프로그램에 따라 해당 의약품을 처방 받았을 땐 꼭 피임 기간을 지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 임신예방 프로그램 주요내용 

-의·약사는 환자에게 기형 유발 위험성, 피임기간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환자는 설명을 듣고 피임 등 임신예방 프로그램에 동의한 경우에만 처방 받는다 
-의·약사는 환자가 임신하지 않았음을 확인한 후 처방·조제한다 

※ 참고 자료 : 식품의약품안전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