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팔 근육통? 방치하면 만성화되는 ‘골프 엘보’ 증상 & 치료
단순한 팔 근육통? 방치하면 만성화되는 ‘골프 엘보’ 증상 & 치료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3.03.1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한 팔 근육통?
방치하면 만성화되는 ‘골프 엘보’ 증상 & 치료

필드로 나가는 골퍼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힘껏 스윙을 하며 실력을 뽐낼 때 주의해야할 부위가 있습니다. 바로 신체의 ‘경첩’으로 불리는 팔꿈치입니다. 

충분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 없이 굳어 있던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면 팔꿈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팔꿈치에 발생하는 통증 질환을 흔히 ‘골프 엘보’라고 부릅니다. 

골프 엘보를 단순한 팔의 근육통으로 오인해서 방치하면 만성화돼서 일상생활이 많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골프 엘보가 발생하는 원인과 특징,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치료‧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 걸림돌 ‘팔꿈치 통증’ 발생 원인 

팔꿈치 통증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상과염(上顆炎) 때문입니다. 상과는 팔꿈치 뼈에 근육의 힘줄이 붙는 부위인데, 이 곳에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이 찾아옵니다. 

특히 골퍼들이 많이 호소해서 ‘골프 엘보’라 별칭이 붙은 팔꿈치 통증이 대표적입니다. 골프 엘보의 정확한 의학적 명칭은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있어서 ‘내측상과염’으로 표기합니다.  

※ 골프 엘보 증상 특징

골프 엘보는 골프 스윙 동작처럼 손목을 안쪽으로 구부리거나 한쪽으로 비틀 때 해당 근육과 힘줄에 무리가 생겨서 발생합니다.
 
골프를 할 때 한 라운드 당 100번 이상의 스윙을 하며 무리하고, 실수로 바닥을 치면 팔꿈치 인대와 근육이 손상돼서 골프 엘보를 겪을 수 있습니다. 골프 이외에 걸레를 짜는 등 손목을 비트는 집안일이나 관련 일을 많이 해도 종종 나타납니다.

골프 엘보에 따른 증상은 일상생활 중에도 나타는데 문손잡이를 돌리거나, 주전자를 들고 물을 따르고, 악수를 하는 등 팔을 비트는 동작이 대표적입니다. 직접 팔꿈치 부위를 눌렀을 때도 압통이 발생합니다. 

※ 팔꿈치 안쪽 통증 발생하는 경우
-골프 스윙을 할 때 
-악수를 할 때 
-문손잡이를 돌릴 때
-걸레를 짤 때
-주전자를 들고 물을 따를 때

※ 골프 엘보 현재 상태 확인하기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 압통만 있으면 ‘경미한 상태’
-팔 안쪽, 약지와 새끼손가락 부위가 저리면 ‘심한 상태’

[여기서 잠깐!] 테니스 엘보는 어떤 질환인가요?

테니스 선수의 약 40%가 앓는 것으로 알려져서 붙은 이름이 ‘테니스 엘보’입니다. 정확한 의학적 명칭은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이 생겨서 ‘외측상과염’입니다. 

골프 엘보와 달리 손가락을 펴거나, 손목을 손등 쪽으로 젖히는 역할을 하는 근육과 힘줄이 손상 및 퇴행성 변화를 겪으면 발생합니다. 

국내에서는 40~60대 중년 여성에서 흔하게 관찰되는데 걸레‧행주를 짜거나,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등 집안일과 관련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가 있으면 팔을 편 상태에서 무언가를 들어 올리거나, 주먹을 세게 쥐고, 손목을 뒤로 젖힐 때도 통증이 찾아옵니다. 골프 엘보와 테니스 엘보의 감별은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 테니스 엘보 발병 위험 높은 경우
-테니스 등 라켓 운동
-손을 뒤로 젖히는 동작이 많은 수영
-암벽 등반
-손과 팔을 많이 쓰는 요리사‧웨이터 
-걸레‧행주를 짜는 등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
-무거운 물건을 많이 옮기는 직업군  

※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질환 
  골프 엘보 vs 테니스 엘보

* 골프 엘보
-의학적 용어 ‘내측상과염’
-팔꿈치 안쪽에 염증‧통증 발생
-손목 관절을 손바닥 방향으로 굽힐 때 통증 악화 

* 테니스 엘보
-의학적 용어 ‘외측상과염’
-팔꿈치 바깥쪽 염증‧통증 발생
-손목 관절을 손등 방향으로 젖힐 때 통증 악화 


▶‘골프 엘보’ 통증 줄이는 치료 & 관리

골프 엘보를 팔의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해서 방치하면 근육과 힘줄에 미세한 파열과 자극이 이어져서 만성통증으로 악화할 수 있습니다. 중증으로 진행하면 야간에도 통증이 생겨서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골프 엘보로 의심되는 불편한 증상과 통증이 8주 이상 이어지면 치료를 받아야 만성화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골프 엘보 치료는 크게 비수술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합니다. 

비수술 치료는 환자 상태에 따라 약물·주사·체외충격파·물리 치료를 적용합니다. 우선 약물 치료에선 소염진통제를 사용합니다. 주사 치료에는 비스테로이드 약물, 프롤로테라피, 자가혈소판풍부혈장(PRP) 등이 있습니다.
 
체외충격파는 통증 부위에 고에너지 충격파를 전달해서 조직의 재생을 돕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치료입니다. 물리 치료는 온열·전기치료·초음파 등으로 진행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증상 개선을 돕습니다. 

그러나 보존적 치료를 수개월 동안 시행해도 개선되지 않고, 힘줄과 근육의 파열 정도가 심하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절개법 또는 내시경으로 진행합니다.

※ 골프 엘보 치료법 특징
-약물 치료 : 소염진통제
-주사 치료 : 비스테로이드 약물, 프롤로테라피, 자가혈소판풍부혈장(PRP) 등
-체외충격파 : 통증 부위에 고에너지 충격파를 전달해 조직 재생 및 통증 감소
-물리 치료 : 온열·전기치료·초음파 등으로 혈액순환 촉진 및 증상 개선
-수술 치료 : 보존적 치료를 수개월 동안 시행해도 개선되지 않을 때 고려


▶골프 엘보 통증 예방 & 개선법

골프 엘보가 부른 팔꿈치 통증을 줄이려면 우선 팔꿈치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아울러 평소 스트레칭과 가벼운 팔꿈치 운동으로 팔꿈치 근력을 단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팔꿈치 통증을 부르는 행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 골프 엘보 예방 돕는 운동‧생활 습관
-운동 시 충분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으로 근육을 이완한다
-운동 중 피로감을 느끼면 멈추고, 휴식 시간을 갖는다 
-팔꿈치 주변에 가해지는 부담을 분산시키는 보호대를 착용한다
-빨래를 짜는 등 손목을 회전하거나 뒤로 젖히는 행동을 피한다
-손목과 팔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을 줄인다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갖는다 

※ 팔꿈치 근력 강화에 좋은 ‘맨손 스트레칭’
-양쪽 팔을 앞으로 쭉 편다 
-손목을 손등과 손바닥 방향으로 번갈아가며 젖힌다
-각각 15초 동안 멈췄다가 힘을 뺀다
-1회 10~15회씩, 하루에 세 번 반복한다


※ 골프 엘보 TIP!
골프 엘보는 초기에 발견하면 대부분 보존적인 방법으로 잘 치료됩니다. 하지만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어서 치료 후에도 팔 근력 강화 운동, 스트레칭 등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취재 도움 : 스페셜정형외과 김성곤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