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2-25 10:55 (화)
암‧패혈증도 부를 수 있는 ‘담석증' 주요 증상과 생활 속 관리법
암‧패혈증도 부를 수 있는 ‘담석증' 주요 증상과 생활 속 관리법
  • 황서아 기자
  • 승인 2018.08.1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패혈증도 부를 수 있는 ‘담석증’  
주요 증상과 생활 속 관리법
 

 

뱃속 간 밑에는 조그마한 주머니가 있습니다. 바로 쓸개로도 부르는 담낭입니다. 담낭 속에는 담즙이 있는데 돌처럼 딱딱하게 굳어서 결석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담석이 오래되거나 담즙이 흐르는 담관을 막으면 담낭뿐 아니라 간‧췌장에 심각한 손상과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암 위험도 높입니다. 특히 담석 때문에 담관이 심하게 막히면 패혈증 등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담석증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담석증의 주요 증상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담석증


담석증은 성인 10명 중 1명에서 나타나는 흔한 병입니다. 담낭 안에 있는 담즙의 콜레스테롤이 돌처럼 굳어서 간‧담낭‧담관에 쌓여 통증을 일으킵니다. 인구 고령화와 식생활의 서구화로 환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담석 위치에 따른 담석증 종류 


-담낭 = 담낭담석
-담관 = 담관담석
-간 속 = 간내담석

 

※담석증의 위험성 


담석증 중 환자가 가장 많은 담낭담석은 급성담낭염, 급성췌장염 같은 합병증을 부를 수 있습니다. 특히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장으로 내려가는 담관이라는 길에 생기는 담관담석(총담관담석)은 패혈증으로 진행될 수 있는 응급질환입니다.
담석이 담즙의 흐름을 막아 간을 손상시키고 담관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오래 지속되면 간경변증과 담관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담석이 담관을 심하게 막을 경우 신속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혈압이 떨어지고 패혈증이 발생해 생명이 위험합니다. 또 담석 때문에 담낭벽이 석회화 돼 딱딱해지거나 담석의 크기가 3cm 이상이면 담낭암으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담석증 주요 증상 


담석증 환자가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은 복통과 소화불량입니다. 특히 가장 환자가 많은 담낭담석은 특별한 증상 없이 평생을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한 번이라도 담석 통증이 발생하면 대부분 증상이 재발하고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담석이 담낭관을 따라 움직이면서 담낭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담낭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 굉장히 극심한 복통이 발생합니다. 바로 ‘담성산통’입니다. 담성산통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주로 기름기 많은 식사 후 겪습니다.

 

*담석증의 일반적인 증상 


-무증상 
-복통과 경련
-황달
-발열, 오한
-오심, 구토 
-진흙 같은 회색 대변


※담석증에 따른 통증의 특징 


-대부분 담석이 담낭과 담도의 연결부위인 담낭관을 막아서 발생
-많은 경우 과식했을 때 나타남 
-원인이 없는 경우도 종종 있음 
-통증 위치는 주로 명치 부위나 우측 상복부가 가장 많음
-가끔 오른쪽 어깨뼈와 오른쪽 옆구리나 허리의 통증이 동반됨 
-통증은 몇 분 내에 빠르게 증가하고 이후 같은 강도의 통증이 지속적으로 유지됐다가 서서히 감소
-담석이 심하게 담도 길을 막았을 땐 진통제를 맞지 않고서는 통증이 해결되지 않는 담성산통이 오게되며 담도염을 일으켜 위험해질 수 있음

 

▶담석증 위험 요인 

 

-비만 : 과체중은 담석증의 주요 위험 요인이다. 
-잘못된 식사 습관 : 담즙 속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저섬유질, 고탄수화물 식사
-금식 및 단기간의 체중 감량 : 오랫동안 금식을 하거나 일주일에 1.5kg 이상 체중을 줄이는 단기간 체중 감량은 담석증 위험 높임 
-여성 : 남성보다 발생률 높음 
-임신 중이거나 먹는 피임약 복용 : 임신에 따른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 과다 분비와 먹는 피임약 복용은 담즙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담낭 움직임 감소시켜 
-중년 이후 : 50~60세 이후부터 환자 증가 

 

※담석증 환자 여성이 많은 이유 


담석증 환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습니다. 담석증 발생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빠른 체중감소, 장기간 금식 등이기 때문입니다. 여성들은 다이어트 때문에 이 같은 상황에 남성보다 자주 노출되고, 다이어트에 따른 담즙의 콜레스테롤이 농축되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인 여성이 담석증이 발생하면 치료가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이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으면 미리 검사를 통해 담석증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받을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담석증 치료와 예방‧관리 


담석증은 담석의 위치에 따라 치료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환자가 많은 담낭담석은 수술로 담낭을 절제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간내담석은 문제가 될 때에 시술 혹은 수술을 하고, 담관담석은 담도내시경을 통해 치료하며 시술이 불가능 할 경우 수술로 치료합니다. 수술을 할 수 없을 땐 담도내시경을 통해 담석을 제거합니다. 

 

※​담석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사법


-규칙적으로 적당량을 섭취한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계란 노른자나 오징어, 새우, 내장류, 장어 등의 섭취를 줄인다.

 

※담석증이 있는 경우 식사법(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


-지방 섭취를 제한한다. 
-단백질‧비타민‧무기질을 적절히 섭취한다.
-담석증 증상이 급성으로 발생해 통증이 심하면 지방 섭취를 제한한다. 
-음식 조리 시 되도록 기름, 버터, 마가린, 마요네즈, 샐러드 드레싱 같은 지방을 사용하지 않는다. 
-어육류는 동태, 조기, 대구, 병어, 살코기 등 저지방 어육류를 선택하고 하루 섭취량은 150g 미만으로 줄인다.
-담석증 증상이 나아지면 조리 시 기름(하루 15g)을 적당히 사용하고, 어육류 또한 하루 200-250g 정도로 늘려 섭취하는 것이 좋다. 
-채소와 과일은 증상이 악화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폭음, 폭식, 자극성 식품(술,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 등)은 피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