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5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충남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개소, 어떤 역할 할까
충남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개소, 어떤 역할 할까
건강관리‧교육‧보건의료서비스 제공‧‧‧전국 15곳 운영 중
  • 정별 기자
  • 승인 2023.02.23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를 운영하는 홍성의료원.
충남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를 운영하는 홍성의료원.

충청남도에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문을 열어 지역 장애인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는 장애인이 지역사회 내 보건의료서비스 기반시설에 쉽게 접근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보건소와 의료기관 등을 연계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충남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충남 홍성의료원에서 개소식을 갖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는 광역시·도 단위에서 병원급 의료기관을 지정해, 해당 지역 내 장애인 주치의 사업, 보건소 등 건강관리사업을 조정·지원한다.

또 검진·재활·진료 등 거점병원 역할을 수행하며, 여성장애인 임신·출산지원, 의료 종사자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복지부는 2018년부터 장애인의 건강권과 의료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를 설치하고, 보건소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센터와 보건소간 연계를 통해 맞춤형 장애인 건강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리체계를 구축 중이다.

이번 충남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센터장 박영진)는 지역센터 중 열다섯 번째로 개소하는 것으로, 홍성의료원이 운영을 담당한다.

센터는 앞으로 충남 지역 내 188개소 장애인 시설, 14개 장애인단체, 13만4000여 명의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 건강보건서비스 제공기관 간 연계 △여성장애인 모성 보건사업 △장애인과 가족 및 종사자 교육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복지부는 경기북부(건보공단 일산병원)센터와 전남(순천의료원)센터도 인력채용 등 준비를 마무리하고 조만간 개소할 계획이다. 두 곳이 문을 열면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는 총 17곳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