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2 18:2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 기능이상, 자율신경실조증 검사로 원인에 맞는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 찾아야
자율신경 기능이상, 자율신경실조증 검사로 원인에 맞는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 찾아야
  • 정별 기자
  • 승인 2023.01.3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신경 기능이상, 자율신경실조증 검사로 원인에 맞는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 찾아야

한 가지 질환인데 환자들마다 호소하는 증상이 제각각이고 다양하면 진단과 치료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의 불균형으로 야기된 신경정신과 문제인 자율신경실조증 또는 자율신경 기능이상입니다. 

자율신경 기능이상은 질환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자율신경계 문제로 발생하며, 이 때문에 전신의 신체 기능에 오류가 생겨 나타나는 병입니다.

자율신경실조증 환자들은 교감신경항진이나 부 교감신경 활성화로, 여러 가지 증상을 경험합니다. 우선 흔하게는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고,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 찾아옵니다.

또 날씨와 무관하게 땀 분비가 많고, 평소 불안감‧초조함‧가슴두근림을 느끼며, 밤에 잠들기 힘든 수면장애도 겪습니다.

이 같은 자율신경 기능이상 의심 증상이 지속하는데 방치하면 만성화돼서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려서 자율신경계검사 병원에서 자율신경실조증 원인을 찾아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환자마다 증상이 다양해서 여러 가지 가면을 쓴 것 같은 질환인 자율신경실조증 원인과 자율신경계 이상 치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신경계, 깨어 있든 자든 신체 기능 유지

‘자율신경(自律神經)’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장기와 조직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입니다. 자율신경계가 관장하는 주요 신체 기능은 △체온 △심장 박동 △호흡 △수면 △땀 △눈동자 움직임 △위장관 운동 △혈관의 수축과 팽창 등입니다.

자율신경은 크게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신경은 각각 상반된 다른 신체 기능을 맡습니다. 예를 들어 교감신경은 심장을 잘 뛰게 하고, 동공을 확대합니다. 반면 부교감신경은 심장 박동을 억제하고, 동공을 축소시킵니다.

이 같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잘 조화를 이뤄야 우리가 활동을 하든, 잠을 자든 자율신긴경계가 관장하는 신체 기능이 문제없이 항상성을 유지하며 지속합니다. 

※ 자율신경계 2가지 종류 & 상반된 역할 사례  
-교감신경 : 심장 박동 촉진 & 동공 확대
-부 교감신경 : 심장 박동 억제 & 동공 축소

하지만 교감신경항진, 부 교감신경 활성 등 자율신경계기능 이상이 생겨서 두 가지 신경의 균형이 깨지면 자율신경이 조절하는 신체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다양한 증상이 찾아와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집니다.

자율신경실조증 환자마다 호소하는 증상도 차이가 있어서 한 가지 증상이 도드라지는가 하면, 여러 가지 증상 때문에 힘들어 하기도 합니다. 자율신경계 이상 치료 시 자율신경계 병원에서 자율신경계실조증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환자 10년 새 120% 증가, 자율신경실조증 발생 원인

자율신경계 기능이상으로 치료 받는 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를 보면 자율신경계 장애로 진료 받은 사람은 2011년 1만2468명에서 2021년 2만7749명으로, 10년 새 약 120%나 늘었습니다. 

※ 자율신경계 이상 진료 환자
-2011년 1만2468명
-2021년 2만7749명

이처럼 환자가 급증하는 자율신경실조증을 부르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요인이 발병에 작용하기 때문에 자율신경계검사 병원에서 자율신경실조증 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원인은 △스트레스 △과로 & 피로 △수면 장애 △신체 호르몬 변화 △습관적인 알코올 섭취 △흡연 △말초 신경병증 등 신경계 질환 △복용하는 약물 등입니다.

이 중에서도 스트레스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스트레스가 심한데 해소되지 않으면 정신적‧심리적으로 문제가 시작해, 교감신경 항진 및 부 교감신경 활성으로 이어져 자율신경실조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 다양한 자율신경실조증 발병 원인 
-스트레스 
-과로 & 피로 
-수면 장애 
-신체 호르몬 변화 
-습관적인 알코올 섭취 
-흡연 
-신경계 질환 
-복용하는 약물 

여기에 과로, 수면장애, 과도한 알코올 섭취, 복용하는 약물 등 다양한 요인들도 자율신경 기능이상에 영향을 줍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의 성별 환자 비율을 보면 2021년 기준, 여성이 62%를 차지해서 남성의 두 배입니다. 이는 여성이 △생리 △임신 △출산 △폐경을 경험하면서 신체 호르몬 변화가 심해서 교감신경과 부 교감신경의 균형이 더 잘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 & 생활관리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자율신경실조증은 원인과 증상이 다양해서 자율신경계 병원에서 자율신경실조증 검사를 받고 이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자율신경 기능이상을 방치해서 장기간 이어지면 만성화되고 또 다른 질환 발생의 단초를 제공해서 조기에 치료‧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은 자율신경계검사를 바탕으로 이뤄집니다. 한의학에서는 자율신경기능 이상을 일으킨 원인에 따라 맞춤 치료와 생활습관 관리를 병행합니다.

우선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는 다섯 가지 변증인 △간기울결(肝氣鬱結) △간심혈허(肝心血虛) △심담허겁(心膽虛怯) △심비불화(心脾不和) △심화항성(心火亢盛)으로 세분화해서 시행합니다.

특히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을 통합적으로 살피고, 문제를 일으키는 연결고리를 찾아서 치료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침‧뜸‧한약 치료와 함께 △물리치료 △두뇌훈련 △인지행동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이 같은 치료를 통해 뇌 신경계의 흥분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고, 기혈순환을 촉진해서 자율신경기능이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함께 챙겨야 합니다. 우선 자율신경 기능이상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조절을 위해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하고, 취미생활 등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자율신경 안정 돕는 생활습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꾸준히 운동한다
-알코올‧카페인 섭취를 자제한다
-담배를 끊는다 
-수면 시간은 하루 7시간은 지킨다
-낮에는 30분 이상 햇볕을 쬔다
 
아울러 신경계를 자극하거나 교란하는 알코올‧카페인 섭취를 자제하고,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또 하루 7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숙면을 위해 낮에는 최소한 햇볕을 30분 이상 쬐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장지욱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