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4 16:35 (토)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국내 승인
새로운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국내 승인
화이자 ‘보술리프정’‧‧‧필라델피아염색체 양성 환자용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3.01.13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보술리프정'.

새로운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가 국내 허가를 획득해서 관련 환자들의 치료 기회가 넓어질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화이자제약의 필라델피아염색체 양성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 신약인 ‘보술리프정(보수티닙)’ 3개 용량(100·400·500mg)을 12일 허가했다고 밝혔다.

필라델피아염색체는 9번과 22번 염색체 일부 유전자가 서로 뒤바뀌어 만들어진 염색체다.

혈액암인 만성골수성백혈병은 대부분 필라델피아염색체에 의해 발생하는데, 비정상적인 혈액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고 매우 천천히 진행한다. 대한혈액학회 자료를 보면 만성골수백혈병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만성골수성백혈병을 의심할 수 있는 몇 가지 증상은 △적혈구 감소에 따른 피로감, 어지럼증, 두통 △체중 감소 △발열 △야간 발한 △비장 비대에 따른 좌측 상복부의 불편감, 식후 조기 포만감 등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보술리프정(보수티닙)’은 필라델피아염색체로 인해 활성화되는 비정상적인 단백질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비정상적인 혈액세포의 과도한 증식을 막는다.

이 치료제는 새롭게 진단 받은 만성기의 필라델피아염색체 양성 만성골수성백혈병 성인 환자, 이전 요법에 내성 또는 불내약성을 보이는 만성기·가속기·급성기 필라델피아염색체 양성인 만성골수성백혈병 성인 환자에게 효과를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