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5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성공황장애 증상, 원인에 맞춘 공황장애 극복방법으로 치료해야
스트레스성공황장애 증상, 원인에 맞춘 공황장애 극복방법으로 치료해야
  • 오하늘 기자
  • 승인 2023.01.1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레스성공황장애 증상, 원인에 맞춘 공황장애 극복방법으로 치료해야

암, 심혈관 질환 등 생명과 직결된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 중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것 중 하나가 스트레스입니다. 이처럼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정신과 질환 발병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 하나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입니다. 공황장애를 겪는 많은 사람들은 갑자기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을 못 쉬다가 죽을 것 같다고 호소합니다. 특히 이 같은 공황장애 증상은 위협을 가하는 특별한 외부 자극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갑자기 극심한 공포와 불안감이 찾아오며 발생해서 힘들게 합니다.

한 번 움튼 공황장애는 자연적으로 그냥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공황장애 초기증상을 이해하고, 병이 의심되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인들이 많이 겪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의 원인과 증상, 공황장애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상상 이상의 불안감 안기는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때문에 찾아오는 여러 가지 심리적‧신체적 증상을 공황발작이라고 합니다. 공황발작이 특별한 원인과 예고 없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공황장애’로 진단합니다. 

공황발작이 시작하면 무섭고 두려워서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고, 어떻게 할지 모르는 상태에 빠집니다. 공황발작이 자주 발생하면 일상생활을 이어가는데 큰 걸림돌이 돼서 삶이 피폐해집니다. 

몇몇 연구들에서는 공황장애 환자가 공황발작이 나타났을 때 느끼는 불안감이 사형수가 체감하는 불안감의 3배가 넘는다고 보고합니다. 

이 같은 공황발작은 하루에 수 차례 나타나기도 하고, 1년에 몇 번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급격한 불안과 함께 동반되는 공황발작애 따른 신체 증상은 10분 내에 최고점에 이르며, 대부분 약 30분 이어지다가 없어집니다.

공황장애 증상을 처음 겪는 환자가 공황장애 초기증상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불안감이 커집니다. 공황발작 때문에 병원을 찾아서 공황장애 검사를 받아도 이상 소견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환자들을 힘들게 합니다. 

※ 공황장애 초기증상에 따른 생활 속 고통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이 두렵다
-사람 많은 곳에 있으면 숨이 턱턱 막힌다 
-고속도로에서 운전을 못하겠다
-비행기는 타는 생각만 해도 무섭다 

▶다양한 공황장애 원인 & 특징 

그럼 숨이 막혀서 죽을 것 같은 불안감과 공포를 주는 공황장애 발병 원인은 무엇일까요? 현재까지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주변과의 갈등에 따른 심리적‧사회적 원인 △뇌에서 불안과 공포를 조절하고 관장하는 편도체‧전두엽‧해마 문제에 따른 뇌의 구조적‧기능적 원인 △뇌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가바‧노르에피네프린 등 신경학적인 원인 △과도한 알코올‧카페인 섭취 및 흡연 등 잘못된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나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이 심해지고, 축적되면서 공황장애 검사와 치료를 받는 사람이 점차 증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를 보면 공황장애 치료를 받는 환자는 한 해에 22만 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됩니다. 

공황장애 유병률은 인구의 1.5~2%로 보고되며,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많고, 가족력이 있으면 발병 위험이 약 10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공황장애 원인들 
-심리적‧사회적 원인 : 극심한 스트레스와 주변과의 갈등
-뇌의 구조적‧기능적 원인 : 뇌에서 불안‧공포를 조절하는 편도체‧전두엽‧해마 문제 
-신경학적인 원인 : 뇌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가바‧노르에피네프린 문제 
-잘못된 생활습관 : 과도한 알코올‧카페인 섭취, 흡연

※ 급증하는 공황장애 치료 환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2017년 14만4943명
-2019년 18만2725명
-2021년 22만1131명


※ 혹시 나도? 공황장애 자가진단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공황장애 극복방법을 찾으려면 우선 현재 상태를 가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공황장애 의심 증상이 있으면 공황장애 자가진단을 진행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밑에 명기한 공황발작 항목 중 4가지 이상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서 10분 이내에 최고조에 이르면 공황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 공황장애 자가진단
(정신질환 진단 통계편람 5판(DSM-5))
-숨이 가쁘고 막히는 느낌이다
-질식할 것 같다
-가슴이 아프고 답답하다
-토할 것 같거나 속이 불편하다
-어지럼증, 현기증, 머리 띵함 증상이 있다
-주위가 비현실적인 것 같고, 자신에서 분리된 것 같다
-자제력이 사라져서 미칠 것 같고, 두려운 느낌이 든다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며, 오한도 있다
-몸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 거린다
-몸이 떨리거나 전율을 느끼기도 한다
-심장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진다
-땀이 갑자기 많이 난다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공황장애의 대처법 TIP!] ‘예기불안’을 아시나요?
공황장애가 있으면 공황발작 증상이 언제 다시 찾아올지 모른다는 생각에 하루하루가 불안해집니다. 이 같은 상태를 ‘예기불안’이라고 합니다. 본인에게 어떤 상황이 곧 다가올 수 있다고 계속 생각하면서 나타나는 불안입니다. 
많은 공황장애 환자들이 예기불안 때문에 굉장히 힘겨워하며, 지속하는 걱정과 불안 때문에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작스런 불안감에서 빠져나오는 공황장애 극복방법 ABC 

공황장애는 조기 치료와 관리가 중요한데, 특히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를 방치하면 만성화 되거나 △범불안장애 △사회공포증 △인격장애 △우울증 등을 동반해서 상황이 점차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황장애는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막연한 불안감을 없애서 다시 건강한 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공황발작의 초기증상이 감지될 때 검사를 받고 약물 치료, 인지행동 치료, 두뇌훈련 등을 통한 뇌 기능 균형 회복 등 공황장애 극복방법을 찾으면 대부분 완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조그마한 자극에도 쉽게 공황발작이 일어나는 상황에서는 한방치료를 통해 두뇌의 과민성을 조절하고 제어력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공황장애를 △심비불화(心脾不和)  △심화항성(心火亢盛) △심담허겁(心膽虛怯) △간기울결(肝氣鬱結)  △간심혈허(肝心血虛) 등 5가지 변증으로 구분해서 맞춤 치료를 진행합니다.

※ 한의학적 변증에 따른 공황장애 5가지 종류 
-심비불화(心脾不和) 
-심화항성(心火亢盛) 
-심담허겁(心膽虛怯)
-간기울결(肝氣鬱結)  
-간심혈허(肝心血虛) 


※ 공황장애 극복하려면 기억하세요!

공황장애 대처법은 정확한 원인 진단 및 치료와 함께 공황장애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줄이는 생활습관 개선도 병행해야합니다. 뇌 기능 저하 및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과도한 알코올과 카페인 섭취를 피하고, 호흡곤란을 부르는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아울러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베리류‧브로콜리‧시금치 등을 챙기며, 신경전달 물질 배출을 돕는 견과류‧통곡물‧생선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주성완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