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사양벌꿀’→‘천연벌꿀’, 속여 판매한 업체 7곳 명단
‘사양벌꿀’→‘천연벌꿀’, 속여 판매한 업체 7곳 명단
가격도 3배 이상 폭리‧‧‧행정처분 & 고발 조치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2.12.31 18:0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123RF.com]

‘사양벌꿀’을 ‘천연벌꿀’로 속여서 판매한 업체 7곳이 적발돼 이름이 공개됐다.

7곳은 △제주다움농업회사법인(제주벌꿀 달콤허니) △㈜참꿀마을(벌꿀) △주식회사 데일리브레드(제주 돌코롬 감귤꽃꿀) △스위트허니 식품(스위트허니) △강내농원(청원연꽃마을 양봉꿀) △칠갑산 꿀농원 △선비촌농원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벌에 설탕을 먹여서 채밀·숙성한 사양벌꿀을 천연벌꿀인 것처럼 표시해서 판매한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했다.

그 결과 총 7개 업체를 적발하고 ‘식품위생법’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적발해서 관할관청에 행정처분 요청하고 고발 조치했다고 밝혔다.

천연벌꿀과 사양벌꿀은 다른 꿀이다. 우선 벌꿀은 꿀벌이 꽃꿀 등 자연물을 채집해서 저장해 만든 꿀이다. 사양벌꿀은 꿀벌을 기르는 과정에 꿀벌이 설탕을 먹고 저장해서 만든 꿀이다.

가격에서도 차이가 나는데 벌꿀은 4~6만 원/kg, 사양벌꿀은 1만5000~2만원/kg으로 3배 정도 벌어진다.

식약처는 사양벌꿀을 천연벌꿀로 둔갑해서 판매하는 사례가 있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이번 점검을 실시했다. 10월 26일부터 12월 21일까지 천연벌꿀로 표시된 20개 제품을 수거해서 탄소동위원소비율을 검사하고 표시기준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했다.

그 결과 적발된 업체 7곳의 주요 위반 내용은 △탄소동위원소비율 규격 위반 △식품유형 거짓표시 △사양벌꿀 안내 문구 미표시 등으로 나타났다.

천연벌꿀로 표시된 20개 제품을 검사했더니 탄소동위원소비율 기준치를 초과한 5개 제품이 사양벌꿀로 판정됐다.

이와 관련 영업자는 탄소동위원소비율을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식품유형을 벌꿀(아카시아꿀, 밤꿀 또는 잡화꿀 등), 사양벌꿀 등으로 구분해서 표시해야 한다.

특히 사양벌꿀은 식품유형을 ‘사양벌꿀’로 표시해야 하며 12포인트 이상의 활자로 “이 제품은 꿀벌을 기르는 과정에서 꿀벌이 설탕을 먹고 저장해서 생산한 사양벌꿀입니다”라는 내용의 안내 문구를 표시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에 적발된 5개 사양벌꿀 생산한 업체는 제품 전면 등에 “야생화 벌꿀 100%”, “아카시아꿀”, “감귤꽃꿀” 등으로 표시하면서 식품유형을 ‘벌꿀’로 허위 표시했고, 사양벌꿀 안내 문구는 표시하지 않았다.

▶벌꿀 vs 사양벌꿀 Q&A

Q1. 벌꿀과 사양벌꿀은 무엇인가?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서 꿀벌들이 꽃꿀‧수액 등 자연물을 채집해서 벌집에 저장한 것을 채밀‧숙성시킨 것을 ‘벌꿀’로 정합니다. 반면 꿀벌을 설탕으로 사양한 후 채밀‧숙성시킨 것을 ‘사양벌꿀’로 정하고 있습니다.

Q2. 벌꿀과 사양벌꿀을 구별하는 방법은?
정밀 분석장비인 동위원소 질량분석기로 탄소동위원소비율을 측정해서 구별하고 있습니다.

Q3. 탄소동위원소비율은 무엇인가?
벌꿀은 아카시아‧유채‧밤나무 같은 C3 식물을 꿀벌이 먹고 벌집에 저장한 것을 채취한 꿀입니다. 사양벌꿀은 설탕의 주원료인 사탕수수처럼 C4 식물로 만든 설탕을 먹여서 생산한 꿀입니다.

동위원소 질량분석기로 벌꿀을 분석하면 탄소동위원소비율이 약 –24‰~-22.5‰ 이하이고, 사양벌꿀은 약 –22.5‰~-15.0‰를 나타나는 특징을 이용해서 –22.5‰를 기준으로 기준치 이하는 벌꿀, 초과는 사양벌꿀로 정하고 있습니다.

천연꿀이 거의 없는 100% 설탕물은 탄소동위원소비율이 약 –12~-11‰ 수준입니다.

Q4. 소비자가 직접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
벌꿀과 사양벌꿀은 색이나 맛이 비슷해서 전문가도 구별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식품등의 표시기준에서 사양벌꿀은 식품유형을 “사양벌꿀”로 표시하도록 하고 있고, 12포인트 이상의 활자로 “이 제품은 꿀벌을 기르는 과정에서 꿀벌이 설탕을 먹고 저장해서 생산한 사양벌꿀입니다”는 안내 문구를 표시토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벌꿀 2023-09-13 16:53:00
외국산 벌꿀 판매하려고 국산벌꿀 내려치려는 업자들이 판을 치네!!! 저거 사양벌꿀 걸린 애 겨우 7명임. 근데 뭐가 90퍼센트가 가짜라고... 바람잡이를 해대는지?? 난 국산벌꿀만 먹고 살련다. 외국산 벌꿀 갖고 오려면... 바다에 배 띄우느라 해양오염 심하게 일어남. 그래서... 난 절대로... 외국산 꿀 안먹고 국산꿀 먹고 살음.. 탄소포인트가 별 건가?? 국산제품 이용이 최고지!!

고병학 2023-01-08 11:22:38
대한민국 벌꿀 90%는 가째다
꽃굴을 뜬다해도 숙성도되지않는 벌꿀을(넥타와동일) 농축하기때문이다
우리나라꿀 세계에 내놓으면 전부가짜꿀이다
순수벌꿀을 먹어보고싶다면 내게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