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척추‧관절 질환, 수술 받으면 끝? 기능 회복 돕는 ‘재활치료’ 필요해요
척추‧관절 질환, 수술 받으면 끝? 기능 회복 돕는 ‘재활치료’ 필요해요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2.12.30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척추‧관절 질환, 수술 받으면 끝? 
기능 회복 돕는 ‘재활치료’ 필요해요 

질병‧사고로 수술을 받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다행히 의술이 발달해서 생존율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등 치료 뒤 후유장애를 겪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보통 목부터 허리까지 이어진 척추와 신체에 운동 기능을 부여하는 관절 수술이 많습니다. 그럼 수술만 받고 퇴원하면 치료가 끝나서 바로 건강한 상태로 돌아갈까요?

아닙니다. 건강에 문제가 생겼던 신체가 온전하게 다시 회복하려면 한 동안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수술 후에는 수술 한 부위 조직의 유착을 막고, 운동 기능과 근력을 강화하는 재활치료를 받아야 빨리 건강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형병원에서는 수술을 위한 입원부터 퇴원까지 길어야 일주일이면 끝납니다. 이 기간으로는 충분한 재활치료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협력병원이나 주거지 인근 의료기관에서 재활치료를 이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꼭 필요한 재활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수술만 받으면 치료 끝?

현대인들은 인구 고령화, 레저 인구 증가, 잘못된 생활습관, 안전사고 등으로 다양한 질병에 시달립니다. 특히 척추‧관절과 주변 인대‧힘줄에 문제가 생기면 크고 작은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수술만 받고 퇴원해서 집으로 돌아가면 치료가 끝난 것일까요? 수술을 위해 신체 일부를 절개하고, 병소를 제거하는 등 신체에 큰 변화가 생겨서 대부분 수술 후 바로 모든 기능이 정상화되지 않습니다.  

또 수술 부위를 회복시킨다며 안정만 취하면 오히려 수술 부위 조직들이 서로 달라붙는 유착이나 근감소증 같은 후유증이 생길 수 있어서 역효과를 부릅니다. 결국 수술 후 제대로 된 재활치료가 이어지지 않으면 기대했던 수술 효과까지 반감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안정만 취하면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수술 부위 조직 유착
-근육 감소증 
-운동 기능 감소
-늦어지는 신체 회복  

▶수술 후 재활치료의 필요성

어렵게 받은 수술 후 치료 효과를 높이려면 수술 부위의 회복을 돕고, 신체 기능 향상을 위해 주변 조직들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수술 후 재활치료’입니다. 

수술 후 재활치료는 환자에게 꼭 필요한 회복 과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수술 후 유착될 수 있는 척추‧관절과 주변조직, 위축된 근육 등을 집중적으로 치료해서 신체 기능이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수술 후 입원재활치료는 좀 더 적극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형외과 전문 의료진이 수술 후 환자 상태를 진단하고, 증상에 따른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면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수술 후 입원재활치료를 통해 집중 치료와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어서 다양한 후유증과 합병증을 예방하고 일상으로 빨리 복귀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재활치료의 기대 효과
-수술 부위 조직의 유착 방지
-통증 감소
-운동 기능 회복
-부종 완화
-근력 강화 

▶수술 후 재활치료 적용 분야

수술 후 재활치료가 필요한 분야는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목부터 허리까지 이어진 척추 수술과 어깨‧무릎‧고관절‧손‧발‧턱관절 등 신체에 운동 기능을 부여하는 관절 수술이 있습니다. 

주요 척추‧관절 수술에는 △인공 무릎‧고관절 수술 △척추관 협착증 수술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수술 △회전근개 파열 봉합술 △십자인대 재건술 △아킬레스건 봉합술 △발목 인대 재건술 △족부관절 고정술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스포츠부상 △뇌졸중 등 뇌신경 손상 △근막통증증후군 등 만성통증 △교통사고  등에 재활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 재활치료가 필요한 분야
-척추‧관절 수술 후 회복 
-스포츠 부상 회복 
-뇌신경 손상 후유증 회복 
-근막통증증후군 등 만성통증 개선 
-교통사고 후 회복 

※ 수술 후 재활치료가 도움이 되는 척추‧관절 수술
-인공 무릎‧고관절 수술 
-척추관 협착증 수술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수술 
-회전근개 파열 봉합술 
-십자인대 재건술
-아킬레스건 봉합술 
-발목 인대 재건술
-족부관절 고정술 

▶수술 후 재활치료, 후유증 & 재발 예방하는 첫걸음

수술 후 초기 재활치료는 환자의 예후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제대로 된 재활치료를 받지 못하면 각종 후유증‧합병증 위험이 높고, 수술 받은 질환의 재발 위험도 증가합니다.

수술 후 재활치료는 약해져 있는 신체 부위의 적절한 재활을 통해 통증 원인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주변 근육을 강화해서 재발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뇌졸중처럼 뇌신경 손상에 따른 후유증을 회복하는 재활치료는 72시간 내에 빨리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고되기도 합니다.  

※ 수술 후 입원재활치료 특징
-정형외과 전문의의 집중적인 수술 후 회복 관리 
-물리치료사가 척추·관절 기능 회복 전담
-24시간 관리 통해 통합적 재활 가능  
-환자 상태에 따른 재활로 일상 복귀 단축

※ 수술 후 환자 회복 돕는 재활치료법
-도수 재활치료 
-운동 재활치료 
-물리 재활치료 
-근육 신경 회복 주사치료 
-체외충격파치료


※ 기억하세요!
수술 후 재활치료의 핵심 요소는 치료가 끝난 후에도 통증과 운동 기능에 문제없이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재활치료가 끝나도 평소 근력 강화 운동을 꾸준히 이어가야 합니다.

취재 도움 : 스페셜정형외과 김성곤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