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힘들게 하는 ‘전립선’ 질환 오해 & 진실
▶
※ 남성 생식 기관 ‘전립선’
-정액 성분인 전립선액 생성
-호두알 크기로, 요도를 감싸고 있음
▶
※ 주요 전립선 질환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
※ 남성들이 궁금해하는 전립선 질환 Q&A
Q1. 전립선염을 치료 하지 않으면 성기능 장애가 발생한다?
심한 전립선염은 약간의 조루증을 보일 수 있지만, 심각한 성기능 문제는 없습니다.
Q2. 전립선염 치료 중 부부 관계를 가지면 해롭고, 감염 예방을 위해 꼭 콘돔을 사용해야 한다?
부부관계는 오히려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콘돔은 환자 비율이 적은 세균성 전립선염에서는 필요할 수 있습니다.
Q3. 자위행위를 많이 하면 전립선염에 걸린다?
오히려 규칙적인 자위행위‧성관계는 전립선염 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정을 참는 행위는 요도 압력을 상승시켜서 전립선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Q4. 자전거를 타면 전립선 건강에 나쁘다?
자전거 안장이 딱딱하고 좁으면 전립선에 과도한 압력을 줘서 전립선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Q5. 전립선 질환에 좌욕이 도움이 된다?
전립선비대증‧전립선염 증상이 있을 때 회음부를 따뜻한 물로 좌욕하거나, 반신욕을 하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Q6. 검지 손가락을 항문으로 넣는 ‘전립선 마사지’는 좋다?
주기적인 자극은 전립선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에는 절대 하면 안 됩니다.
Q7. 전립선비대증이 있으면 전립선암으로 진행한다?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암과 발생 기전이 다른 질환이어서 암으로 악화하지 않습니다.
Q8. ‘쏘팔메토’ 같은 건강기능식품은 전립선비대증에 도움이 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립선비대증에서 임상 효과가 뚜렷하지 않았습니다. 전립선비대증 개선을 위한 쏘팔메토 복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 기억하세요!
전립선 건강 문제가 의심되면 민간요법이나 효과가 불명확한 건강기능식품에 기대기보다 비뇨의학과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