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4 16:35 (토)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두근~두근~ 심장재활 운동] '부정맥 환자'편 ⑤밴드/덤벨을 이용한 운동
[두근~두근~ 심장재활 운동] '부정맥 환자'편 ⑤밴드/덤벨을 이용한 운동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2.11.2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근~두근~ 심장재활 운동] 
'부정맥 환자'편 ⑤밴드/덤벨을 이용한 운동

*운동의 효과 및 중요성 

​"적절한 운동은 심장병을 보다 빠르게 치유하고 재발하는 것을 막습니다. 
심장병 환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법을 배워서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밴드/덤벨을 이용한 운동

밴드의 탄성을 이용하여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고 또한 덤벨과 함께 다양한 동작을 응용할 수 있어 지루하지 않고, 운동 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두근-덤벨

1. 양손에 아령을 들고 팔꿈치를 옆구리에 고정시킨다
2. 이두근의 힘만으로 아령을 들어 올려 팔꿈치를 굽힌다
3. 아령을 든 상태에서 1초간 이두근을 수축시킨 상태를 유지하며 다시 내려 놓는다
4. 10회 1세트로 5~10세트 반복

※삼각근-덤벨

1. 덤벨을 들고 어깨 넓이로 다리를 벌리고 선다
2. 팔꿈치를 구부려 고정한 상태로 어깨와 평행이 될 때까지 덤벨을 양옆으로 들어 올린다
3. 반동을 이용하지 않고 어깨 힘을 이용해 천천히 올리고 내린다
4. 10회 1세트로 5~10세트 반복

※대퇴사두근-밴드

1. 양발을 어깨넓이로 벌린 후 밴드를 발 중앙으로 밟아 준다
2. 밴드를 잡아 어깨 높이로 당긴다
3. 무릎 높이의 반정도로 쪼그려 앉았다 천천히 일어난다 이때 무릎이 엄지 발가락을 넘지 않도록 하고 발뒤꿈치가 땅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 한다 
4. 10회 1세트로 5~10세트 반복

※삼각근-밴드

1. 양발을 어깨넓이로 벌린 후 밴드를 발 중앙으로 밟아 준다
2. 밴드를 잡고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려 준다
3. 호흡을 내쉬며 양손을 모으듯이 양팔을 들었다가 천천히 내린다
4. 10회 1세트로 5~10세트 반복

취재 도움 : 경희대병원 재활의학과 소윤수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