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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든 다이어트 후 발생한 ‘얼굴 노화’ 피부 주름‧탄력 개선하는 방법
힘든 다이어트 후 발생한 ‘얼굴 노화’ 피부 주름‧탄력 개선하는 방법
  • 이충희 기자
  • 승인 2018.07.09 19: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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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든 다이어트 후 발생한 ‘얼굴 노화’
피부 주름‧탄력 개선하는 방법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름을 맞아 많은 사람이 열중하고 있는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는 예쁜 몸매를 선물하기 전에 신체 노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은 피부 탄력 감소 및 처짐, 윤곽변화 등 무리한 다이어트의 부작용이 가장 빨리 나타나고 제일 늦게 회복되는 곳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얼굴 피부 노화를 줄일 수 있는 내용을 소개합니다.

▶다이어트(diet)

체중과 몸매를 관리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식사량을 줄여서 열량 섭취를 줄이거나 운동으로 열량 소비를 늘리는 것입니다.

의학적으로 건강한 체중 감소는 점진적으로 식사량을 조절하고, 운동을 병행하면서 한 달에 약 3kg 줄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려면 식사요법, 신체활동 등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에 따른 피부‧신체 노화

극단적이고 급작스런 다이어트는 신체 노화를 부를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음식 섭취량을 대폭 줄이거나 운동량을 너무 늘리는 등 강도 높은 다이어트에 따른 체중 감량은 피부 등 신체 노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극심한 다이어트의  부작용

-영양 부족
-빠른 피부 노화
-심각한 피부 처짐과 주름
-피부 건조
-체력 저하
-면역력과 회복력 저하

※극단적인 다이어트 종류

-생수만 마시는 완전단식
-하루 600kcal 이하만 섭취하는 초저열량 식사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 푸드 다이어트
-하루 한 끼 식사만 하는 1일 1식
-레몬즙과 시럽을 물에 타서 마시는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
-탄수화물은 먹지 않고 고기 등 단백질‧지방만 먹는 황제 다이어트

▶잘못된 다이어트에 따른 얼굴 변화

얼굴은 지방세포 특성 때문에 배‧하체보다 살이나 지방이 가장 먼저 빠집니다. 반면 다시 체중이 늘 땐 살과 지방이 가장 나중에 붙습니다.
특히 잘못된 다이어트에 따른 얼굴은 지방이 줄지만 피부 면적은 변하지 않는다는데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갑자기 홀쭉해진 얼굴은 바람 빠진 풍선처럼 쭈글쭈글 주름이 생깁니다.
얼굴 중 입가 피부는 피지선이 적어서 잔주름이 더 잘 생깁니다. 눈가 피부도 얇고, 피지선이 적기 때문에 마찬가지입니다.

※격렬한 운동 병행으로 노화 가속

극단적인 식사 조절에 격렬한 운동까지 병행하면 피부 등 신체 노화에 가속도가 붙습니다. 특히 운동 강도가 너무 높으면 체내 활성산소가 증가하면서 세포를 파괴해 노화를 촉진합니다.
활성산소는 음식물을 에너지로 변환하거나 바이러스‧세균을 없애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활성산소가 너무 증가하면 신체 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킵니다. 이런 이유로 유해산소라고도 부릅니다.  

※과도한 활성산소에 따른 피부노화 과정  

-증가한 활성산소가 신체 공격
-활성산소의 산화작용으로 단백질‧핵산‧지방산 등 손상
-세포 기능 저하
-피부 탄력 지켜주는 콜라겐 세포도 손상
-피부 탄력 떨어지고 얼굴 푸석푸석해져
-피부에 주름 늘고 처짐  

▶다이어트에 따른 피부 관리법

과도한 식사 조절과 지나친 운동에 따른 피부 변화를 오랫동안 방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얼굴 피부의 깊은 주름과 처짐이 심하면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로 발생할 수 있는 얼굴 부위별 피부 주름과 노화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눈가 주름

-눈가 화장은 옅게 해서 자극을 줄인다.
-눈가 피부를 자극하는 콘택트 렌즈 착용을 오랫동안 하지 않는다.
-눈꺼풀이 처지는 안검하수는 눈을 치켜뜨게 해서 주름을 만들기 때문에 치료 받는다.

※ 이마‧미간 주름

-이마‧미간을 찡그리지 않는다.
-시력 때문에 눈을 찡그리면 교정한다.
-이마와 미간을 자주 문지르지 않는다.
-눈을 치켜뜨거나 눈썹을 위로 올리지 않는다.

※ 입가 주름

-턱을 괴지 않는다.
-딱딱한 음식 섭취를 줄인다.
-베개에 얼굴을 묻고 자는 습관이 있으면 고친다.
-입 주위 근육을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듯 마사지한다.
-매일 ‘아‧에‧이‧오‧우’를 10회 이상 또박또박 발음한다.

※ 목 주름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고개를 숙이는 시간을 줄인다.
-엎드려서 자는 자세를 피한다.
-목까지 스킨케어 제품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목을 뒤로 쭉 젖히거나 좌우로 당겨주는 스트레칭을 한다.​​

※ 공통 사항

-보습제를 바른다.
-물을 충분히 마신다.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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