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만성 질환자,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낮은 이유
만성 질환자,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낮은 이유
“접종 기관 접근 힘들고, 안전에 대한 우려 탓”
암 등 중증 질환이면서 감염에 취약할수록 낮아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2.11.21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123RF.com]
[출처 : 123RF.com]

만성 질환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오히려 전체 인구 통계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이유는 접종 기관까지 이동이 힘들고, 백신 안정성에 대한 유려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정희진 교수 연구팀(감염내과 정희진‧남엘리엘 교수)이 최근 국민건강보험 청구 데이터베이스와 질병관리청의 국민예방접종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해 건강한 일반 성인 및 만성 질환자의 코로나19 백신접종률 비교 분석해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내용은 대한의학회 국제학술지 JKMS(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온라인사이트에 11월 9일자로 게재됐다.

연구팀은 올해 5월 31일까지의 만 18세 이상 누적 백신접종자수와 2020년 3월~2022년 2월 중 3회 이상 외래를 방문하거나 1회 이상 입원한 만 18세 이상 만성 질환자를 연령대별로 나누어 살폈다.

그 결과 모든 연령대에서 혈액암,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환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전체 인구 통계보다 10~20% 낮았다.

또 △고형암(갑상선암 제외) △간경변증 △만성 신부전 환자는 젊은 연령대에서 접종률이 현저하게 떨어졌다.

만성 질환자들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만성 질환자들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고혈압 같은 경증 질환자보다 악성 종양 등 중증 질환이면서도 감염에 취약할 수 있는 질환을 가진 환자의 백신 접종률이 더 낮은 것이다.

연구팀은 만성 질환자들의 백신 접종률이 저조한 이유로 △백신 안전성에 대한 우려 △질병 또는 치료와의 부적합성에 대한 우려 △정보 부족 등을 꼽았다.

특히 접종을 받고 싶어도 악화된 건강상태, 장기간의 입원 등으로 인해 예방접종센터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원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정희진 교수는 “만성 질환자들은 코로나19 고위험군인 만큼 공중 보건 당국과 의료진들이 이들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만성 질환자들을 직접 치료하는 의료진들이 환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장려함으로써 환자들의 안전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엘리엘 교수는 “만성 질환자의 코로나19 백신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적은 상황”이라며 “백신 접종을 망설이는 만성 질환자들의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의료진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