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알아야 낫는다] ‘척추측만증 보조기’ 착용 불편감 앱으로 확인
[알아야 낫는다] ‘척추측만증 보조기’ 착용 불편감 앱으로 확인
착용 순응도 높여 긍정적인 교정 효과 기대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2.11.17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앱과 연동돼 착용 결과를 알 수 있는 척추측만증 교정기.
앱과 연동돼 착용 결과를 알 수 있는 척추측만증 교정기.

잘못된 자세로 척추가 비정상적으로 휘는 척추측만증 환자가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1년에 약 9만 명의 척추측만증 환자가 진료를 받는다.

척추측만증이 심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하지만, 그 전에 보조기를 착용하면서 치료하면 증상을 개선하고 수술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최근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서 척추측만증 보조기 착용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교정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보조기가 개발됐다.

VNTC가 내놓은 척추측만증 보조기 '스파이나믹'(Spinamic)은 하이브리드 척추측만증 보조기다. 최근까지 시장에 나온 척추측만증 보조기들이 딱딱한 경성 보조기인 것과 차이가 있다.

VNTC에 따르면 패브릭 소재를 사용한 스파이나믹은 3점압 원리를 적용해서 환자의 착용 순응도를 높였다.

특히 내년 상반기에는 스파이나믹에 압력센서 소프트웨어 기술을 탑재해서 기능을 높인 ‘스파이나믹 라이브’(Spinamic Live)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스파이나믹 라이브에 장착된 압력센서에서 송출된 데이터가 앱에서 구동된다.

센서는 척추측만증 환자의 보조기 착용 압력 상태, 착용 시간 등 관련 정보를 수집해서 전용 앱에 전송한다.

이 같은 기능은 척추측만증 보조기의 ‘착용 순응도’에 대한 데이터를 의사‧환자‧보호자 등이 함께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척추측만증 보조기 착용 순응도는 척추측만증 환아들에게 척추 만곡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서 수술 가능성을 낮추거나, 증상이 개선되는 교정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동안 환자의 진술에 기댔던 척추측만증 보조기 착용 순응도가 데이터 자료를 기반으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한편 VNTC는 스파이나믹을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국제의료기기전시회 ‘MEDICA’(메디카)에 출품했다. 또 스파이나믹 라이브는 CES 2023 혁신상(CES 2023 Innovation Awards Honoree)을 수상했다.

VNTC는 척추측만증 환자의 약 50%를 차지하는 성인 환자를 위한 ‘스파이나믹 포 어덜트’(Spinamic for Adult)‘도 곧 내놓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