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행안부, 이태원 밀집 인파사고 대책 들여다 보니
행안부, 이태원 밀집 인파사고 대책 들여다 보니
이상민 장관 “행사 시 지자체가 안전대책 즉시 검토‧시행”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2.11.03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123RF.com]
[출처 : 123RF.com]

정부는 이태원 참사 후 다중밀집 인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대규모 밀집행사가 잡히면 지자체가 즉시 안전관리 대책을 검토해서 시행케 했다. 또 다중밀집 안전 분야 전문가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3일 문체부장관, 경찰청장, 소방청차장, 교육부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다중밀집 안전 예방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다중밀집 인파사고와 관련한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회의는 2일 열린 ‘다중밀집 인파사고 예방 안전관리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팀(TF) 회의’에서 나온 다양한 방안이 정책으로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우선 특·광역시와 50만 이상 대도시를 중심으로 지하철 역사 등에 다중밀집 인파사고 우려시 △사전경보 △지하철 환승역 등에 대한 밀집시간대 예방활동 추진 △지자체가 유관기관과 협력해 대규모 밀집행사에 대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을 즉시 검토‧시행토록 안내키로 했다.

이외에도 일선 경찰‧소방관이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명확한 현장 지침과 권한을 부여하고, 과학기술을 활용한 밀집 위험도 감시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다중밀집 안전 분야에 대한 전문가 양성, 학교 교육을 통한 안전의식 제고 등 개선과제도 논의했다.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은 “재난안전관리 총괄부처로서 현재 안전관리 시스템의 미비점은 없는지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면밀히 살필 것”이라며 “이번 사고에 대한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관계부처, 전문가와 함께 만들어서 다시는 이러한 안타까운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이태원 사고를 계기로 최근 국회에서 발의된 ‘재난안전법’ 개정안도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정될 수 있도록 검토해서 대응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