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7:55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귓속 문제로 발생한 ‘안면 마비’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
귓속 문제로 발생한 ‘안면 마비’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2.10.2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면 마비’ 원인 귓속에 있으면 이비인후과에서 치료

얼굴에도 많은 신경이 분포하며, 이곳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주요 질환 중 하나가 ‘안면 마비’입니다. 안면신경은 얼굴의 표정을 담당하는 중요한 신경으로, 뇌에서 시작해 귀의 중이를 거쳐서 안면 표정을 담당하는 근육들을 관장합니다. 

때문에 안면 신경이 지나가는 뇌와 귀 어느 부위에 이상이 생기고, 안면 신경에 장애가 오면 안면 마비가 찾아옵니다. 안면 신경이 대부분의 경로를 귀 속을 통해 주행하기 때문에 안면 마비가 오면 이비인후과에서 진료 후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마비의 원인이 중이염과 귀에 발생한 이성 대상포진 등 귀 감염에 있으면 이비인후과에서 치료 받아야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안면 마비, 원인 불명확한 특발성 많아  

‘안면 마비’ 증상의 대표적인 특징은 한쪽 얼굴의 표정을 짓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 안면 신경은 얼굴의 표정을 관장하는 근육에만 분포하는 것이 아니라 눈물샘‧침샘의 분비 기능과 혀의 앞부분 미각도 담당해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안면마비는 발병 원인을 잘 모르는 특발성이 가장 흔합니다. 이 같은 안면 마비를 ‘벨 마비(Bell's palsy)’라고도 부릅니다. 

※ ‘벨 마비’로 진료 받는 환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2017년 4만7055명
-2019년 5만549명
-2021년 5만2301명

안면 마비(벨 마비)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두개골 뼈 속의 좁은 통로를 주행하는 안면 신경이 바이러스 감염이나 혈액 순환 장애에 의해 부어오르고, 좁은 통로안에서 압박 받아서 신경 손상이 일어나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대상포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안면신경 마비가 나타나면 귀에 발생한 ‘이성 대상포진(herpes zoster oticus)’ 또는 ‘람세이 헌트 증후군(RamsayHunt Syndrome)’이라고 합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 심한 중이염도 안면 신경을 손상시켜서 마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안면마비 일으키는 신경 손상 원인
(* 대부분 원인을 잘 모르는 특발성)
-바이러스 감염
-혈액 순환 장애
-압박
-대상포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이성 대상포진’
-세균 감염에 따른 심한 중이염

▶안면 마비, 이렇게 치료해요

안면 마비는 원인을 정확히 찾아서 빠르고 과학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완치 및 예후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특히 발병 후 치료 시작 시간이 빠를수록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안면 마비의 일반적인 치료법은 △신경 염증 완화를 위해 약 10일 정도 ‘고용량 스테로이드 요법’ △안면 신경 재생 촉진 및 안면 근육 강화를 위한 ‘물리 요법’입니다.  

중이염 등 세균 감염이 원인이면 항생제 치료 및 수술적 요법을 빠르게 시행해야 합니다. 또 귀에 발생한 이성 대상포진처럼 바이러스가 원인이면 항바이러스제를 신속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안면 마비의 정도가 심하거나 외상 후 즉시 발생한 경우에는 적절할 시기에 안면 신경 감압술 등 수술적 요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안면 마비 정도와 근전도 검사 결과를 통해 수술 여부를 결정하며, 발병 3~4주 내에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안면 마비’ 치료 방법 
-약 10일 정도 고용량 스테로이드 투여 
-물리 치료 
-중이염 등 세균 감염이 원인이면 항생제 치료 및 수술 
-이성 대상포진 등 바이러스가 원인이면 항바이러스제 투여
-안면마비 심하거나 외상 후 즉시 발생한 경우 안면 신경 감압술


※ 기억하세요!
안면 마비는 발병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많은 환자가 후유증 없이 완치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면 미루지 말고 전문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재 도움 : 소리이비인후과 신중욱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