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2 18:2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귀가 먹먹해요” 이충만감 원인 ‘이관기능장애’ 치료법
“귀가 먹먹해요” 이충만감 원인 ‘이관기능장애’ 치료법
  • 조승빈 기자
  • 승인 2022.10.2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가 먹먹해요” 이충만감 원인 ‘이관기능장애’ 치료법  

귓속에 뭐가 차 있는 듯한 ‘귀 먹먹함’은 대부분 이관기능장애 때문에 발생합니다. 또 저음역 감각신경성 난청이 발생해도 비슷한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귀와 코를 연결하는 이관기능에 장애가 생기면 귀 먹먹함 뿐만 아니라 △귀 통증 △청력 저하 △중이염 등 다양한 귀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충만감’으로도 부르는 귀 먹먹함이 의심되면 방치하지 말고 이비인후과에서 이관기능장애와 난청 발생 여부를 진단해서 원인에 따른 치료법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귀 먹먹함 부르는 ‘이관기능장애’

귀 먹먹함(이충만감)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이관기능장애’입니다. 이관은 코 뒤편과 귀를 연결하는 부위로, 고막 안쪽 공간인 중이와 고막 바깥쪽의 압력 차이를 조절합니다. 또 중이 내의 정화‧보호‧환기 등에 기여하는 기관입니다. 

이관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귀가 먹먹한 느낌 △본인 목소리나 숨소리가 울려서 들리는 느낌 △이명(귀울림) 등의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나지만,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중이염이나 청력저하 같은 문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귀 먹먹함이 계속 느껴지면 귀 내시경, 청력평가, 이관기능평가 등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 귀 먹먹함(이충만감) 원인 
-대부분 이관기능장애 때문에 발생
-저음역 감각신경성 난청도 비슷한 증상 호소

※ 이관기능장애 시 느끼는 증상 
-귀가 먹먹한 느낌
-본인 목소리‧숨소리가 울려서 들리는 느낌
-이명(귀울림) 

▶이관기능장애는 왜 발생할까?

이관기능장애는 이관의 상태에 따라 이관이 닫히지 않고 계속 열려 있는 ‘이관 개방증’, 이관이 좁아져서 잘 열리지 않는 ‘이관 폐색증’ 두 가지 유형으로 진단합니다.

우선 ‘이관 개방증’을 일으키는 요인은 △이관의 비정상적인 구조 △근육의 이상 △급격한 체중감소 △출산 △방사선 치료 등입니다. 이 같은 영향으로 평소에 닫혀 있어야 하는 이관이 지속적으로 열려 있습니다. 

‘이관 폐색증’은 △이관의 입구를 가로막고 있는 아데노이드 △코 뒤편의 종양 △구개열  △상기도 바이러스 감염 △만성 축농증 △알레르기 비염 △흡연 등의 영향으로 이관이 열려야 할 때 제대로 열리지 못하면 발생합니다.

※ 이관기능장애 유형 & 원인  

① 이관 개방증
-닫혀 있어야 할 이관이 계속 열려있는 상태

* 발생 원인
-이관의 비정상적인 구조
-근육의 이상
-급격한 체중감소
-출산
-방사선 치료 


② 이관의 폐색증
-이관이 열려야 할 때 잘 열리지 않는 상태

* 발생 원인 
-이관 입구를 가로막고 있는 아데노이드
-코 뒤편의 종양
-구개열
-상기도 바이러스 감염
-만성 축농증
-알레르기 비염
-흡연 

▶이관기능장애 유형에 따른 치료법

귀 먹먹함을 개선하기 위한 이관기능장애 치료는 유형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이관 개방증’은 증상이 있을 때 고개를 아래로 숙이고,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최근 급격한 체중감소가 있었다면 체중 회복을 시도해야 합니다. 증상이 만성적인 경우에는 이관 입구 부위를 좁게 해주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관 폐색증’은 △코 세척 △비강 내 분무제 △환기관 삽입술 등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방법으로도 증상 호전이 없거나, 유착성 중이염과 만성 중이염 등 이관기능장애에 따른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관풍선확장술’을 시술하기도 합니다. 

이관풍선확장술은 국소 또는 전신 마취 후 길이 약 20mm의 풍선카테터를 비강을 통해 이관 내로 삽입해서 이뤄집니다. 이후 카테터를 팽창시켜서 좁아진 이관을 확장해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귀 먹먹함의 원인이 ‘저음역 감각신경성 난청’ 때문이면 증상 초기에 스테로이드제‧이뇨제 등 적절한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 원인에 따른 귀 먹먹함 치료법 

① 이관 개방증 
-증상 발생 시 고개를 아래로 숙이고, 물 충분히 섭취
-급격한 체중감소가 있었다면 체중 회복 시도
-증상이 만성적이면 이관 입구 좁게 만드는 수술 고려

② 이관 폐색증
-코 세척
-비강 내 분무제
-환기관 삽입술 
-이관풍선확장술

③ 저음역 감각신경성 난청
-증상 초기에 스테로이드제‧이뇨제 등 약물 사용 


※기억하세요!
이관풍선확장술 시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약 30분 정도면 시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치료는 한 번의 시술로 증상을 반영구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취재 도움 : 소리이비인후과 박홍준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