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체크 업] 무릎 인공관절 수술 환자의 재활 운동(1)
[체크 업] 무릎 인공관절 수술 환자의 재활 운동(1)
  • 김연주 기자
  • 승인 2022.10.13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 환자의 재활 운동(1)

관절 운동 범위의 회복

무릎 관절의 운동 범위 회복을 위하여 다음의 운동을 침상에 앉은 상태에서 하루에 최소 3~4 회, 각 회차 당 약 5~10회 씩 반복 운동을 시행합니다. 

1회의 운동은 1) 무릎 펴기 2) 무릎 굽히기 1) 무릎 펴기 의 순서를 한번 하는 것을 뜻합니다. 

1) 무릎 펴기

1. 침상에 앉아 무릎을 편 상태에서 발목을 90으로 하여 발 끝이 하늘 위를 향하게 합니다.

2. 양손을 포개어 무릎 위에 놓고 무릎 뒤쪽 오금 (무릎의 구부러지는 오목한 안쪽 부분)이 바닥에 닿도록 지긋이 눌러줍니다. (환자가 혼자 하기 어려운 경우 보호자가 도와서 천천히 무릎을 눌려줍니다.)
이 때 등을 지지하는 구조물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3. 한번 누르면 약 1분정도 무릎이 펴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무릎 굽히기

1. 침상에 앉아 무릎을 펴고 앉은 상태에서 양 손을 오금(무릎의 구부러지는 오목한 안쪽 부분)에 넣고 엄지 손가락은 무릎을 감싸듯이 잡습니다. 

2. 양 손을 가슴 쪽으로 당기면서 무릎을 들어올림으로써 무릎 관절을 서서히 구부려 줍니다. 

3. 발바닥이 침상 바닥에 자연스럽게 닿을 때까지 천천히 지속적으로 구부려 줍니다.

4. 발바닥이 침상에 닿을 정도로 구부렸다면 오금에 있던 양 손을 발목으로 옮긴 후 양손 깎지를 끼고서 발목을 잡고 다시 몸 쪽으로 당김으로써 무릎을 더욱 구부려 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