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7:15 (수)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 환자의 건강한 식사법
만성신부전 환자의 건강한 식사법
  • 조승빈 기자
  • 승인 2022.10.0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콩팥
콩팥은 아래쪽 배의 등쪽 좌우에 총 2개가 있습니다. 길이는 10~14cm, 폭은 5~6cm, 두께는 2.5~3cm입니다. 한쪽 콩팥의 무게는 150g 내외입니다. 색깔은 적갈색이며, 강낭콩처럼 생겼습니다. 하루에 콩팥에서 여과되는 혈액량은 약 180L고, 콩팥에서 만들어지는 소변량은 1~2L입니다. 

※신장의 다양한 기능 
-신체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
-체내 수분, 전해질, 산성도 등 신체 항상성 유지
-빈혈 교정 
-혈압 유지
-칼슘‧인 대사에 중요한 호르몬들을 생산‧활성화하는 내분비 기능
-적혈구 생성 조절 및 비타민D 활성화

▶신장의 기능 손상 
양쪽 콩팥의 총 무게는 전체 체중의 약 0.4%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콩팥의 기능이 심하게 떨어지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콩팥에 발생하는 심각한 건강 문제 중 하나가 신부전증입니다. 콩팥은 기능이 50%까지 감소하더라도 별다른 전신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는데 심각성이 있습니다.

※신부전증
신부전은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신체에 노폐물이 쌓이고, 결국 전신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신부전은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속도에 따라 크게 급성신부전과 만성신부전으로 나뉩니다. 

※급성신부전
신장의 기능이 갑자기 나빠지는 것입니다. 신부전을 발생시킨 원인을 제거하거나 치료를 잘 받으면 기능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
신장의 기능이 서서히 나빠져서 신장 기능 이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입니다. 급성신부전과 달리 나빠진 신장기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특히 당뇨병‧고혈압 환자가 지속적으로 단백뇨가 나오면 만성신부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백뇨는 소변에 지속적으로 많은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것입니다. 소변을 볼 때 유난히 거품이 많고, 거품이 쉽게 가라앉지 않으면 단백뇨일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 환자의 식사
-염분을 최소화한 저염 식사를 한다.
-김치를 적게 먹는다.
-국‧찌개대신 숭늉이나 보리차를 이용한다.
-젓갈‧장아찌‧가공햄‧건어물 등 가공식품의 섭취를 피한다.
-신장 기능이 떨어질수록 나트륨, 칼륨, 인, 단백질 섭취를 제한한다.
-신선한 채소‧과일에는 칼륨이 많은데, 신장 기능의 저하로 칼륨 배출이 감소해 몸에 축적되면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다. 
-만성신부전으로 진단 받은 후 채소를 먹을 땐 잘게 잘라 물에 30분 정도 담가서 칼륨을 어느 정도 뺀 뒤 살짝 데치는 것이 좋다.
-인 섭취 제한은 신장 기능 저하로 신체에 인이 축적되고 이로 인해 칼슘 농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 같은 영향으로 부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서 뼈 속의 칼슘이 빠져 나와 부갑상선기능항진증과 골다공증이 생긴다.  
-단백질은 적당량의 살코기나 달걀 같은 양질의 단백질을 먹는다.
-신부전 초기에는 탈수를 막기 위해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신부전이 진행되면서 소변 양이 감소해 수분 배설이 어려워지면 의료진과 상의해 물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취재 도움 : 경희대병원 신장내과 정경환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