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56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 ⑧ 뇌하수체 종양의 병리학적 진단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 ⑧ 뇌하수체 종양의 병리학적 진단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2.08.0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는 신체 활동을 관장하는 중앙통제센터입니다. 뇌를 다시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좌뇌‧우뇌‧소뇌‧뇌간‧뇌하수체 등 다양한 기관들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중 뇌의 가장 한 가운데 있는 아주 작은 ‘뇌하수체’는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호르몬의 분비를 통합적으로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곳에 문제가 발생하면 여러 가지 질환이 생겨서 건강을 위협합니다.

뇌 속 작은 거인 뇌하수체에 대한 이해와 치료‧관리를 돕기 위해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를 연재합니다.


뇌하수체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은 ‘뇌하수체 선종’입니다. 하지만 악성 종양이 생기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뇌하수체 종양 치료 시 수술적 제거가 필요하면 수술을 통해 얻어진 뇌하수체 종양 조직은 병리과에 보내집니다.

이 검체는 적절한 조직 병리학적 처리 과정을 통해 유리슬라이드로 제작돼 병리전문의가 현미경을 통해 진단합니다.

 [정상 뇌하수체 조직 사진 / 사진 : 강북삼성병원]

실제 우리의 뇌하수체는 위 사진과 같은 세포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각각의 세포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과립을 갖고 있습니다.

각 세포의 세포질 모양은 일반적으로 호르몬 함유 분비 세포의 함량과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레티큘린(reticulin) 염색 사진(좌: 정상, 우: 선종) / 사진 : 강북삼성병원]

정상적으로 뇌하수체 세포는 왼쪽 사진처럼 세포들이 작은 군집을 이루며 ‘레티큘린’이라는 그물 조직에 둘러싸인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종이 되면서 이 그물 조직이 깨지게 됩니다. 병리학적으로는 이 소견이 뇌하수체 선종을 진단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뇌하수체에서 분비하는 여러 가지 호르몬에 대한 면역조직화학염색을 시행해서 세부 분류를 나누어서 병리학적 진단을 합니다.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 여덟 번째 순서에서는 강북삼성병원 병리과 정유민 교수의 자문으로 ‘뇌하수체 종양의 병리학적 진단’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