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0-01 13:23 (토)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  ⑥ 뇌하수체 종양의 수술적 치료 방법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  ⑥ 뇌하수체 종양의 수술적 치료 방법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2.06.2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는 신체 활동을 관장하는 중앙통제센터입니다. 뇌를 다시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좌뇌‧우뇌‧소뇌‧뇌간‧뇌하수체 등 다양한 기관들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중 뇌의 가장 한 가운데 있는 아주 작은 ‘뇌하수체’는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호르몬의 분비를 통합적으로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곳에 문제가 발생하면 여러 가지 질환이 생겨서 건강을 위협합니다. 뇌 속 작은 거인 뇌하수체에 대한 이해와 치료‧관리를 돕기 위해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를 연재합니다.


▶뇌하수체 종양, 수술적 제거 필요한 경우 

뇌하수체 종양 치료 시 수술적 제거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종양이 주변 시신경을 압박해서 시력‧시야 저하, 호르몬 과다 분비를 일으키는 경우 수술로 제거합니다.

특히 뇌하수체 졸중(pituitary apoplexy)은 뇌하수체 종양의 출혈성 괴사가 일어난 상태입니다. 이 경우 △두통 △시력 저하 △의식 저하 △내분비 장애가 급속히 발생하기 때문에 응급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 약물적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고 점차 커지는 종양이나 약물 부작용이 심해도 수술적 제거술을 고려합니다. 

종양의 수술적 제거는 대부분 코를 통해 이뤄지는 경접형골적 접근법으로 이뤄집니다. 경우에 따라 개두술, 경안와 접근법으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을 수술로 제거하면 많은 경우 시야장애를 호전시킬 수 있고, 호르몬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킵니다. 

대표적인 뇌하수체 종양의 위치 및 수술적 접근법
뇌하수체 종양 제거 전‧중‧후 모습

※ 이런 경우 수술로 뇌하수체 종양 제거해요 
-종양이 주변 시신경을 압박해서 시력‧시야 저하가 있다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 된다
-뇌하수체 종양에 출혈성 괴사가 있는 ‘뇌하수체 졸중’ 상태다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종양이 점차 커진다
-약물 부작용이 심하다

 

▶최선의 수술 결과 위해 여러 진료과와 협진 

뇌하수체 종양 제거술은 두개저 수술의 한 분야입니다. 특히 뇌하수체 주변에는 △시신경 △시상하부 △내경동맥이 위치해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수술입니다.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서 △내시경 및 형광조영기법 △자동항법장치 △시신경 및 운동‧감각 기능 감시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뇌하수체 종양의 수술은 첨단 장비뿐만 아니라 수술자의 숙련도와 수술팀원간의 면밀한 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북삼성병원은 최선의 수술을 위해서 신경외과‧이비인후과‧안과가 면밀하게 협진하고 있습니다. 환자를 가족같이 생각하며, 늘 최선의 치료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뇌하수체 종양 클리닉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 뇌하수체 종양 수술에 적용하는 첨단 장비 
-내시경 및 형광조영기법 
-자동항법장치 
-시신경 및 운동‧감각 기능 감시 시스템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 여섯 번째 순서에서는 신경외과 홍제범 교수의 도움말로 ‘뇌하수체 종양의 수술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는 이비인후과 이경철 교수의 자문으로 ‘뇌하수체 종양 수술 전후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강북삼성병원 신경외과 홍제범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