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0:02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 궁금증 풀이 ⑰ 아는만큼 누리는 대중적인 한약재 ‘녹용’ 효과
한의학 궁금증 풀이 ⑰ 아는만큼 누리는 대중적인 한약재 ‘녹용’ 효과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김연주 기자
  • 승인 2022.06.22 0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전통의학인 한의학은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한의학이 필요하고,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건강관리에 좋은지 잘 모르는 경우가 아직도 많습니다.

한의학 효과를 제대로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의학 궁금증 풀이’를 연재합니다.


녹용은 한약재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약재입니다. 보약이라고 하면 누구나 녹용이 들어간 한약을 떠올리기도 합니다.

한의학 서적에서도 녹용은 ‘補腎陽, 益精血, 强筋骨, 調衝任, 托瘡毒’이라고 언급돼 있습니다.

즉 △양기를 회복시키고 △정혈을 보충하며 △몸을 튼튼히하고 △신체를 조화롭게 해서 △독기를 빼내는 효능을 가졌습니다.

몸의 나쁜 노폐물과 염증 물질은 제거하고, 기운을 북돋아서 신체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귀한 약재인 것입니다.  

녹용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 녹용의 주요 성분과 부위별 특징, 복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어린 사슴 뿔 ‘녹용’에 담긴 영양 성분 

녹용은 어린 사슴의 뿔, 그 중에서도 아직 뼈로 딱딱하게 변하지 않은 뿔을 사용합니다. 사슴의 뿔은 겉보기에는 딱딱한 뼈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계속 성장하고 있는 어린 사슴 뿔의 윗부분은 뼈가 아닌 골수와 혈액, 영양 물질이 가득 차 있는 부드러운 조직입니다.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각종 영양 물질이 더욱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녹용에는 △각종 필수 아미노산 △칼슘‧마그네슘‧인‧철 등의 무기질 △생장을 촉진시키는 IGF-1 호르몬 같은 다양한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 같은 녹용의 영양 성분들은 면역 증진 작용 뿐 아니라 조혈 작용을 통해 빈혈 등의 증상을 개선하고, 심혈관계와 내분비계를 튼튼하게 돕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또 △항노화 △간 기능 촉진 △골다공증 예방 등 다양한 효과를 보입니다. 

※ 녹용의 건강 효능 
-면역 증진
-조혈 작용
-빈혈 개선
-심혈관계 및 내분비계 기능 개선
-항노화 
-간 기능 촉진 
-골다공증 예방 


▶녹용의 성분‧효능, 부위별로 달라요 

한 마리의 사슴에서 나온 녹용이어도 모두 같은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녹용의 부위에 따라 △분골 △상대 △중대 △하대로 구분하며, 부위별로 그 효능도 달라집니다. 

우선 ‘분골’은 녹용의 가장 위에 위치한 3~5cm 부분이며, 녹용에서 가장 귀한 부위입니다.

특히 녹용의 영양 성분이 가장 많이 분포해 있고, 세포의 생장점이 모두 모여 있어서 활발하게 성장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 단면을 빛에 비춰보아도 틈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조직이 치밀해서 영양 물질들이 응축해 있는 부위입니다.

이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한약이나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있는 상태의 기력 회복에는 분골 녹용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분골 아래 부위인 ‘상대’는 분골 다음으로 가장 많은 영양소를 가진 곳입니다. 혈관 조직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서 절단면이 검붉은 빛을 띕니다.

상대도 분골처럼 아직 뼈로 골질화되지 않은 부위여서 밀도가 비교적 높고, 효능도 뛰어납니다. 

특히 혈관 조직이 풍부해서 조혈 작용을 하는 효과가 우수해, 여성들에게도 많이 처방되는 부위입니다.

‘중대’는 상대 아래의 부위로서 조금씩 딱딱하게 변화하는 부위입니다.

분골처럼 성장 인자가 많이 분포하지는 않지만 칼슘‧미네랄‧인 등의 무기질이 더 많이 함유돼 있어서 골다공증과 뼈 성장 등에 도움을 줍니다.

노년기에 근골이 약해지고 기력 회복이 필요할 땐 중대를 활용한 보약을 많이 처방합니다.

마지막 ‘하대’는 뿔의 가장 아래에 위치한 부위로, 혈액 조직이 부족하고 대부분 딱딱한 골화가 진행된 부위입니다.

뼈 조직으로 변화한 부위여서 칼슘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지만, 몸을 보양하는 약재로서의 가치는 적습니다.

때문에 대부분 한약 처방을 위한 녹용은 중대 이상 부위를 사용합니다.

※ 녹용의 4가지 부위 특징 & 효능

① 분골
-녹용의 가장 위에 위치한 3~5cm 부분
-녹용의 영양 성분이 가장 많이 분포한 귀한 부위
-세포의 생장점이 모두 모여 있어서 성장 활동 활발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한약, 면역력 저하 시 기력 회복에 사용

② 상대 
-분골 아래 부위로 분골에 이어 가장 많은 영양소 함유
-혈관 조직이 많이 분포해 절단면이 검붉은 색
-조혈 작용 효과가 우수해 여성들에게 많이 처방

③ 중대 
-상대 아래에 위치하며 조금씩 딱딱하게 변하는 부위
-성장 인자보다 칼슘‧미네랄‧인 등의 무기질 많이 함유
-골다공증, 뼈 성장, 노년기 기력 회복 등에 도움

④ 하대
-사슴뿔 중 가장 아래에 위치한 부위
-혈액 조직이 부족하고 대부분 딱딱한 골화 진행 
-칼슘 등 무기질은 풍부하지만, 약재로서 가치는 적어


▶원산지별로도 다른 녹용 효능  

녹용은 원산지에 따라 효능도 차이를 보입니다. 그 중에서도 ‘원용’이라고도 불리는 러시아산 녹용이 으뜸으로 꼽힙니다. 

러시아산 녹용의 특징은 뿔의 크기도 크고, 조직이 치밀하게 구성돼 있습니다. 때문에 영양 물질이 가장 풍부한 녹용입니다.

뉴질랜드 녹용도 품질이 좋으며, 러시아산에 비해 크기가 작지만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캐나다산 엘크와 국산 녹용은 주의해야 합니다. 캐나다산 녹용은 많은 사슴의 종 중 ‘엘크’의 뿔을 절단한 것입니다.

엘크는 좀비 사슴이라고도 불리는 광록병의 우려가 있어서 국내 유통이 금지된 약재입니다. 

국내에서 사육하는 사슴도 대부분 엘크이며, 관리가 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수를 받고 사용되는 한약재로는 활용하지 않습니다. 

※ 원산지별 녹용 특징 

① 러시아산 
-뿔의 크기가 크고, 조직이 치밀하게 구성
-영양 물질이 가장 풍부한 제일 좋은 녹용

② 뉴질랜드산 
-러시아산에 비해 크기가 작지만 품질이 좋아 많이 활용

③ 캐나다산
-다양한 사슴의 종 중 ‘엘크’의 뿔을 절단한 것
-엘크는 좀비 사슴이라고도 불리는 광록병 우려 커
-국내 유통이 금지된 약재

④ 국산  
-국내에서 사육하는 사슴 대부분 엘크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수를 받고 사용하는 한약재로는 활용하지 않아

때문에 복용하는 녹용은 꼼꼼한 관리와 검수를 시행하고, 식약처의 승인을 받은 전문 한의약품이어야 합니다.

특히 분골‧상대 같은 고품질 녹용은 녹용 중에서도 아주 귀한 고가의 약재로, 다른 부위 혹은 다른 녹용과 잘 감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건강기능식품으로 유통되는 녹용은 약재의 원산지와 부위를 확인하기 어려워서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녹용은 보양하는 약재 중에서도 성질이 온화해, 큰 부작용 없이 누구나 복용할 수 있는 좋은 약입니다.

하지만 성질이 기름지고, 양기를 북돋기 때문에 과하게 복용할 경우 복통, 설사가 생기거나 열이 너무 쌓이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도 신체 상태에 맞춰서 복용하지 않으면 독이 되기도 합니다. 녹용도 꼭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취재 도움 : 영동한의원 안정은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