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신체‧심리적 문제 부르는 ‘부정교합’ 바로잡는 교정치료
신체‧심리적 문제 부르는 ‘부정교합’ 바로잡는 교정치료
  • 김연주 기자
  • 승인 2020.03.0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름다운 얼굴은 마치 한 개의 흰 돌 또는 검은 돌이 전체의 승부를 좌우하는 바둑판과 같습니다. 정돈된 얼굴 한 부분의 아름다움이 얼굴 전체를 예쁘고 매력 있게 만듭니다. 

입술과 조화를 이루는 희고 가지런한 치아는 이 같은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가장 먼저 갖춰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부정교합이 있으면 미적인 요소 뿐 아니라 다양한 심체적‧심리적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단초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을 방치하지 말고 치료‧관리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박영국 교수의 자문을 받아서 부정교합이 부르는 문제점과 치료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뿐 아니라 대인관계 등 심리적 문제도 발생  

부정교합은 치열이 가지런하지 않고 삐뚤빼뚤한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외에도 얼굴을 구성하는 턱뼈가 돌출 또는 함몰돼 있거나, 음식물을 씹거나 감정을 나타내는 근육의 기능 이상도 부정교합에 해당합니다. 

부정교합의 원인은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외에 △선천성 장애 △환경적 영향 △구강 악습관 △잘못된 자세 △치아의 모양이나 크기에 문제가 있을 때 △충치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줍니다.

부정교합이 있으면 우선 음식을 씹는 기능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본인은 이런 상태에 장기간 적응해서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아무런 치료 없이 방치해서 다양한 건강 문제를 부를 수 있습니다. 많이 발생하는 문제는 △잇몸의 만성 염증으로 인한 통증 △출혈 △치아 상실 △만성 소화 장애 △입 냄새 △충치 등입니다.

아울러 사회생활에도 불편함이 커집니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습관적으로 웃거나 말을 할 때 손으로 입을 가리는 습관이 생깁니다. 부정교합으로 입 냄새도 많이 발생해서 대인관계를 기피하는 등 소극적인 성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한 부정교합자는 본인의 입안 상태에 대해 열등감을 갖게 되고, 폐쇄적인 심리상태에 빠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정교합이 부르는 다양한 문제들 
-음씩 씹는 기능 저하
-만성 소화 장애 
-잇몸의 만성 염증으로 인한 통증 
-출혈 
-입 냄새 
-충치 및 치아 상실 
-대인관계 기피 등 사화활동 문제 

 

▶치아‧얼굴 모양 아름답게 잡아주는 다양한 교정치료
  
아름다움이라는 관점에서 치아의 표준은 유행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아래턱이 돌출된 소위 주걱턱을 갖고 있으면 재복이 많은 사람으로 인식됐던 적도 있습니다. 송곳니가 마치 드라큘라처럼 뻐드러진 상태가 건강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상태의 부정교합이라도 질병으로 분류되며, 살펴본 것처럼 많은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교정치료는 치열을 가지런히 배열하고, 위‧아래턱 간의 균형을 맞춰주며, 치아끼리 마치 톱니바퀴처럼 꽉 물릴 수 있게 해줍니다. 아울러 얼굴 모양을 많이 개선하고, 아름다운 미소를 갖게 함으로써 물리적인 이점뿐만 아니라 보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도와서 삶의 질을 개선합니다. 

교정치료는 기술과 재료가 발달하며 모든 연령층에 우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타인에게 보이지 않도록 치아 안쪽으로 치료를 시행하는 소위 설측교정술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제약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한 수술과 교정치료를 병행해서 수개월 내에 치료를 마칠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운 외모를 갖춘다는 것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스스로도 만족감과 자신감을 갖게 합니다. 머리가 길면 미용실에서 헤어스타일을 아름답게 가꾸는 것처럼 교정치료는 치아와 얼굴 모양의 아름다움을 고통 없이 갖출 수 있게 돕는 길입니다.

도움말 :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박영국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