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5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실명이라구요? '녹내장' 정상 안압도 의심해야 하는 이유
갑자기 실명이라구요? '녹내장' 정상 안압도 의심해야 하는 이유
  • 박성호 기자
  • 승인 2022.05.2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자기 실명이라구요? '녹내장' 
정상 안압 환자도 의심해봐야 하는 이유 


3대 실명 질환이 있습니다. 녹내장,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입니다. 이 중 녹내장은 높은 안압에 의해서 눈 속의 시신경이 점점 약해지고, 그 결과 시야 결손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시신경이 손상돼 서서히 시야가 좁아지는 병입니다. 초반에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질병에 대해 자각하지 못하다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증상을 느끼게 되며, 결국 주변은 안 보이고 가운데만 보이다가 실명에 이릅니다.

녹내장의 별칭이 ‘소리 없는 시야 도둑’인 이유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최근 녹내장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어서 문제입니다. 한 해 약 100만 명에 가까운 사람이 진 료를 받습니다.
녹내장은 노인 환자 비율이 높지만 젊은 층에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녹내장 진단 후 실명을 막으려면 평생 치료와 관리가 중요한데,합니다. 녹내장 발병 원인과 증상, 치료‧관리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녹내장, 젊은 세대도 방심 말아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를  보면  녹내장으로  진료  받은  환자는  2016년  80만9231명에서 2020년 96만7554명으로 4년 동안 약 20% 늘었습니다.
녹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유병률이환자가 증가하는 퇴행성 눈 질환입니다. 때문에 50대 이상 환자가 10명 중 약 8명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환자 10명 1명은 20‧30대여서 젊다고 방심하면 안 됩니다.
국내에서 녹내장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인구 고령화,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건강검 진 증가, 안과 장비의 발달에 따른 진단 증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녹내장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아주 서서히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에 처음에는 인지하지 못하다 가 실명을 앞두고 진단받는 환자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소리 없는 시력 도둑’인 것입니다.

※ 녹내장 증가 요인 
-인구 고령화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건강검진 증가
-안과 장비 발달에 따른 진단 증가

▶흔한 녹내장 발병 원인, 약한 시신경 & 높은 안압  
녹내장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눈의 압력(안압)이 높아, 시신경이 기계적인 압박을 받아서 점점 약해지는 것이 녹내장의 발생과 악화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눈으로 가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것도 녹내장 발생에 기여합니다. 따라서 녹내장 악화를 막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안압을 낮춰주는 것입니다. 안압을 낮추기 위해서 안약을 점안하거나 레이저 시술, 녹내장 수술을 시행합니다. 
눈에도 혈관의 혈압처럼 압력이 있습니다. 눈의 정상 압력은 10~21㎜Hg입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녹내장의 주요 원인은 안압 상승 때문입니다. 
안압을 높이는 주요 위험 인자는 눈 속을 채우고 있는 액체인 ‘방수’입니다. 눈 속은 방수와 젤리 같은 유리체로 차 있습니다. 유리체는 눈의 모양을 유지하며, 방수는 매일 만들어져서 눈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눈 양쪽 바깥으로 배출되면서 불순물을 배출합니다. 
하지만 방수가 배출되는 길이 막히거나 배출량보다 많이 생성되면 안압이 높아집니다. 이 영향으로 눈의 가장 안쪽에 있는 시신경을 압박해서 녹내장이 발생합니다.  
눈의 안압이 높아지면 70㎜Hg 이상 올라갑니다. 눈은 공기를 빵빵하게 넣은 타이어처럼 되 고, 심지어 딱딱해지기도 합니다. 
특히 시신경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까지 압박해서 손상되면 점차 시야가 좁아집니다. 녹내 장이 심각한 질환인 것은 야금야금 시야를 좀먹기 때문인데, 시신경이 80~90% 손상돼도 증 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녹내장은 시력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시야가 주변부터 중심부로 점차 좁아지며 실명에 이릅니다. 녹내장 환자들은 중심 시야만 조금 남았을 때 눈의 이상을 감지하고,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방수 배출길 이상 유무에 따른 녹내장 종류 
* 개방각 녹내장 : 방수 유출길이 열려 있는 경우
* 폐쇄각 녹내장 : 방수 유출길이 막혀 있는 경우 

▶한국, 정상 안압 녹내장 비율 70%  
녹내장의 원인과 관련해서 서양인은 높은 안압에 의한 녹내장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녹내장은 안압이 높은 경우에만 발생하는 게 아니며, 다양한 위험 인자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지 고 있습니다. 
녹내장 발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안압 이외에 △고도근시 △시신경 이상 △가족력 △만성 질환(당뇨병•고혈압) △인종 등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를 비롯한 극동 아시아인은 안압이 정상인 녹내장인 정상 안압 녹내장의 비율이 약 70%로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 이유는 안구가 커서 발생하는 근시가 서양인보다 2~3배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안구가 풍선처럼 부풀면서 시신경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 같은 녹내장은 -6 디옵터 이상의 고도근시에서 많이 관찰됩니다.

※ 녹내장의 위험 인자정상 안압인데 녹내장 발생하는 원인
- -6 디옵터 이상 고도근시
-시신경 이상
-녹내장 가족력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인종 

※ 녹내장 증상
녹내장에 의한 증상은 크게 안압 상승에 의한 직접적인 증상과 시신경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안압 상승에 의한 직접적인 증상
-충혈
-물체나 빛이 번져 보임
-안통
-두통

2. 시신경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증상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녹내장이 진행하면 물체의 일부분이 잘 보이지 않음 
-말기가 되면 나머지 부분도 거의 보이지 않게 됨
-결국 모든 시야가 어두워지면서 실명에 이름

▶72시간 내 치료 안하면 실명하는 ‘급성 녹내장’  
녹내장은 급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바로 응급 치료가 필요한 ‘급성 폐쇄각 녹내장’입니 다.
이 경우 갑자기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고, 눈이 충혈돼 시야가 좁아지며, 눈 통증이 심 한 증상을 보입니다.
급성 폐쇄각 녹내장은 이렇게 발생합니다. 눈의 구조 중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홍채입니다. 홍채 뒤에는 수정체가 있습니다. 수정체와 홍채에 문제가 생겨서 이 사이에 있는 방수의 배수구가 갑자기 막히면 급성 녹내장이 나타납니다.
특히 급성 폐쇄각 녹내장은 72시간 내에 치료받지 않으면, 시신경이 급격히 손상돼 실명으 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법은 홍채에 구멍을 뚫어 방수가 배출될 길을 내줘서 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 응급치료 필요한 급성 폐쇄각 녹내장 의심 증상
-갑자기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다
-눈이 충혈돼 시야가 좁아진다
-눈 통증이 심하다

녹내장으로 손상된 시신경은 다시 건강하게 되돌릴 수 없습니다. 예방하거나 조기에 발견해 서 시신경이 더 망가지지 않게 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녹내장은 약물•레이저•수술로 안압을 낮춰서 치료합니다. 환자의 약 80%는 안약을 써서 시 신경 손상을 막는데, 평생 사용해야 합니다. 급성 폐쇄각 녹내장은 레이저 치료가 필요하며, 방수가 배출되지 않으면 수술로 배수로를 만들어 줍니다.

※ 기억하세요!
녹내장을 예방하려면 정기검진이 중요합니다. 40세 이상과 고도근시 환자는 1년에 한 번 안과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녹내장 가족력이 있거나, 6개월~1년 이상 스테로이드 안약을 투여한 사람, 당뇨병•고혈압이 있으면 젊어도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