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 궁금증 풀이 ⑯ 한방에서 많이 처방하는 한약 TOP 5 & 효능
한의학 궁금증 풀이 ⑯ 한방에서 많이 처방하는 한약 TOP 5 & 효능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김연주 기자
  • 승인 2022.05.23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전통의학인 한의학은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한의학이 필요하고,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건강관리에 좋은지 잘 모르는 경우가 아직도 많습니다.

한의학 효과를 제대로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의학 궁금증 풀이’를 연재합니다.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적용하는 기본 치료법 중 하나가 약입니다. 일반 병원에서 처방 받는 양약 종류는 △근육이완제 △소화제 △항염증제 등 다양합니다. 

한약에도 치료 목적이 다른 다양한 약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근육이 딱딱하게 굳고 긴장하거나 타박상, 수술 후 붓기 등 잉여 노폐물이 많이 남아 있으면 어혈을 제거하고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처방을 사용합니다.

식사 후 더부룩하거나 설사를 할 땐 위장관을 치료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특히 한약은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서 약재를 더하고 빼는 가감(加減)의 원칙을 갖고 처방하기 때문에 약의 구성이 더욱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한방 의료기관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처방들과 특징, 치료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① 어혈 제거 및 근육 이완 돕는 명약 ‘오적산(五積散)’

오적산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2020년도 한방급여의약품 처방 통계에서 연간 가장 많은 처방 횟수가 보고될 만큼 두루 사용되는 약입니다.

오적산은 이름 그대로 △기(氣) △혈(血) △담(痰) △음(陰) △식(食) 다섯 가지가 몸에 적체돼 생기는 모든 질병을 치료합니다. 

오적산은 신체 순환이 저하되고, 스트레스가 쌓일 때 기의 순환을 돕고, 혈액 순환을 높여줍니다.

또 몸에 쌓인 수분과 잉여 노폐물을 배출하고, 위장관 운동 기능을 개선시키는 만능 처방입니다.
 
이 같은 오적산의 구성 약재들 때문에 몸이 잘 붓고, 무거우며, 차가운 여성들에게 많이 처방됩니다.

타박상으로 붓고, 멍이 들거나,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서 이완되지 않는 남성들에게도 자주 사용합니다. 

하지만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약재들이 포함돼 있어서 본래 몸에 열이 많으면 복용 시 불편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오적산의 다양한 효능
-기의 순환을 돕는다
-혈액 순환을 높인다
-몸에 쌓인 수분과 잉여 노폐물을 배출한다 
-위장관 운동 기능을 개선한다


② 허약한 현대인들의 기본 처방 ‘사물탕(四物湯)’

사물탕은 한의학에서 ‘혈허증(血虛證)’에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처방입니다. 혈(血)은 몸 속의 혈액 뿐 아니라 양질의 구성물을 총칭하는 한의학 용어입니다. 

양질의 혈액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빈혈을 비롯해서 △혈액 순환 저하 △어지럼증 △기력 저하 등이 모두 혈허증의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물탕은 과거부터 여성들에게 많이 사용했는데, 매달 규칙적인 생리를 하면서 혈허증이 더 쉽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사물탕의 구성 약재들은 조혈‧보혈 작용을 통해 △생리통 △생리불순 △난임 등을 치료해서 자궁을 튼튼하게 하고, 전신의 기력을 회복시킵니다. 

현대인들은 과로와 부족한 수면,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남녀불문 혈허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근육‧피부 등 혈액과 산소가 충분히 공급돼야 할 부분에 혈액 공급이 저하되면서 △두통 △어지럼증 △무력감 △피부 건조감 △간지럼증 등이 발생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물탕은 현대인들에게 사용되는 기본 처방이라고 말해도 과하지 않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사물탕은 단독으로도 처방하지만, 다양한 치료약과 보약의 기본 구성으로 뒷받침돼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사물탕 효과 볼 수 있는 혈허증 증상 
-빈혈
-혈액 순환 저하 
-어지럼증 
-기력 저하 


③ 소화기 튼튼하게 만드는 대표약 ‘사군자탕(四君子湯)’

사물탕과 이름을 나란히 하는 소화기 처방으로 ‘사군자탕’이 있습니다. 사군자탕은 비위(脾胃), 즉 소화기를 튼튼하게 만들어서 기력을 회복시키는 소화제이자 보기제입니다.

우리 몸에서 소화기는 면역 체계와 신진 대사를 담당하는 주축을 이룹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음식물을 잘 쪼개어 그 속의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해야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소화기가 약해지면 에너지를 충분히 얻지 못하고, 조금만 먹어도 쉽게 설사를 하며, 식은땀이 나고, 기력이 떨어집니다.
 
사군자탕은 이렇게 낮아진 소화기 기능을 정상화 시켜서 원기를 회복하는 특효약입니다.

체력이 약하고 만성적으로 피로를 호소하며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말 그대로 기운이 없는 사람들에게 두루 쓰입니다. 

사군자탕도 사물탕처럼 그 자체로 처방될 뿐 아니라 다양한 보약의 기본 구성이 돼어서 몸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사군자탕 이럴 때 복용하면 좋아요 
-소화기가 약한 사람 
-기력이 없어서 체력이 약한 사람 
-조금만 먹어도 쉽게 설사하는 사람
-식은땀이 많은 사람
-만성 피로가 있는 사람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


④ 가장 널리 알려진 보약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십전대보탕은 대중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보약입니다. 모든 것을 온전하게 보한다는 이름처럼 기와 혈, 음과 양이 약해진 모든 상황을 조화롭게 치료하는 약입니다.

그 구성을 살펴보면 앞서 설명했던 사물탕과 사군자탕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기력을 증진시키는 황기‧육계가 더해져있습니다.

즉 혈과 기가 부족한 상황을 두루 치료하는 약인 것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십전대보탕이 '허약하고 피로해서 기와 혈이 모두 약해진 것을 치료하고 능히 음과 양을 조화롭게 한다(治虛勞, 氣血兩虛, 能調和陰陽)'고 했습니다.

최근에는 십전대보탕을 △만성 피로 △면역 저하 △과로 △수술 후 기력 회복 등에 적용해서 많이 처방하고 있습니다.

십전대보탕이 두루 사용되는 이유는 한 쪽으로 치우쳐지지 않고, 몸을 조화롭게 하는 약이기 때문입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아무리 좋은 보약이라도 하나의 기능만 과하게 보충하면 몸의 균형이 깨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십전대보탕은 기와 혈을 고루 보충시켜서 몸이 조화로운 상태로 회복하도록 돕는 명약입니다.

※ 현대인들에게 십전대보탕이 필요한 경우 
-만성 피로
-면역 저하 
-과로 
-수술 후 기력 회복 


⑤ 가벼운 감기부터 비염‧부비동염까지 모두 치료하는 ‘소청룡탕’

소청룡탕은 대표적인 한방 감기약입니다. 마황‧세신 같은 약재들이 콧물‧가래 등의 수독을 배출시켜주고 부은 호흡기 점막을 가라앉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살 감기를 치료하는 대표적인 처방인 ‘구미강활탕’과 나란히 한방급여의약품 통계상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게 많이 활용되는 처방입니다.

특히 △비염 △축농증 △중이염 등으로 고생하는 어린 아이들에게도 부담 없이 사용하는 처방으로, 독한 항생제를 복용하기 어려워하는 경우 더욱 효과적입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가 유행하며 △코막힘 △콧물 △기침 △가래를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맑은 콧물과 기침‧가래를 개선하는 소청룡탕은 다양한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처방의 바탕이 되기도 합니다. 

영동한의원에서는 소청룡탕을 기본으로, 호흡기 기능을 증진시키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녹용 △녹각교 △길경 △신이화 등을 더한 ‘김씨녹용영동탕’을 △천식 △COPD △폐기종 등의 호흡기 질환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염증 작용을 하는 소청룡탕에 호흡기 면역력을 키워주는 약재들이 더해져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 것입니다.

이러한 처방은 염증 제거에 초점을 맞추는 양약과 다르게 보익(補益)의 효과를 더하는 한약 치료의 큰 장점입니다.

※ 소청룡탕 효과 좋은 경우 
-비염, 축농증, 중이염 등으로 고생하는 어린이
-코로나19에 따른 코막힘, 콧물, 기침, 가래 증상

살펴본 것처럼 자주 사용하는 한약 처방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면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 한약 복용이 수월해 집니다.

최근에는 약국에서 일반한의약품으로 처방하는 한약들이 많습니다. 감기‧소화불량‧근육통 등이 있을 때 양약 뿐 아니라 한약도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취재 도움 : 영동한의원 김수정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