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⑧ 일차성 알도스테론증과 부신 정맥 채혈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⑧ 일차성 알도스테론증과 부신 정맥 채혈
  • 조승빈 기자
  • 승인 2022.05.1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속에는 수많은 장기가 있습니다. 그 중 ‘부신’은 일반인들에게 이름이 생소할 뿐만 아니라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 콩팥 위에 있는 조그마한 부신은 전신의 기능을 조절하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입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질환이 발생합니다. 작지만 큰일을 하는 부신에 대한 이해와 치료‧관리를 돕기 위해 ‘부신 질환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부신 정맥 채혈’을 해야 하는 이유

알도스테론을 과다 분비하는 일차성 알도스테론증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양측성 특발성 부신 과증식증인 ‘양측 부신’과 알도스테론 분비 부신 선종인 ‘단측 부신’입니다.

원인이 양측이면 약물 치료를 진행합니다. 단측인 경우에는 수술적 제거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양측‧단측 부신을 구분하기 위해 컴퓨터단층촬영(CT) 또는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로 부신 과증식증이나 부신 선종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CT 또는 MRI 영상 검사에서 발견되는 부신 종괴는 대부분 비기능성이고, 알도스테론 분비선종의 많은 경우에서는 크기가 1cm 미만으로 작아서 CT‧MRI 검사에서 명확하게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부신 선종과 부신 과증식증을 구별하기 어려워서 CT‧MRI 영상 소견만으로 치료를 결정하면 적절치 않은 치료를 받는 경우가 38%까지 보고된 바 있습니다.
때문에 일차성 알도스테론증의 원인이 부신의 양측성인지 단측성인지 감별하기 위해, 알도스테론을 과다 분비하는 부신의 위치로 직접 찾아가서 선택적으로 부신 정맥을 채혈하는 부신 정맥 채혈 검사를 시행합니다. 

※일차성 알도스테론증의 2가지 원인 
① 양측 부신 : 양측성 특발성 부신 과증식증
② 단측 부신 : 알도스테론 분비 부신 선종

▶부신 정맥 채혈 방법 

부신 정맥 채혈 검사는 영상의학과 인터벤션실에서 시행합니다. 사타구니 부위인 서혜부를 통해 피부에 국소마취를 한 후 우측 또는 좌측 대퇴정맥(femoral vein)으로 (그림1)과 같이 부신정맥을 찾아서 도관을 삽입합니다. 

삽입한 도관으로 조영제를 서서히 주입하고, 투시 영상 장비를 통해 (그림2) 및 (그림3)과 같이 부신 정맥을 확인합니다. 이후 우측 및 좌측 부신 정맥을 모두 채혈합니다. 

또 부신 정맥 채혈의 적절성 및 성공 여부를 판정하기 위해서 대조군으로 하대정맥과 말초정맥도 같이 채혈합니다. 검사는 보통 30분~1시간 걸리며, 경우에 따라 더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부신 정맥 채혈 검사 판정

부신 정맥 채혈의 성공 여부는 채혈한 부신정맥과 대조군으로 채혈한 하대정맥 또는 말초정맥의 코르티솔 농도 비율을 비교해서 판단합니다. 

채혈한 부신정맥의 코르티솔이 하대정맥 또는 말초정맥의 코르티솔에 비해 2~5배 높으면 적절한 채혈이라고 판정합니다. 

양측 부신 정맥이 모두 적절한 채혈로 판정될 경우 양측 부신 정맥의 코르티솔과 알도스테론을 비교해서 일차성 알도스테론증의 원인이 양측성인지 단측성인지 판단합니다. 

알도스테론‧코르티솔의 비율은 우측 및 좌측 부신 정맥을 서로 비교해서 일측이 반대편에 비해 4배 이상이면 단측성으로 판단, 알도스테론 부신 선종으로 진단합니다. 

▶부신 정맥 채혈 성공률

부신 정맥 채혈 성공률은 40~95%까지 다양하게 보고됩니다. 2019년 세계 각국의 다기관에서 1625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대규모 연구에서는 80.1%(1302명)의 성공률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20%에서는 부신 정맥 채혈이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다른 인터벤션 시술보다 실패율이 높은 편입니다. 

이것은 우측 부신 정맥의 직경이 작고, 특히 우리나라 사람은 서양인에 비해 더 작아서 혈관조영으로 찾아 도관을 삽입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삽입된 도관으로도 검사에 필요한 양을 충분히 채혈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우측 부신 정맥은 보조 간정맥(accessory hepatic vein)이나 후복막정맥(retroperitoneal)과 위치 및 모양도 비슷해서 혼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측 부신 정맥과 비슷하게 보이는 다른 정맥을 채혈한 경우 채혈의 적절성 판정에서 실패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채혈 검사의 성공 여부는 바로 알 수 없습니다. 시술이 끝난 2~3시간 후 검사실에서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습니다. 채혈의 적절성 판정에서 일측이라도 실패가 나올 경우에는 재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신 정맥 채혈 합병증

부신 정맥 채혈 합병증 빈도는 1~5%로 드뭅니다. 지속적인 통증, 부신정맥 파열, 부신정맥 혈전증, 부신경색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빈도는 낮습니다. 특히 시술 시에 도관을 조심스럽게 사용하고, 조영제를 천천히 주입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발생하는 부신 정맥 채혈 합병증
-지속적인 통증
-부신정맥 파열
-부신정맥 혈전증
-부신경색

부신 질환 백과사전 여덟 번째 순서에선 영상의학과 김명섭 교수의 자문으로 일차성 알도스테론증과 부신 정맥 채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