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환자들의 고통 & 치료법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환자들의 고통 & 치료법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0.08.03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당하기 힘든 외상 사건을 당하면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회복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입니다. 

PTSD는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입니다. 즉 정신적 외상인 것입니다. PTSD 발병에 영향을 주는 외상 사건은 전쟁을 비롯해 자연재해, 고문, 폭행, 사고 등 다양합니다. 

PTSD를 겪는 사람들은 심각한 사건을 겪은 후에도 지속적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그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힘겨운 싸움을 벌입니다. 경희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상민 교수에게 정신적 고통 때문에 일상 및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PTSD의 원인과 특징, 치료법에 대해 들었습니다.

Q.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PTSD)은 왜 발생하나요.

특정 외상 사건이 주요 원인입니다. 특정 외상 사건은 범죄, 전쟁, 폭행, 납치, 자연 재해 등 목숨을 잃은 뻔한 상황을 말합니다. 심한 부상을 당하는 것, 사망사건에 노출되는 것. 성폭행 같은 충격적인 경험을 하거나 이와 연관된 상황에 노출되는 것 등입니다.

하지만 외상 사건을 경험한 모두에게 PTSD가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외상 사건을 경험한 개인의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요소들이 발병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상 사건이 이것을 경험한 개인에게 미치는 주관적 의미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Q. PTSD 발병에 취약한 사람 있나요.

같은 외상 사건을 경험해도 PTSD에 취약한 경우가 있습니다. 어렸을 때 외상 경험이 있거나 가족 및 또래의 지지 체계가 부적절한 경우입니다. 성별로는 여성에게 빈도가 높으며, 경계성‧편집성‧의존성 또는 반사회적 성격장애 특징이 있는 경우 PTSD에 놓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 정신과 질환에 유전적으로 취약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는 생활환경 및 알코올 섭취 등의 영향도 받습니다.

 

※외상 사건 후 PTSD 발병에 취약한 경우  
-아동기 외상의 경험
-부적절한 가족 및 또래 지지체계
-경계성‧편집성‧의존성 또는 반사회적 성격장애
-여성
-정신과 질환에 대한 유전적 취약성
-과도한 알코올 섭취
-과도한 스트레스 환경

 

Q. PTSD가 심해지면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PTSD 발생 후 증상이 심해지면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침습적인 기억과 재경험 △회피 △인지적 정서 변화 △과각성 등입니다.

‘침습적인 기억과 재경험’은 외상 사건 당시 힘든 기억들이 의지와 관계없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것입니다. 외상 사건과 관련된 고통스러운 꿈도 꿉니다. 심한 경우 당시 사건이 현재 다시 일어나는 것처럼 개인이 느끼고 행동하게 되는 해리성 반응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당시 외상 사건과 유사한 사회적 상황이나 신호에 노출됐을 때 극심한 심리적인 고통을 장기적으로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생리적으로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회피’는 외상 사건과 관련 있는 자극으로부터 피하려는 것입니다. 이런 회피 대상 자극은 특정 사람, 장소, 대화 내용, 행동, 사물, 상황 등 다양합니다.

‘인지적 정서적 변화’는 외상 사건의 중요한 부분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타인 및 세상에 대해서 과도하게 부정적인 믿음이나 기대를 갖게 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부정적인 믿음은 누구도 믿을 수 없거나, 이 세상은 전적으로 위험하다는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또 외상 사건이 발생한 원인이나 결과에 대한 왜곡된 인지를 바탕으로 자신이나 타인을 비난하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는 두려움, 분노, 죄책감, 수치심 등 부정적인 감정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직장, 가정생활, 대인관계 등에 흥미를 잃고 참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타인과 관계가 점점 멀어지거나 소원해지는 느낌이 들 수 있고, 행복감, 만족감, 사랑 같은 긍정적인 감정들을 경험할 수 없는 상태도 됩니다.

‘과각성’은 특별한 자극 없이도 분노 폭발이나 민감한 행동을 보이는 상태입니다. 주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언어적‧신체적으로 공격적인 행동으로 표현됩니다. 또 무모하거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고, 자극에 대해 과장되게 놀란다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불면이 지속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PTSD 악화로 발생하는 증상
-침습적인 기억과 재경험 
-회피 
-인지적 정서 변화 
-과각성 

Q. PTSD 치료 과정이 궁금합니다.

고통스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약물치료와 PTSD 질병 자체에 대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치료를 진행합니다. 자살이나 폭력 같은 중대한 위험성이 있는 환자는 입원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되면 정신치료를 병행합니다. 아울러 정서적 조절과 안정을 우선시 하는 안정화 치료와 특수한 정신치료 기법을 통한 기억처리 치료를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사회와 다시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도움말 : 경희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상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