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사고로 잃을뻔한 손‧발 살려주는 ‘미세 재건 성형술’
사고로 잃을뻔한 손‧발 살려주는 ‘미세 재건 성형술’
  • 김연주 기자
  • 승인 2022.05.03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등 예상치 못한 사고와 질병으로 손가락이 잘리거나 발을 절단해야하는 위기에 처하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할까요?

손상된 신체 부위의 혈관과 조직을 정밀하게 이어 붙이는 ‘미세 재건 성형수술’의 도움을 받으면 잃을뻔한 신체 부위를 살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성형수술하면 대부분 콧대를 높이고 턱을 브이(V) 라인으로 만드는 미용적인 것만 떠올립니다.

그러나 절단되거나 손상된 신체 부위의 아주 미세한 혈관과 신경을 이어서 살리는 미세 재건술도 성형수술의 중요한 분야입니다. 

손상된 신체 부위의 훼손이 심하면 배‧허벅지 등 다른 부위에서 피부‧혈관을 떼어 이식해 재건하기도 합니다.

이 분야에서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는 가천대 길병원 성형외과 배우식 교수의 자문으로 미세 재건 성형수술의 종류와 특징, 적용하는 분야에 대해 들었습니다.

Q. 미세 재건 성형술은 무엇인가요.

현미경을 이용해서 시행하는 모든 재건 수술을 말합니다. 재건성형외과 영역에는 △미세혈관수술 △미세신경수술 △미세림프관수술 등이 있습니다.

Q. 미세 재건 성형술은 언제 필요한가요.

미세 재건 성형수술은 신체가 손상되거나 회손 됐을 때 다양하게 적용합니다.

대표적인 미세 재건 성형술 종류와 적용 분야는 △절단된 수지의 재접합술 △유리피판술을 이용한 재건성형수술 △미세 신경 재건수술 △혈관 재건수술 △림프부종을 치료하는 미세림프관수술 등이 있습니다.

※미세 재건 성형술 종류 & 적용 분야

- 절단된 수지의 재접합술 
- 유리피판술을 이용한 재건성형수술 
- 미세 신경 재건수술 
- 혈관 재건수술 
- 림프부종을 치료하는 미세림프관수술

Q. 수부 재접합술이 궁금합니다.

1965년 코마츠(Komatsu)와 타마이(Tamai)에 의해 수지 재접합술이 성공적으로 시행되며 도입됐습니다.

이후 미세 수술 기구와 술기가 비약적으로 발전, 재건성형외과 분야에서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단순히 절단된 수지를 재접합 하는 초창기 개념에서 벗어나, 수부의 기능적 회복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미세 신경 재건수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팔‧다리의 외상 후 완전한 기능적 회복을 위해서는 신경 회복이 필수적입니다. 외상 후 근육이 살아 있어도 그 근육을 담당하는 신경 회복이 없으면, 기능적으로 아무런 역할을 할 수 없는 근육이 됩니다.

또 감각 신경 회복이 이뤄지지 않거나, 신경종이 발생하면 환자에게 큰 후유증과 장애가 남습니다. 이 같은 경우 진행하는 수술이 미세 신경 재건술입니다. 

Q. 유리피판술은 어떤 치료인가요. 

신체 결손 부위가 발생하면 다른 부위의 피부를 가져와서 손상된 부위에 덮어 생착시키는 수술입니다.

환자의 신체 결손 부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공여부에서 여러 조직을 포함하는 피판을 혈관경이 붙은 상태로 떼어낸 후 수혜부에 옮기고 미세혈관수술로 이어줍니다.

유리피판술을 통해 신거의 모든 부위 신체의 재건성형수술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Q. 미세 림프관 수술은 무엇인가요. 

온 몸에는 혈관과 함께 림프관이라는 가늘고 투명한 관이 퍼져 있습니다. 림프관 속에는 면역 항체를 운반하는 투명색 액체가 흐릅니다.

림프관들이 만나서 덩어리처럼 모인 곳은 림프절이라고 합니다. 암 등 질환 때문에 림프를 제거하면 팔‧다리가 붓는 림프부종이 발생합니다.

이때 아주 가는 림프관을 연결하는 미세 림프관 수술을 통해 팔‧다리 부종을 개선하면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Q. 미세 재건 성형수술은 어느 정도까지 발전했나요.

미세 재건 성형술은 지난 50년간 의술과 의료장비가 획기적으로 발전했습니다. 특히 첨단 기술이 접목되며 혈관문합기구‧초미세현미경 등이 비약적으로 발달했습니다.

이 같은 발전을 토대로 미세 재건 성형술이 가능한 초미세수술이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 공여부의 신체 손실을 최소화하는 내시경 및 로봇수술을 통해 피판을 거상하는 방법이 개발‧적용되고 있어서 긍정적인 치료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