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여성 ‘난임’ 부르는 주요 원인 & 필요한 검사
여성 ‘난임’ 부르는 주요 원인 & 필요한 검사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2.05.03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한 부부 대부분이 바라는 것은 임신과 출산일 것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부부여도 임신이 늦거나 원하는 시기에 임신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가 1년 동안 피임을 하지 않았는데도 임신이 되지 않으면 ‘난임’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0년 통계에 따르면 불임으로 병원 진료를 받는 사람은 약 23만 명에 이릅니다. 아이를 갖고 싶어도 임신이 안 되는 부부들은 많이 힘들어하고, 자책감을 갖기도 합니다.  

난임의 원인은 여성과 남성에게 각각 40%씩 있으며, 나머지 20%는 원인 불명입니다. 난임은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여성 난임을 부르는 주요 원인과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난임 부르는 주요 원인들

여성 난임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크게 △난소 문제 △나팔관 문제 △자궁 내 문제 △면역학적 문제 △내분비적 문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난소 기능 저하된 ‘난소 문제’ 

임신에 필수적인 난소를 생산하는 난소 기능이 떨어지면 난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소 기능이 낮아지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과거 난소에 발생한 양성 종양인 난소 낭종 수술을 받았으면 난소 기능이 저하됩니다.

때문에 임신을 시도하려는 시점에서 임신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난소 낭종은 수술 후에도 수년 내에 재발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또 결혼이 늦은 만혼이거나 임신을 시도하려고 하는 나이가 많으면 이미 난소 기능이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난소 기능이 하락하면 난자의 질과 수정 능력이 낮아져서 임신이 힘듭니다. 

가천대 길병원 산부인과 전승주 교수는 "난소 낭종 등의 원인으로 난소 기능에 문제가 생길 상황이면 그 전에 난자를 미리 과자극시켜서 동결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며 "여성 나이가 많아서 임신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미리 사회적 난자 동결을 하는 것이 권고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난소 기능 떨어뜨리는 요인들

- 난소 낭종 등 난소 질환
- 결혼이 늦은 만혼
- 고령 임신 

② 물‧농양 등 ‘난관 문제’ 

난관(나팔관)은 배란된 난자를 자궁 쪽으로 내려 보내는 한쌍의 관입니다. 난관은 초음파 검사를 했을 때 보이지 않는 해부학적인 구조입니다.

하지만 초음파에서 난관이 확인되는 경우가 있는데, 난관 안에 물이나 농양이 차 있을 때입니다. 이 같은 난관 문제는 나팔관 조영술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난관에 문제가 발생하면 약물 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특히 좋은 배아를 이식했는데도 불구하고 임신이 반복적으로 잘 되지 않는 원인이 막힌 난관에 있으면 난관 절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 난임 클리닉에서 진행하는 검사 

* 여성
-부인과 초음파 검사 : 자궁‧난소 상태 및 난소 기능 확인
-혈액 검사 : 생체 나이 및 난소 나이 확인
-나팔관(난관) 조영술 : 나팔관 상태 및 개통 여부 확인

* 남성
-2~3일 금욕 후 정액 채취 : 정액의 양 및 정자의 농도‧운동성‧기형도 평가

③ 용종‧근종 등 ‘자궁강내 문제’

초음파 검사에서 자국강내의 용종이 확인되거나 근층의 근종이 자궁강내를 밀고 있는 경우에는 배아 착상에 영향을 줍니다.

때문에 필요 시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수술을 통한 절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좋은 배아를 2~3회 이식했는데도 불구하고 임신이 잘 되지 않으면 배아를 수용할 수 있는 정도의 자궁내막인지 확인하는 내막 수용성 검사가 도입됐습니다.

필요한 경우 자궁강내 수용성을 확인하는 검사를 통해 조금 더 적극적인 임신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난임 부르는 자궁강내 문제

-자국강내에 용종이 있는 경우
-근종이 자궁강내를 밀고 있는 경우 

④ 면역학적 & 내분비적 문제

전승주 교수는 "면역학 및 내분비학적인 문제로도 난임이 발생할 수 있다"며 "특히 갑상선이나 뇌하수체 문제가 있는 경우 임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난임일 때 처음부터 면역학적 평가를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좋은 배아를 이식했는데도 불구하고 임신에 3회 실패하거나, 임신 초기에 3회 이상 유산이 된 경우 면역학적 요인에 대한 평가를 시행합니다. 필요 시 추가적인 약물 처치를 병행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