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빌딩‧도로 많은 도시생활 필수품 ‘선글라스’
빌딩‧도로 많은 도시생활 필수품 ‘선글라스’
  • 김연주 기자
  • 승인 2022.05.02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곧 다가오는 여름철 절정에 이르는 강한 자외선은 가을까지도 이어집니다. 우리는 길게는 하루 평균 15시간 이상 햇빛과 함께 생활합니다. 

햇빛은 비타민D 생성과 우울증 완화 등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햇빛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눈에는 악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자외선의 눈 자극을 줄이기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대부분 눈 보호를 위한 선글라스는 해변‧휴양지나 성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선글라스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필요한 경우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햇빛이 반사되는 빌딩과 도로가 많은 도시생활 속에서는 평소에도 필요합니다. 

선글라스 효과는 자외선 차단 여부, 렌즈 크기 등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누릴 수 있습니다. 선글라스 착용 생활화가 필요한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외선, 아이 눈에 더 치명적인 이유 

여름부터 가을까지 이어지는 강한 햇빛은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에게도 영향을 줍니다. 때문에 모든 연령층은 야외활동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실명방지협회에 따르면 아이의 눈은 성인보다 약하고 투명해서 자외선이 눈 속 깊숙한 곳까지 더 잘 침투합니다.  

경희대병원 안과 박인기 교수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햇빛 노출 시간이 많고 자외선이 강한 여름‧가을철에는 선글라스 착용을 통해 눈을 보호해야 한다”며 “다만 선글라스를 선택할 때 자외선 차단 코팅 여부, 얼굴에 맞는 렌즈 크기, 활동성에 따른 재질 등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렌즈 색이 진할수록 자외선 차단율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 코팅은 색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특히 자외선 차단 기능은 없고 어둡게 색깔만 입힌 렌즈를 사용하면, 오히려 눈으로 들어가는 빛의 양을 늘리기 위한 동공 확장 현상으로 더 많은 자외선이 눈 속으로 침투해서 눈 건강을 더 해칩니다. 

※선글라스 선택할 때 살펴야 할 내용

- 자외선 차단 코팅 여부
- 렌즈 크기는 안경 렌즈보다 큰 것 선택
- 어린이용 선글라스는 밀착도와 착용감이 우수한 것
- 렌즈는 충격에 견딜 수 있는 폴리카보네이트 재질 선택

박인기 교수는 “렌즈 옆으로 침투하는 자외선도 차단해야 하기 때문에 선글라스 렌즈 크기는 일반 안경 렌즈보다 더 큰 것을 선택해야 한다”며 “어린이용 선글라스 테는 대부분 플라스틱으로 마무리가 깔끔하고, 착용 시의 밀착도와 착용감이 우수한 것이 좋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활동성이 높은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해서 유리로 된 렌즈보다 외부 충격에 견고하게 견딜 수 있는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렌즈가 추천됩니다.

▶실내에서 계속 착용하면 시력장애 위험↑

대부분 사람들은 주로 해변‧휴양지에서만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하지만 자외선이 강하면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자외선이 가장 강한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입니다.

박인기 교수는 “도심 내 빌딩이나 도로에서 반사되는 자외선은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어색해도 선글라스 착용을 생활화하는 것이 눈을 보호하는 현명한 방법”이라며 “다만 해를 정면으로 바라보거나 실내에서도 착용하면 시력감퇴, 색의 구별 방해, 영구적인 시력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실내에서 선글라스 착용하면 발생하는 문제 
- 시력 감퇴
- 색의 구별 방해
- 영구적인 시력장애 

선글라스는 눈을 보호하는 기구지만 관리를 잘 해야 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렌즈를 옷이나 화장지로 닦으면 잔 흠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서 피해야 합니다.

이렇게 렌즈 관리가 잘 안 된 선글라스는 시력 감퇴를 일으킬 수 있어서 반드시 부드러운 천이나 안경 닦는 천으로 닦아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