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34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⑪ 부신기능부전증의 진단과 치료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⑪ 부신기능부전증의 진단과 치료
  • 박성호 기자
  • 승인 2022.04.28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속에는 수많은 장기가 있습니다. 그 중 ‘부신’은 일반인들에게 이름이 생소할 뿐만 아니라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 콩팥 위에 있는 조그마한 부신은 전신의 기능을 조절하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입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질환이 발생합니다. 작지만 큰일을 하는 부신에 대한 이해와 치료‧관리를 돕기 위해 ‘부신 질환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부신기능부전증의 진단 방법

부신기능부전증이 진행하면 전해질 장애가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신기능부전증의 진단은 부적절한 부신피질호르몬(코르티솔)의 분비를 증명하는 것입니다.

진단 방법에는 기저 혈장 부신피질호르몬 검사 또는 스테로이드 생산에 대한 부신 예비능을 평가하는 부신피질 자극검사(ACTH 자극검사) 등이 있습니다.

① 아침 혈장 코르티솔 농도

부신기능부전증은 아침 혈장 코르티솔 호르몬 농도만을 기준으로 진단하면 호르몬 분비의 간헐성 및 일중변동이 있어서 잘못된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른 아침의 기저 혈장 코르티솔 농도는 부신 기능을 평가하는데 유용합니다. 

혈장 코르티솔은 정상적으로 이른 아침에 가장 높기 때문에 아침 8시경 검사 결과가 3μg/dL 이하로 2번 이상 나오면 부신기능부전증을 강력히 시사합니다.

19μg/dL 이상이면 부신기능부전증의 가능성은 적습니다.

※ 혈장 코르티솔 농도에 따른 부신기증부전증 판단 
-3μg/dL 이하로 2번 이상 나오면 부신기능부전증 가능성 높아
-19μg/dL 이상이면 부신기능부전증 가능성 낮아 

② 부신피질 자극검사(ACTH 자극검사)

 부신피질 자극검사는 가장 쉽게 부신기능부전증을 진단할 수 있는 좋은 선별검사입니다.

뇌하수체 호르몬인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은 부신피질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검사 방법은 합성 ACTH 성분의 주사를 주입한 후 30분, 60분째 부신피질호르몬인 코르티솔 반응 정도를 봅니다.

코르티솔이 정상적으로 증가하지 않으면 부신기능부전증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부신기능부전증의 치료 방법 

부신기능부전증의 치료는 부족한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적절히 보충 투여하는 것입니다.

스테로이드 호르몬은 △약제의 생물학적 반감기 △제재의 성분 △생물학적 활성형 △약제의 가격 △제재의 종류 및 강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해서 용량을 조절합니다.

부신기능부전증을 치료할 때는 스트레스 상황의 관리가 특히 중요합니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에 반응해서 증가하기 때문에 △수술 및 발치 전 △장시간 심하게 운동한 경우에는 부신피질호르몬을 추가적으로 보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신적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더위에 의한 발한 증가 △설사 등의 상황에서도 호르몬 증량이 권고됩니다. 보충 용량은 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 ‘스테로이드 호르몬’ 증량 권고되는 스트레스 상황

-수술 및 발치 전 
-장시간 심하게 운동한 경우
-정신적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더위에 의한 발한 증가 
-설사

▶부신기능부전증 제대로 치료 받지 못하면

부신기능부전증은 잘 치료 받지 못하고 방치하면 ‘부신 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신 위기는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질환입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코르티솔 반응이 결여된 부신기능부전증 환자에게 부신피질호르몬이 투여되지 않았거나 상황에 따른 코르티솔 양이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신 위기에 빠지면 △탈수 △전해질 이상 △저혈압 △쇼크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보통 동반 질환 악화, 감염 등 스트레스 상황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부신피질호르몬 투여 및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신 질환 백과사전 열한 번째 순서에서는 내분비내과 박세은 교수의 도움말로 ‘부신기능부전증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