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0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⑩ 부신기능부전증의 증상 및 징후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⑩ 부신기능부전증의 증상 및 징후
  • 박성호 기자
  • 승인 2022.04.28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속에는 수많은 장기가 있습니다. 그 중 ‘부신’은 일반인들에게 이름이 생소할 뿐만 아니라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 콩팥 위에 있는 조그마한 부신은 전신의 기능을 조절하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입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질환이 발생합니다. 작지만 큰일을 하는 부신에 대한 이해와 치료‧관리를 돕기 위해 ‘부신 질환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부신기능부전증은 부신 피질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분비가 체내 요구량에 못 미쳐서 나타나는 모든 경우를 말합니다.

부신기능부전증의 증상은 호르몬의 결핍 정도와 발생 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주된 증상은 비특이적이며, 대개 서서히 발생해서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견됩니다.

▶‘부신기능부전증’은 왜 발생할까?

부신기능부전증의 발생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크게 부신이 원인인 경우와 부신이 원인이 아닌 경우로 나눕니다. 

우선 부신이 원인인 경우는 △자가면역 질환 △결핵 △진균 감염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 등이 부신 조직을 파괴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드물게 부신의 출혈이나 다른 장기에서 전이된 암, 아밀로이드증, 혈색소증과 기타 선천적인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신기능부전증은 이처럼 부신 자체에 생기는 문제로 나타날 수 있지만 △스테로이드의 장기간 사용 △부신호르몬을 조절하는 시상하부 또는 뇌하수체의 병변 △쿠싱증후군에 따른 뇌하수체 선종 절제술 후 등 부신 이외의 이상으로도 생깁니다.

※ 부신기능부전증의 2가지 발생 원인

① 부신이 원인인 경우

-자가면역 질환, 결핵, 진균 감염 등으로 파괴된 부신 조직
-부신의 출혈
-다른 장기에서 전이된 암
-아밀로이드증
-혈색소증
-기타 선천적인 원인

② 부신 이외의 원인인 경우

-스테로이드의 장기간 사용 
-부신호르몬을 조절하는 시상하부‧뇌하수체의 병변 
-쿠싱증후군에 따른 뇌하수체 선종 절제술 후 

이 중에서도 스테로이드제제의 사용과 관련된  부신기능부전증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스테로이드제제는 약물로 쓰이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재제를 통틀어 일컫는데, 이 중 항염증‧항알레르기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부신피질호르몬 성분의 약제입니다. 

부신피질호르몬제는 △피부 △눈 △위장관 △호흡기 △혈액 △신경계 △알레르기성 △종양성 △척추‧관절 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서 염증 및 면역 반응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장기간 스테로이드제제를 복용하면 우리 몸에서 부신피질호르몬을 자발적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이 떨어져서 부신기능부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신기능부전증의 증상 & 징후 

부신피질기능저하가 서서히 찾아오고, 오랫동안 지속한 만성인 경우에는 △전신 쇠약감 △무력증 △오심 △구토 △식욕 변화에 따른 체중 감소 △저혈압 △저혈당 등 비특이적인 증상을 보여서 초기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급성 부신기능부전증은 △갑작스런 식욕 감퇴 △오심 △구토를 보이고, 복통‧발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 심한 탈수 증상과 전해질 이상, 쇼크가 관찰되거나 증상이 심하면 의식 소실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신기능부전증에 따른 증상 

① 급성

-갑작스런 식욕 감퇴 
-오심 
-구토
-복통
-발열
-심한 탈수
-쇼크
-의식 소실

② 만성 

-전신 쇠약감
-무력증 
-오심 
-구토
-식욕 변화에 따른 체중 감소 
-저혈압 
-저혈당 

부신 질환 백과사전 열 번째 순서에선 내분비내과 박세은 교수의 자문으로 ‘부신기능부전증의 증상 및 징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