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5 17:08 (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성인도 ‘예방접종’ 챙겨야하는 이유 3가지 & 종류
성인도 ‘예방접종’ 챙겨야하는 이유 3가지 & 종류
  • 박성호 기자
  • 승인 2022.04.26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가 세계를 덮치며, 감염 질환의 예방‧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감염 질환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예방접종이 어린 시절에 끝나기 때문에 성인이 돼서는 특별히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감 예방을 위한 인플루엔자 백신 정도만 챙기면 되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하지만 만성 질환의 증가, 인구 고령화, 새로운 질환의 출현 등으로 성인기에도 필요한 예방접종들이 적지 않습니다.

성인들도 예방접종을 챙겨야 하는 중요한 이유 3가지와 필요한 접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이유로 ‘성인 예방접종’ 필요

성인 예방접종도 소아 예방접종만큼이나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이유를 꼽을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3가지는 △변하는 질병의 경향 △과거 예방접종 누락 △일부 한시적인 예방접종 효과 등입니다.

첫째, ‘변하는 질병의 경향’의 대표적인 사례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입니다.

코로나19는 예전에 없던 질환이 새롭게 생긴 것이어서 감염 확산을 막고, 효과적인 치료제가 나오기까지 백신 접종으로 예방에 집중해야 합니다. 

또 홍역‧볼거리처럼 과거 이미 예방접종을 모두 완료해서 면역이 생겼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 때 시작하는 필수 예방접종을 하지 말 것을 권고하는 모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면역이 없는 사람들이 점차 늘면서 다시 유행하는 질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병의 경향이 변화하는 것입니다.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시혜진 교수는 "아울러 나이가 들거나 면역력이 낮아져서 새로운 질환이 생기고, 이 영향으로 감염 질환에 취약해지면서 진행해야 하는 예방접종들도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성인 예방접종이 필요한 이유 
1. 변하는 질병의 경향 
2. 과거 예방접종 누락 
3. 일부 한시적인 예방접종 효과 

둘째, 다양한 사정으로 영‧유아기 때 꼭 필요한 예방접종을 받지 못해서 누락된 경우가 있습니다. 또 당시에는 백신이 없었지만 최근 들어 백신이 개발된 것도 이유가 됩니다.

대표적으로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가 있습니다. 10여 년 전에는 백신이 없었지만, 연구 끝에 백신이 개발된 사례입니다.

셋째, 예방접종 효과가 평생 지속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독감을 막는 인플루엔자는 매년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매년 바이러스의 성격과 균주의 유행 패턴이 바뀌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 예방접종이 권고됩니다.

▶성인에게 권고되는 예방접종 종류

성인기에 연령에 상관없이 꼭 필요한 예방접종들이 있습니다. 우선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Tdap)입니다. 또 간염 바이러스 항체가 없을 경우에는 A형‧B형 간염 백신을 반드시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연령층은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 백신을 챙기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고 바이러스 전파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60세 이상이거나 여러 가지 질환의 영향으로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염 질환 고위험군인 경우 폐렴에 따른 합병증과 사망 위험 감소를 위해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 성인이 챙기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백신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Tdap)
-A형‧B형 간염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 
-폐렴구균 
-대상포진 
-인플루엔자 

감염 질환에 취약한 경우는 △심혈관 질환 △폐 질환 △신장 질환 △간 질환 △항암 치료 중인 암 환자 △면역억제제 사용자 △장기이식 환자 등입니다.

시혜진 교수는 "50세 이상은 신경계를 따라서 피부에 수포를 동반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권고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연령에 상관없이 독감을 예방하는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이 필요하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수막구균 △수두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등의 백신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