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개인별 정밀 맞춤 치아 교정 ‘디지털 교정’ 궁금증 풀이
개인별 정밀 맞춤 치아 교정 ‘디지털 교정’ 궁금증 풀이
  • 박성호 기자
  • 승인 2022.04.2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치아 교정도 많이 정교해졌습니다. 치료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교정과 수술 교정의 효과 및 한계를 눈으로 확인하며 비교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구강 내 스캔 및 3D 프린팅으로 환자 맞춤형 장치 제작도 빠르고 정확하게 이뤄집니다. 이 같은 최신 치아 교정을 ‘디지털 교정’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교정 분야 전문가인 경희대치과병원 치과교정과 김경아 교수의 자문으로 개인별 맞춤 치아 교정을 돕는 3D스캔‧시뮬레이션 등 디지털 교정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신 치아 교정 ‘디지털 교정’을 아시나요? 

치아 교정은 기본적으로 위턱과 아래턱에 위치한 치아를 이동시켜서 치아 교합과 얼굴 모습을 개선합니다. 치아의 기능은 물론 안면의 미적 요소까지 고려한 복합적인 치료가 이뤄집니다.

치아 교정 치료는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2~3년에 걸쳐서 완성되는 시간의 미학이 녹아져 있습니다.

설측교정과 심미투명교정은 이른바 ‘철길’이라고 부르는 브라켓 치아 교정입니다. 이 같은 기존 교정법에 디지털 기술을 결합시켜서 한계를 극복하고 안정성과 정확성을 높인 최신 교정기법이 ‘디지털 교정’입니다. 

설측교정은 치아의 안쪽 면에 교정 장치를 부착할 수 있고, 심미투명 교정은 탈착식 투명장치를 환자 스스로 착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외관상 교정 장치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공통점이 있어서 많이 선호합니다.

여기에 3D 스캔, 시뮬레이션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켜서 수작업 제작 방식보다 더욱 정밀하고, 교정 시작 전에 가시적으로 치료 결과까지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더해졌습니다.

※ 주목, 이 수술! '디지털 교정'

디지털 3D 구강 스캐너는 입안의 치아를 스캔해서 환자의 치아와 잇몸을 3D 입체화면으로 구현합니다. 기존 인상채득 방법은 본을 뜨는 동안 움직임이 있으면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반면 디지털 3D 구강 스캐너는 불편함 없이 미세하고 정확한 치아 이동 및 이동 경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 △구강 스캔 △3D CT △치아와 얼굴 뼈 형태를 분석하는 입체분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 결과를 시각화하고, 환자 맞춤형 장치 제작 및 빠르고 정확한 기공 작업이 가능합니다.

▶양악수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거부감↓

위턱과 아래턱의 크기와 위치 차이가 큰 환자는 치아 이동만으로는 교합과 얼굴 생김새의 개선을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이때 구강악안면외과와 협진을 통해 양악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가 고려됩니다. 

일반 치아 교정이 오랜 기간에 걸쳐서 조금씩 변화가 이뤄진다면, 양악수술은 교정 중간에 턱을 이동시키는 과정이 있어서 보다 큰 변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희대치과병원의 디지털양악수술교정클리닉에서는 디지털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강악안면외과와 협진을 통해 전문적인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악수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거부감을 가진 환자들도 디지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시각적으로 교정 과정과 결과를 확인하면서 치료 방향을 결정합니다.

알려진 양악수술 부작용 사례는 대부분 미용을 위해 지나치게 외형적 변화만을 추구한 결과입니다. 골격과 호흡, 턱관절의 기능을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경희대치과병원 디지털양악수술교정클리닉은 미용보다 치아 기능의 회복을 위한 완벽한 교합을 목적으로 합니다. 3차원 구강 스캐너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환자 개인별 턱과 치아의 한계점을 파악해서 이동량을 결정합니다. 

양악수술에 따른 외모 개선은 교정 치료 목적 달성에 따른 결과인 것입니다. 때문에 양악수술은 반드시 구강악안면외과가 함께 있는 전문병원에서 시행해야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 교정 치료 오해와 진실 3가지  

① 심미투명교정은 셀프 교정이 가능하다?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 환자 스스로 치아 본을 떠서 교정 장치를 사용하는 셀프 교정과 자가 교정에 관한 광고가 많습니다. 이 같은 방법은 편리함과 비용 절감 측면에서 장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악골의 관계 등 전문의 진단 없이 진행하는 교정 치료는 매우 큰 위험성이 따라서 피해야 합니다.

② 일반(브라켓) 교정보다 디지털 교정은 비용이 더 비싸다?
디지털 교정 장치 제작비용이 부가적으로 들어갑니다. 하지만 환자의 치아 상태와 장치의 재질, 교정 기간에 따라 비용은 다르기 때문에 디지털 교정이라고 더 비싸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③ 양악수술은 모두 위험하다?
미용을 위한 외형적 변화만을 추구한 채 골격과 호흡, 턱관절의 기능을 고려하지 않은 양악수술은 잘못된 수술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희대치과병원은 정기적인 컨퍼런스를 통해 환자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치료 계획을 세워서 진행합니다.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협진 & 디지털 시스템 특화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는 다채로운 특화클리닉 및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교정클리닉은 이비인후과‧신경과와 연계해서 수면무호흡에 대한 정밀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하는 협진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디지털 시스템을 통한 해부학적 검사, 수면다원검사 같은 기능검사 등을 종합해서 환자에 따른 수면무호흡 원인을 정확하게 판단합니다. 구강악안면의 구조가 원인인지, 호흡기관의 문제인지, 신경학적 문제인지에 따라 그에 맞는 치료법으로 접근합니다.

바이오급속교정센터는 경조직‧연조직‧악관절을 포함한 기능 조화를 목표로 진단과 치료 전략을 세웁니다. 국내 사립대학 최초의 치과대학인 만큼 오랜 기간 쌓아온 치료 철학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치료법을 개발해서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 8월부터는 보다 전문화된 바이오급속교정센터로 확대 운영 중입니다.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는 디지털 시스템을 이용한 섬세한 상담을 통해 교정 치료 필요여부부터 교정치료 결과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신 디지털 교정을 통해 구강 기능 회복과 함께 얼굴 전체의 외적인 아름다움도 찾을 수 있습니다.

취재 도움 : 경희대치과병원 치과교정과 김경아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