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52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⑮부신 종양의 병리과 검사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⑮부신 종양의 병리과 검사
  • 박성호 기자
  • 승인 2022.04.20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속에는 수많은 장기가 있습니다. 그 중 ‘부신’은 일반인들에게 이름이 생소할 뿐만 아니라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 콩팥 위에 있는 조그마한 부신은 전신의 기능을 조절하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입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질환이 발생합니다. 강북삼성병원이과 함께 작지만 큰일을 하는 부신에 대한 이해와 치료‧관리를 돕기 위해 ‘부신 질환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부신의 피질과 수질에 발생하는 부신피질샘종 및 암종 그리고 크롬친화세포종(갈색세포종)의 병리과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신피질 종양 & 병리과 검사 

부신피질 종양은 부신피질의 호르몬을 분비해서 기능항진증 등 임상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특별한 증상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종양이 많습니다.

부신피질 종양은 병리학적으로 부신피질샘종과 악성부신피질종양으로 구분합니다. 양성샘종에 비해 악성종양은 상대적으로 그 빈도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병리과에서는 수술로 절제된 부신피질종양 전체에 대해 육안 및 현미경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악성 여부의 현미경적 진단 기준이 되는 △종양세포의 유사 분열 △비정형 유사 분열 △고등급 세포핵의 이형성 △괴사 △투명세포 비율 △종양막 침윤 등의 소견을 면밀히 관찰합니다.

부신피질샘종은 양성종양으로, 대부분 크기가 작으며 종양이 섬유막으로 잘 둘러싸여 있습니다. 악성종양을 시사하는 현미경 소견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양성종양으로 최종 진단합니다.

악성부신피질종양은 어느 연령대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문 종양입니다. 하지만 악성도가 매우 높으며, 호르몬에 의한 기능성 소견을 보이는 비율이 양성종양인 부신피질샘종에 비해 높습니다. 특히 주변 혈관 침윤, 간‧폐 등 장기로 전이를 보이며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 부신피질 종양 종류 & 특징

* 부신피질샘종
- 양성 종양이다
- 대부분 크기가 작다
- 종양이 섬유막으로 잘 둘러싸여 있다

* 악성부신피질종양 
- 부신에 발생하는 드문 악성종양이다
- 어느 연령대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 호르몬에 의한 기능성 소견을 보이는 비율이 높다
- 주변 혈관 침윤, 간‧폐 등 장기로 전이를 보인다

▶부신수질 종양 & 병리과 검사 

부신수질은 카테콜아민‧도파민 등을 합성하고 분비하는 신경내분비기관입니다. 부신수질에는 △크롬친화세포종(갈색세포종) △신경모세포종 △신경절신경종 등 여러 가지 종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신수질 종양 중 비교적 흔히 발견되는 크롬친화세포종(갈색세포종)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크롬친화세포종은 카테콜아민을 분비해서 두통‧빈맥‧고혈압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신수질에 발생하는 크롬친화세포종은 일명 10% 종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10%의 경우 양측으로 발생하고 △10%는 부신수질 이외의 장기에 나타나며 △10%가 소아에서 관찰되고 △10%에서 원격전이 등 암종으로 발현합니다.

조직병리학적으로 풍부한 세포질을 가진 크롬친화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종양세포의 군집이 혈관그물망에 둘러싸여서 특징적인 꽈리모양을 만듭니다.

이 종양은 원격전이를 할 수 있는 성질을 갖고 있어서 임상적으로 면밀한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또 원격전이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해 병리과에서는 수술로 제거한 종양을 여러 가지 현미경 소견을 토대로 점수화한 등급을 산출합니다. 

즉 △주변조직으로 침윤여부 △유사분열 빈도 △비정형 유사분열 유무 △괴사여부 △비정형 세포여부 △고밀도의 세포군집 △종양막 및 혈관 침윤 여부 등 조직학적으로 나쁜 소견이 많이 발견될 경우 추후 원격전이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가장 흔한 부신수질 종양 ‘크롬친화세포종(갈색세포종)’ 특징

- 카테콜아민을 분비해서 두통‧빈맥‧고혈압 등을 일으킬 수 있다
- 종양세포의 군집이 혈관그물망에 둘러싸여서 꽈리모양을 만든다
- 약 10%에서 원격전이 등 암종으로 발현한다

부신 질환 백과사전 마지막 시리즈인 열다섯 번째 순서에서는 병리과 채승완 교수의 자문으로 '부신 종양의 병리과 검사'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