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1 17:5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 만성화 예방하는 차‧마사지 요법 & 한의학적 치료
‘불면증’ 만성화 예방하는 차‧마사지 요법 & 한의학적 치료
  • 박성호 기자
  • 승인 2022.04.1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에 잠들지 못하는 불면증 환자가 전 세계 인구의 30~45%에 이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세 이상 성인 500명 중 불면증을 경험한 비율이 73.4%, 이 가운데 4주 이상 지속하는 만성 불면증은 9.6%에 이를 정도로 불면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불면증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잘 몰라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사례가 흔합니다. 고질적인 만성 불면증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고, 다른 2차적인 질환도 일으키기는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통해 수면을 정상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기(氣)의 운행이 원활하지 않으면 불면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해 △한약 처방 △수면기공요법 △수면생활교육 △침구 요법 등 통합적인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경희대한병병원 한방신경정신과 조성훈 교수의 자문으로 한의학적 관점의 불면증 원인과 치료법, 생활 속에서 불면증 개선을 돕는 차‧마사지 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기(氣) 운행 원활치 않으면 발생

불면증은 잘못된 생활습관을 비롯해서 △스트레스 △신경 예민 △과로 △만성 질환 △약물 부작용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불면증 환자가 겪는 증상도 다양한데 △무기력 △두통 △어지럼증 △귀울림 △건망증 △만성피로 △불안 △신경쇠약 등을 호소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면역력이 낮아지고, 심·뇌혈관 질환이나 당뇨병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만성 불면증은 집중력‧사고력을 떨어뜨리고, 우울증‧불안증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은 수면을 기(氣)의 운행으로 설명합니다. 기가 일과 중에는 인체의 밖을 순행해서 잠이 오지 않고, 밤에는 인체의 안으로 들어가서 잠을 자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상 생리에 이상이 발생하면 불면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불면이 발생하는 상황은 △생각이 많은 경우 △가슴이 답답한 경우 △몸이 지나치게 피곤한 경우 △감기 등의 신체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 △정신 질환이 있는 경우 △나이가 많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 관점의 불면증이 생기는 상황

- 생각이 많은 경우
- 감기 등의 신체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
- 가슴이 답답한 경우
- 정신 질환이 있는 경우 주위 근육이 수축하지 않는다
- 몸이 지나치게 피곤한 경우
- 나이가 많은 경우

▶쉽게 만성화되는 불면증의 한의학적 치료

불면증은 쉽게 만성화되는 특징을 보이며, 개인 건강과 사회적으로 미치는 경제적 손실이 큽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지 못해서 만성피로가 생겨 신체 건강을 크게 위협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만성화된 불면증은 △무기력 △두통 △어지럼증 △건망증 △불안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일과 중에는 조간 졸림증이 발생하고 집중력‧기억력‧사고력이 낮아집니다.

이 같은 정신운동 기능 장애는 가정‧직장 생활에 걸림돌이 돼서 업무‧학업 부진 및 운전‧작업 중 안전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불면증은 좋은 수면습관을 실천해서 예방하거나 초기에 치료‧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면증의 한의학적 치료는 원인을 밝혀서 근본을 치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 같은 개념을 바탕으로 정기를 보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처방으로 치료합니다.

대표적인 치료 처방은 △보혈안신탕 △가미온담탕 △거담청신탕 등이 있습니다. 아울러 △수면기공요법 △수면생활교육 △한약침구치료로 구성된 한의학적 통합치료 프로그램으로 불면증을 다스립니다.

우선 주의집중과 자기암시를 통해 스스로의 힘으로 전신을 이완시키고, 이를 통해 심신 상태를 조절하는 수면기공요법을 실시합니다. 심신을 이완시킴으로써 불안을 해소해 정신적 안정을 유도하며, 자율신경계의 음양조절을 통해 심박동‧호흡 등을 안정시키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어서 교육을 통해 수면습관을 교정하는 수면생활교육을 진행합니다. 이와 관련 밤에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활습관을 수면위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은 잠자기 약 6시간 전에 마쳐야 한다 △30분 안에 잠들지 않으면 잠자리를 벗어나야 한다 등 지켜야 할 규칙을 말합니다.

불면증 환자의 일상생활에서 무엇이 잘못됐는지 확인하고, 어떤 행동부터 바로 잡아야 하는지 파악해서 실생활에서 적용토록 돕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위로 올라간 기운을 아래로 내리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는 용천‧노궁 등의 경혈을 응용해서 침‧뜸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와 함께 한약을 복용해 흐트러진 수면 리듬을 바로잡고 약해진 신경을 회복시킵니다.

실제로 한방불면증 통합치료 프로그램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 전후의 불면증척도(ISI‧Insomnia Severity Index)를 분석한 결과 불면증 척도가 17.4점에서 7.6점으로 떨어져서 약 56% 개선된 효과가 확인됐습니다.

불면증을 예방‧개선하기 위해서는 치료와 함께 올바른 수면 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잠자리에 눕는 것은 잠잘 때만으로 제한하고, 취침시간에 관계없이 규칙적이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에 시계가 있으면 치우거나 보이지 않게 돌려놓고, 방 온도와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자기 직전 지나친 운동은 피하고, 저녁에는 음료수를 많이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알코올과 담배는 수면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멀리해야 합니다.

※한의학적 불면증 통합치료 프로그램

- 보혈안신탕, 가미온담탕, 거담청신탕 등 처방생각이 많은 경우
- 수면기공요법
- 수면생활교
- 한약침구치료

▶불면증 개선 및 숙면 돕는 ‘차 & 마사지’

증상이 심하지 않은 일시적인 불면증은 차‧마사지 등 생활요법으로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최근 불면증이 찾아온 것으로 느껴지면 아래의 방법을 실천해 보세요.

① 차

용안육(롱안)

안은 태국이나 베트남의 아열대 기후에서 나는 과일로, 한의학에서는 용안육이라고 합니다. 주로 불면증, 정서불안, 신경쇠약, 스트레스 완화에 좋아서 불면증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말린 것을 그대로 먹거나 대추‧산조인과 함께 차로 만들어서 복용하면 좋습니다.

연잎차

한의학에서는 연지육이라고 하는 연꽃의 열매를 불면증에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연꽃의 잎을 따다 말려서 사용하는 연잎차는 불면‧불안증에 효과적입니다. 녹차처럼 따뜻한 물에 넣어서 차처럼 마시면 되는데, 특히 초조하고 불안해서 불면증이 있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

산조인차

산조인은 산대추나무의 성숙한 종자를 건조해서 만든 것으로, 중추신경계통에 대한 조절기능이 매우 좋아서 불면증에 사용하는 대표적인 약재입니다. 대량의 단백질과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서 인체에 매우 유익합니다. 산조인을 약간 볶은 후 보리차처럼 물에 넣고 끓인 것을 마시면 가슴이 답답하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쉽게 화를 내는 증상이 완화됩니다.

②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마사지

상대방의 등 척추 부위 양쪽을 양손 합장해서 손날로 가볍게 두드리듯이 위‧아래로 마사지합니다. 인체의 척추 부위 양쪽에는 기경팔맥(奇經八脈) 중의 하나인 독맥(督脈)이라는 경락이 위치하는데, 불면증을 치료하는 중요한 경락 중 하나입니다.

발바닥 지압법

양 발바닥 가운데를 강하게 지압합니다. 마사지봉 등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발바닥 가운데를 강하게 지압하면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가 있는데 이는 용천(龍泉)이라고 하는 불면증을 치료하는 중요한 침 자리 중 하나입니다.

손바닥 지압법

양 손바닥 가운데를 강하게 지압합니다. 한쪽 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손바닥 가운데를 원을 그리듯이 눌러 마사지합니다. 이곳은 노궁이라는 침 자리인데, 노궁을 지나는 경락은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관련이 많은 기의 통로입니다. 신경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한 불면증에 좋은 지압 부위입니다.

취재 도움 : 경희대한병병원 한방신경정신과 조성훈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