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09:1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 & 자궁내 장치 ‘응급 피임법’ ABC
사후 피임약 & 자궁내 장치 ‘응급 피임법’ ABC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2.04.1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기를 원하는 부부에게 임신은 축복입니다. 반면 계획하지 않은 임신을 맞이하면 당황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갑작스런 임신을 피하는 방법이 피임입니다. 특히 가족계획이 보편화되면서 피임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됐습니다.

원치 않는 임신이 예상 됐을 때 시도할 수 있는 것이 응급 피입법입니다. 응급 피임법에는 크게 ‘응급 피임약(사후 피임약)’ 복용과 ‘자궁내 장치’ 삽입이 있습니다. 인천 가천대 길병원 산부인과 전승주 교수의 도움말로 응급 피임법의 종류별 특징과 주의사항 등 궁금증을 풀었습니다.

▶응급 피임약 2가지 종류의 특징   

국내에서 성관계 후 응급 피임 효과를 내는 사후 피임약은 △레보노르게스트레일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UPA) 2가지가 있습니다.  

‘레보노르게스트레일’은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는 1.5mg 약제를 한 번 복용하면 피임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 약은 배란을 지연시키거나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 정자가 자궁강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고, 배아가 착상하는 것도 예방해서 피임 효과를 보입니다.  

레보노르게스트레일은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복용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피임 효과는 약 88%인 것으로 보고됩니다. 복용 바로 다음날부터 사전 피임약을 시작하면 됩니다.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UPA)’는 항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제제입니다. 30mg 약제를 한 번 복용하면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UPA는 성관계 후 120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합니다. UPA는 항프로게스테론 제제여서 복용 약 5일 후 사전 피임약으로 바꿉니다. 

가천대 길병원 산부인과 전승주 교수는 “하지만 사후 피임약은 의사 처방을 받아서 복용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며 “앞으로 성관계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면 본인의 몸을 보호하는 방법과 사전 피임약에 대해서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레보노르게스트레일 &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① 레보노르게스트레일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는 1.5mg 약
-한 번 복용으로 배란 지연 및 억제
-정자가 자궁강 안으로 들어가는 것 차단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복용
-복용 후 다음날 사전 피임약으로 전환 

②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UPA)
-항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제제
-30mg 약제 한 번 복용으로 피임
-성관계 후 120시간 내에 복용
-복용 약 5일 후 사전 피임약으로 전환

[여기서 잠깐!] 사전 피임약, 의사 처방전 있는 약이 더 효과적이다?

사전 피임약은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것과 약국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럼 처방전을 받은 피임약의 효과가 더 좋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먹는 경구 사전 피임약에는 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함유돼 있습니다. 

사전 피임약은 어떤 프로게스테론이 얼마나 포함돼 있는지에 따라 처방전 유무가 갈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처방전이 필요한 사전 피임약은 △야즈 △야즈민 △클래라 등 3가지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일반 피임약을 복용하다 여드름‧부종 등 경구 사전 피임약의 부작용이 나타나면 진료를 받은 후 본인에게 더 적합한 프로게스테론이 포함된 경구 피임약을 처방 받아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 구리 장치 삽입하면 100% 피임 

응급 피임법 중 자궁 내에 구리 장치(구리 루프)를 삽입하는 것도 있습니다. 구리 실이 엉켜 있는 장치에서 구리 이온이 방출됩니다. 구리 이온이 자궁 내막에 작용을 해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수정란인 배아가 만들어 질 수는 있지만 이 같은 염증 반응을 통해서 배아가 자궁강 내에 착상하려고 할 때 못하게 방해를 합니다.

※ 자궁 내 피임 장치 ‘구리 루프’ 특징 
-자궁 내에서 구리 이온 방출
-이온이 자궁 내막에 작용해 염증 발생
-염증 반응 통해 배아의 자궁강 내 착상 막아
-성관계 후 120시간 내에 삽입하면 피임 효과 100%
-성관계 후 7일 내에 삽입해도 99% 이상 피임 작용

자궁 내 구리 장치는 성관계 후 120시간 내에 삽입을 하면 피임 효과가 100%인 것으로 보고됩니다. 성관계 후 7일 이내에 삽입해도 99% 이상 피임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골반 염증이 있는 여성들에게는 구리 장치 삽입을 권고하지 않습니다. 단, 구리 루프를 갖고 있다고 골반염 발병률이 더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