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8-12 15:24 (금)
여성 질환 도화선 ‘냉증’ 개선하는 생활요법 ‘아로마 테라피 & 쑥 목욕’
여성 질환 도화선 ‘냉증’ 개선하는 생활요법 ‘아로마 테라피 & 쑥 목욕’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2.01.13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을 챙기고, 심신을 풀어주는 다양한 치료법과 생활요법들이 있습니다. 그 중 향기요법은 가정에서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향기요법(아로마 테라피)은 식물에서 추출한 오일을 사용합니다. 식물성 에센셜 오일은 사람으로 치면 혈액이나 호르몬과 비슷합니다. 항균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전신의 긴장을 완화시키면서 신체 순환을 도와서 증상에 따라 활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여성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냉증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과거부터 쑥 목욕 등 쑥도 많이 활용했습니다. 영동한의원 김수정 진료원장의 도움말로 여성 질환의 도화선 중 하나인 냉증을 완화시키는 아로마 테라피와 쑥 목욕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로마 테라피는 향이 나는 식물에서 추출한 휘발성 향기 물질을 체내에 흡수시켜서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향기요법입니다. 아로마 테라피는 근육‧신경의 긴장을 이완시키며, 신체적‧정신적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좋은 대체요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냉증 등 여성 질환에서도 향기요법이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여성 냉증에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아로마 오일은 ‘클라리세이지’입니다. 

클라리세이지 오일은 몸의 긴장 상태를 이완시키고, 호르몬 밸런스를 조절해서 여성 질환과 냉증을 완화시킵니다. 냉증 때문에 심한 생리통이 있는 경우 생리 시작 1주일 전부터 하복부‧등‧허리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곳을 가볍게 마사지하면서 클라리세이지 향을 가볍게 맡으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갖고 있으면서 부종‧메스꺼움 등 수독(水毒)에 따른 증상을 많이 호소하는 냉증 여성의 경우 만다린과 페퍼민트를 혼합한 아로마 오일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만다린 에센셜 오일은 귤의 상큼한 향을 활용하는 것으로, 한약재 진피와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귤 껍질의 상쾌한 향은 체내에 쌓인 수독과 습담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소화기에 쌓인 수독을 제거해서 메스꺼움‧구토‧소화불량 등을 완화시킵니다. 여기에 울혈을 해소시켜주는 페퍼민트를 혼합해서 사용하면 체내에 쌓여있는 수독으로 혈액 순환이 정체돼 발생하는 냉증을 개선시키는데 우수한 효과를 냅니다. 

이외에도 수족냉증이 심한 여성들은 주니퍼베리 오일을 따뜻한 물에 1~2방울 떨어뜨린 후 족욕을 하면 호르몬을 안정시키고 냉감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엄지와 둘째 발가락 사이의 태충혈에 아로마 오일을 떨어뜨린 후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 여성 냉증 완화시키는 향기 요법 

① 클라리세이지 오일
-몸의 긴장 상태 이완 및 호르몬 밸런스 조절
-냉증 때문에 심한 생리통 있으면 생리 시작 1주일 전부터 하복부‧등‧허리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곳을 가볍게 마사지하면서 클라리세이지 향을 가볍게 맡으면 생리통 완화

② 만다린 & 페퍼민트 혼합 오일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면서 부종‧메스꺼움 등 수독(水毒)에 따른 증상을 많이 호소하는 냉증 여성에게 효과

③ 주니퍼베리 오일
-따뜻한 물에 1~2방울 떨어뜨린 후 족욕을 하면 호르몬 안정 및 냉감 완화
-엄지와 둘째 발가락 사이 태충혈에 오일 떨어뜨린 후 가볍게 마사지


 

향기요법처럼 냉증을 개선하는 한의학적 방법에는 따뜻한 성질의 쑥(애엽)을 이용한 족욕‧반신욕‧목욕이 있습니다. 

동의보감 탕액편에 따르면 ‘쑥은 맛이 쓰지만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오래된 병과 부인의 붕루에 주로 사용한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붕루는 월경 기간이 아닌데 갑자기 많은 양의 피가 멎지 않고 계속 나오는 병입니다.

또 쑥은 찬 기운을 완화해서 임신할 수 있게 돕고, 임신 중에는 태를 든든하게 하며, 복통‧설사‧치질로 피를 쏟는 것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쑥 목욕 준비 & 방법
-쑥 200g을 물 2000cc에 넣고 끓인다
-물의 양이 1000cc가 될 때까지 졸인다
-쑥 졸인 물을 족욕‧반신욕‧목욕을 할 때 따뜻한 물에 타서 사용한다 


특히 쑥을 이용한 목욕은 신체 말단 부위의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냉증 여성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면서 정체된 기운을 풀어주기 때문에 기혈을 순환시키는 것입니다. 

아울러 생리통이나 부인과 질환 개선에도 좋습니다. 때문에 평소 몸이 찬 냉증 여성은 꾸준히 쑥 목욕을 하면 기초체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수정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